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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2, 2016년, pp.618 - 632
In Korea's drama industry, a production factor has several prices, not one, bucking the general economic theory. The price changes depending upon the broadcaster, the producer, and even the genre. The price gets determined by such factors as the scarcity, the substitutability, the overall budget siz...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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뛰어난 창의성을 지닌 생산요소 수급의 불균형 문제는 무엇의 원인이 되는가? | 방송 콘텐츠의 품질은 뛰어난 창의성을 지닌 생산요소의 수급 문제로 귀결된다. 그리고 뛰어난 창의성을 지닌 생산요소 수급의 불균형 문제는 원고출연료 급상승 문제나 제작주체의 가격 담합 문제를 유발하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우리 방송시장 규모에서 적절한 원고출연료 수준은 어느 정도인지, 가격을 결정하기 위한 기준은 무엇인지, 그리고 소위 적정가격을 책정하는 구매자 간 합의는 가능한 것인지 등에 대한 이슈는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 |
외주제작의무편성비율정책이 시작되면서 무엇이 구축되었는가? | 드라마 제작산업 발전 과정에서 원고출연료 결정 방식은 세 번의 분기점을 통해 진화해오고 있다[1]. 1991년 외주제작의무편성비율정책이 실시되면서 방송사와 외주제작사 간에는 프로그램 제작 경쟁 상황이 구축되었다. 방송사 스스로 완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환경에서 강제적으로 외주제작을 해야만 하는 정책 변화로 인해 방송사는 외주제작에 대한 전략적인 접근을 고려하게 되었다. | |
방송사가 외주제작에 대한 전략적인 접근을 하며 시작한 것은 무엇인가? | 방송사 스스로 완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환경에서 강제적으로 외주제작을 해야만 하는 정책 변화로 인해 방송사는 외주제작에 대한 전략적인 접근을 고려하게 되었다. 지급하는 제작비 규모를 넘어서는 요구조건이 바로 그것이었다. 방송사에서 자체제작 할 때는 할 수 없었던 시도들을 외주제작사 자체 부담으로 하도록 요구하는 방송사의 전략은 제작비 규모를 상승시킬 수밖에 없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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