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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제작산업의 가격 결정 메커니즘
Pricing Mechanism of Production Factors in the Broadcasting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2, 2016년, pp.618 - 632  

노동렬 (성신여자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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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제작산업의 가격결정 방식은 다중가격 체계를 형성하고 있다. 생산요소 가격은 방송사업자별, 제작주체별, 드라마 장르별로 차별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다중가격 체계에서 가격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생산요소의 희소성과 대체재의 유무, 제작비 규모, 명성 효과, 경쟁의 정도, 생산요소를 선택하는 주체 등이다. 스타 연기자에게 가격은 자신의 역량을 평가받는 기준으로 작용하는 동시에 자존심이라는 명성과 직결되는 기준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로 인해, 연기자 가격은 기존의 최고 가격을 경쟁자가 뛰어넘으며 경쟁하는 시소효과를 나타내고 있는 반면, 작가 가격은 최고 대우를 받고 있는 특정 작가의 가격 이하에서 제한적으로 상승하는 사다리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현재는 제작비 규모의 상승 속도가 생산요소 가격의 상승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런닝개런티 제도를 적용하여 합리적인 시장 가격 형성을 위한 기준이 마련되어야 할 시점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Korea's drama industry, a production factor has several prices, not one, bucking the general economic theory. The price changes depending upon the broadcaster, the producer, and even the genre. The price gets determined by such factors as the scarcity, the substitutability, the overall budget siz...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뛰어난 창의성을 지닌 생산요소 수급의 불균형 문제는 무엇의 원인이 되는가? 방송 콘텐츠의 품질은 뛰어난 창의성을 지닌 생산요소의 수급 문제로 귀결된다. 그리고 뛰어난 창의성을 지닌 생산요소 수급의 불균형 문제는 원고출연료 급상승 문제나 제작주체의 가격 담합 문제를 유발하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우리 방송시장 규모에서 적절한 원고출연료 수준은 어느 정도인지, 가격을 결정하기 위한 기준은 무엇인지, 그리고 소위 적정가격을 책정하는 구매자 간 합의는 가능한 것인지 등에 대한 이슈는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외주제작의무편성비율정책이 시작되면서 무엇이 구축되었는가? 드라마 제작산업 발전 과정에서 원고출연료 결정 방식은 세 번의 분기점을 통해 진화해오고 있다[1]. 1991년 외주제작의무편성비율정책이 실시되면서 방송사와 외주제작사 간에는 프로그램 제작 경쟁 상황이 구축되었다. 방송사 스스로 완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환경에서 강제적으로 외주제작을 해야만 하는 정책 변화로 인해 방송사는 외주제작에 대한 전략적인 접근을 고려하게 되었다.
방송사가 외주제작에 대한 전략적인 접근을 하며 시작한 것은 무엇인가? 방송사 스스로 완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환경에서 강제적으로 외주제작을 해야만 하는 정책 변화로 인해 방송사는 외주제작에 대한 전략적인 접근을 고려하게 되었다. 지급하는 제작비 규모를 넘어서는 요구조건이 바로 그것이었다. 방송사에서 자체제작 할 때는 할 수 없었던 시도들을 외주제작사 자체 부담으로 하도록 요구하는 방송사의 전략은 제작비 규모를 상승시킬 수밖에 없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노동렬, 방송산업의 비극, 서울: 부키, 2015. 

  2. R. E. Caves, Creative Industry: Contracts between Art and Commerce, Cambridge. Mass: Harvard University Press, 2000. 

  3. 김진웅, "지상파방송 외주제작정책의 가능성과 한계," 방송문화연구, 제17권, 제1호, pp.123-145, 2005. 

  4. 김진웅, 정호식, 이강현, 외주제작의 증가로 인한 방송사 드라마제작 실태 변화 연구, 한국방송문화진흥회, 2006. 

  5. 노동렬, "수직적으로 해체된 드라마 시장에서의 전략적 생산요소 결합방식에 관한 연구," 미디어경제와 문화, 제6권, 제3호, pp.7-50, 2008. 

  6. 노동렬, "방송시장의 붉은 여왕 효과 연구: 종편 환경으로 인한 드라마 시장의 변화 요인을 중심으로,"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3권, 제1호, pp.97-145, 2012. 

  7. 박은희, 노동렬, 이정훈, 외주정책 성과평가 및 외주제작사의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연구, 방송통신위원회, 2010. 

  8. 장용호, 노동렬, "드라마 산업의 수직적 해체와 생산요소시장의 부상 과정," 방송문화연구, 제20권, 제1호, pp.153-185, 2008. 

  9. 김성연, 스타시스템과 드라마 외주제작시장 변화에 관한 연구: 방송사, 외주제작사, 기획사의 관계 변화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10. 김승수, "외주 제작 시장과 스타 시스템의 왜곡 성장: 방송 공경제에서 방송 사경제로의 이행,"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8권, 제1호, pp.6-38, 2007. 

  11. 문성철, "외주제작 정책 20년의 성과 평가: 프로그램 제작 시장의 변동을 중심으로,"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2권, 제3호, pp.154-206, 2011. 

  12. 박소라, 양현모, "외주정책이 제작시장과 외주제작 공급 및 프로그램 다양성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20권, 제1호, pp.50-95, 2006. 

  13. 송경희, 외주제작 의무편성 정책의 효과 및 개선 방안 연구, 한국방송진흥원, 1999. 

  14. 조항제, "외주정책의 공과: 쟁점과 대안," 한국방송학회.MBC 학술세미나 방송영상산업 진흥과외주정책 발표자료, 2003. 

  15. 최세경, "방송외주제도 20년의 평가와 개선방안: 외주제작 거래를 중심으로," 인문콘텐츠, 제17호, pp.67-97, 2010. 

  16. Porter, Eduardo, The Price of Everything, UK: Penguin Group, 손민중, 김홍래 역, 모든 것의 가격, 서울: 김영사, 2011. 

  17. Mohammed, Rafi, The Art of Pricing, New York: Harper Business, 2005, 최경남 역, 가격 결정의 기술, 서울: 지식노마드, 2006. 

  18. H. Estelami, "Consumer Perceptions of Multi-Dimensional Prices," Advances in Consumer Reserch, Vol.24, pp.392-399, 1997. 

  19. T. Nagle and R. Holden, The Strategy and Tactics of Pricing, NJ: Prentice Hall,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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