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종합편성채널의 콘텐츠 생산 방식의 특성
The Character of Contents Production System in the Comprehensive Programming Channel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1, 2016년, pp.731 - 741  

노동렬 (성신여자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초록

출범한 지 5년이 지나고 있는 종합편성채널은 생방송 위주의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생방송 비율이 높다는 것은 뉴스와 시사프로그램의 높은 비중을 의미하는데, 특히 시사프로그램의 생방송 생산방식이 지니는 의미는 중요하다. 종합편성채널의 생방송 시사프로그램은 뉴스보다 속보성에서 앞서면서 시청자들을 그 사건에 참여하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동시에 해설, 토론, 추론 등이 뒤섞이는 특징을 지닌다. 생방송 비중이 높은 종합편성채널들은 스튜디오 제작 스태프들을 보유하고 있는 자회사를 설립해 뉴스와 시사프로그램을 생산하고 있으며, 연출자들은 자회사에 소속되어 있다. 종합편성채널들은 재방송 전략을 통해 전체 시청률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본방송 시기와 관계없이 재방프로그램을 선정하고 있다. 이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기보다는 성공한 프로그램들을 장기적으로 제작하는 생산방식에 영향을 미치며, 노출 다양성 제고를 제한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has become five years since comprehensive programming licenses were rendered in Korea. Allocating a lion's share of their air time on live news and news commentaries, those channels have established a unique live production system or a broadcasting system which is heavily live production-orien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맥락에서 노동의 유연화 전략을 선택한 종편이 제작주체의 다양성과 노출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한 실질적인 전략을 파악하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종편 출범 초기에 집중되었던 종편 장르 다양성 연구와 본방송 비율 연구 결과들이 현재 시점에서는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 지 여부와 프로그램 생산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노동의 유연화 전략이 종편 프로그램에 어떠한 효과를 나타내고 있는지를 분석함으로써 종편 승인의 정책적 목표가 어떻게 실현되고 있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 기존 연구들이 종편의 본방송과 재방송 비율을 단순 분석하고 본방송 비율의 증감에 따른 방송사로서의 역할 수행 정도를 밝혀내는 성과를 이뤄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재방송 프로그램 선정 방식과 재방송 횟수는 물론 재방송 프로그램의 장르와 포맷의 특성 분석에 집중함으로써 종편의 프로그램 편성 방식을 연구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게 된다.
  • 생방송 비율이 높은 채널A와 TV조선의 재방송 비율이 낮은 반면 생방송 비율이 가장 낮은 Jtbc는 재방송 비율이 45%에 다다랐다. 본 연구는 본방송 및 재방송 비율과 더불어 재방송되는 프로그램의 특성에 주목하였다. 지상파방송사에 비해 제작 프로그램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종편은 프로그램 당 재방송 횟수를 지상파와 동일하게 편성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 본 연구는 종편 각각의 특성과 다양성에 따라 콘텐츠 생산 및 편성 방식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했다.
  • 본 연구는 종편의 편성 프로그램 분석과 종편 관계자 및 프리랜서 생산요소들에 대한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프로그램 분석은 2016년 7월 4일부터 7월 10일까지 1주간의 채널A, MBN, Jtbc, TV조선에서 방영된 프로그램과 편성표를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작주체의 다양성을 확보해야하는 이유는? 노동의 유연화나 유연전문화는 프로그램 생산과 편성 방식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제작주체의 다양성을 확보해야 하는 이유는 제작주체를 다양화하여 제작주체들마다 가지고 있는 가치관과 관심, 사회를 바라보는 시각을 다양하게 반영하는 프로그램을 시청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함이다. 하지만 제작주체를 다양화 하는 것만으로 노출 다양성이 증가하는 것은 아니다.
방송에 있어 편성의 중요성이 발생하는 두 가지의 이유는 무엇인가? 방송에 있어 편성의 중요성은 다음 두 가지 이유에서 발생한다. 첫째는 방송서비스에서 소외된 계층이 없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청자에게 공급함으로써 공공성x공익성을 제고할 수 있다는 점이며, 둘째는 최소한의 사회적 가치와 규범을 형성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시청자들이 방송에 접근하도록 도달률을 높여준다는 점이다. 다양한 소구를 반영한 편성은 더 많은 분야의 시청자를 유인하면서 사회적 합의를 이루는 공통 시청분모를 더욱 확대하도록 해준다. 따라서 법률에 의해 종합편성을 실시해야 하는 종편은 일반 전문편성채널보다도 편성에서 다양성을 더 적극적으로 실현해야 하고 이를 통한 공공서비스 실현에 더 기여해야 하는 공적책무를 갖는다[2].
외주제작의무편성비율정책이란? 외주제작의무편성비율정책은 프로그램 공급 주체의 다양화를 통해 편성의 다양성을 확보하도록 강제하는 정책이다. 종편은 출범 초기부터 자체제작과 외주제작의 비율 조정을 생존 전략 차원에서 고려하였다[7][1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방송통신위원회, 종합편성 및 보도전문 방송채널사용사업 승인 기본계획, 2010. 

  2. 최세경, "종합편성채널의 편성전략, 장르 다양성 그리고 시청 성과," 방송문화연구, 제24권, 제1호, pp.75-109, 2012. 

  3. 조익환, 이상우, "경쟁 환경에 따른 신규 미디어와 기존 미디어의 프로그램 다양성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26권, 제6호, pp.177-212, 2012. 

  4. 하주용, "종합편성채널의 초기 성과 분석; 사회문화적 성과와 운영 성과를 중심으로," 방송통신연구, 겨울호, pp.37-67, 2013. 

  5. 윤홍근, "종합편성채널의 브랜드 정체성과 브랜드 체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2호, pp.161-171, 2014. 

  6. 노동렬, "방송시장의 붉은 여왕 효과 연구; 종편환경으로 인한 드라마 시장의 변화 요인을 중심으로,"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3권, 제1호, pp.97-145, 2012. 

  7. 조영신, "종합편성채널의 경제학; 갈림길의 선택," 방송문화연구, 제24권, 제1호, pp.39-74, 2012. 

  8. 박기묵, 김광재, "방송시장의 경쟁구조와 뉴스 콘텐츠 품질: 종합편성채널과 지상파 영상뉴스 비교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2호, pp.706-722, 2014. 

  9. 한국콘텐츠진흥원, 2015 방송영상산업백서, 2015. 

  10. 원성윤, "드라마.예능 접고 뉴스.교양으로 띄운종편 1년," 시사저널, 2012.12.5. 

  11. 고정미, 홍현진, "종편시청률 톱100," 오마이뉴스, 2013.5.6. 

  12. P. M. Napoli, Audience Economics: Media institutions and the audience marketplace, NY: Columbia University Press, 2003. 

  13. R. Williams, Television: Technology and cultural form, London: Routledge, 1974. 

  14. P. M. Napoli, Foundations of Communication Policy: Principals and process in the regulation of electronic media, Cresskill, NJ: Hampton Press, Inc., 2001. 

  15. 최선영, 한희정, "종합편성채널의 독립제작 환경과 관행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제73호, pp.56-91,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