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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1, 2016년, pp.731 - 741
출범한 지 5년이 지나고 있는 종합편성채널은 생방송 위주의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생방송 비율이 높다는 것은 뉴스와 시사프로그램의 높은 비중을 의미하는데, 특히 시사프로그램의 생방송 생산방식이 지니는 의미는 중요하다. 종합편성채널의 생방송 시사프로그램은 뉴스보다 속보성에서 앞서면서 시청자들을 그 사건에 참여하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동시에 해설, 토론, 추론 등이 뒤섞이는 특징을 지닌다. 생방송 비중이 높은 종합편성채널들은 스튜디오 제작 스태프들을 보유하고 있는 자회사를 설립해 뉴스와 시사프로그램을 생산하고 있으며, 연출자들은 자회사에 소속되어 있다. 종합편성채널들은 재방송 전략을 통해 전체 시청률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본방송 시기와 관계없이 재방프로그램을 선정하고 있다. 이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기보다는 성공한 프로그램들을 장기적으로 제작하는 생산방식에 영향을 미치며, 노출 다양성 제고를 제한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It has become five years since comprehensive programming licenses were rendered in Korea. Allocating a lion's share of their air time on live news and news commentaries, those channels have established a unique live production system or a broadcasting system which is heavily live production-orien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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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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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주체의 다양성을 확보해야하는 이유는? | 노동의 유연화나 유연전문화는 프로그램 생산과 편성 방식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제작주체의 다양성을 확보해야 하는 이유는 제작주체를 다양화하여 제작주체들마다 가지고 있는 가치관과 관심, 사회를 바라보는 시각을 다양하게 반영하는 프로그램을 시청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함이다. 하지만 제작주체를 다양화 하는 것만으로 노출 다양성이 증가하는 것은 아니다. | |
방송에 있어 편성의 중요성이 발생하는 두 가지의 이유는 무엇인가? | 방송에 있어 편성의 중요성은 다음 두 가지 이유에서 발생한다. 첫째는 방송서비스에서 소외된 계층이 없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청자에게 공급함으로써 공공성x공익성을 제고할 수 있다는 점이며, 둘째는 최소한의 사회적 가치와 규범을 형성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시청자들이 방송에 접근하도록 도달률을 높여준다는 점이다. 다양한 소구를 반영한 편성은 더 많은 분야의 시청자를 유인하면서 사회적 합의를 이루는 공통 시청분모를 더욱 확대하도록 해준다. 따라서 법률에 의해 종합편성을 실시해야 하는 종편은 일반 전문편성채널보다도 편성에서 다양성을 더 적극적으로 실현해야 하고 이를 통한 공공서비스 실현에 더 기여해야 하는 공적책무를 갖는다[2]. | |
외주제작의무편성비율정책이란? | 외주제작의무편성비율정책은 프로그램 공급 주체의 다양화를 통해 편성의 다양성을 확보하도록 강제하는 정책이다. 종편은 출범 초기부터 자체제작과 외주제작의 비율 조정을 생존 전략 차원에서 고려하였다[7][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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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영신, "종합편성채널의 경제학; 갈림길의 선택," 방송문화연구, 제24권, 제1호, pp.39-7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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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선영, 한희정, "종합편성채널의 독립제작 환경과 관행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제73호, pp.56-91,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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