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방사선(학)과 학생들의 대학입학유형, 학업성취도, 대학생활만족도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Relationship of Admission Type, College-Life Satisfaction and College Student Academic Achievement of Radiologic Science(Technolog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2, 2016년, pp.124 - 131  

조영권 (청주대학교 방사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방사선(학)과 대학생들의 대학입학유형, 학업성취도, 대학생활만족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대학교육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수행하였고,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학습자 변인인 학습태도를 함께 고려하였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충청북도, 경상북도에 소재한 2개 4년제 대학과 2개 전문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고, 자료 수집을 위한 설문 조사는 2016년 5월 중순에서 6월 중순까지 실시하여 총 371부의 설문지를 수거하여, 그 중 363부를 연구에 포함시켰다. 연구 결과 방사선(학)과 학생들의 대학입학유형에 따른 학업성취도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방사선(학)과가 선호하는 학과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학업 성적이 높은 학생들이 지원하고 편차가 크지 않기 때문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학업성취도 관련 상관관계 분석에서는 대학입학유형 보다는 학습태도가 통계적으로 유효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학습태도는 개인 역량과 함께 노출된 환경에 의해 변화할 수 있으므로 학생들의 학습태도 향상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방사선(학)과의 학업성취도는 이후 면허 취득과 연결되는 만큼 추후 학습태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학습법 개발과 결정 요인에 대한 연구도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serve as a basis for education by identifying the correlation of college admission type, college-life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of radiologic science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2 universities and 2 colleges located in Gyeonggi Provice, North Chungche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방사선(학)과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대학입학유형의 특성, 학업성취도, 대학생활 만족도, 학습태도 간의 상관관계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학습태도는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학습자 변인으로 선행연구에서도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으로 언급된 바 있다[3][9].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학습태도가 주는 영향을 고려하기 위하여 설문에 포함하였다. 측정도구는 황선영[14]의 선행연구에서 한국교육개발원에서 개발한 학습태도 측정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작성한 설문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에서는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가? 대학에서는 학과의 특성에 맞는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다양한 유형의 입학전형방법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학입학전형의 궁극적 목적은 대학 입학 후에 학업을 성공적으로 이수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입학적격자를 선별하여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하도록 하는 것으로 대학의 주요 관심사이다[1].
대학입학전형의 궁극적 목적은? 대학에서는 학과의 특성에 맞는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다양한 유형의 입학전형방법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학입학전형의 궁극적 목적은 대학 입학 후에 학업을 성공적으로 이수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입학적격자를 선별하여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하도록 하는 것으로 대학의 주요 관심사이다[1].
우리나라의 대학입학전형 중 대학 수학능력 시험은 어떤 논란의 여지가 있는가? 우리나라의 대학입학전형은 여러 차례의 개혁을 통하여 변화하였고, 현재는 학교생활기록부 또는 논술고사를 주요 전형요소로 반영하는 수시모집과 대학수학 능력시험 점수 또는 실기를 주된 요소로 반영하는 정시 모집으로 구분하여 운영하고 있다[2]. 하지만 현행 대학 입학전형 제도가 학생들의 잠재적인 대학 수학능력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한 타당한 평가 도구인지에 대한 논란의 여지는 아직 남아있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한미현, 배상목, "대학입학유형이 대학생활적응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21권, 제1호, pp.46-53, 2015. 

  2. http://adiga.kr/EgovPageLink.do?linkEipMain 

  3. 조원기, 대학입학전형과 대학생의 대학 생활 및 대학전공 만족도,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 단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4. 신정철, 정지선, 신택수, "대학생의 학업성취도와 그 영향요인들 간의 인과관계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제26권, 제1호, pp.287-313, 2008. 

  5. 고정환, 송준협, "입학전형요소와 학업성취도의 연관성 분석,"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제25권, 제6호, pp.1475-1480, 2014. 

  6. 김안나, 김성훈, "대입 전형유형별 학업성취도의 차이와 그 의미," 교육사회학연구, 제19권, 제2호, pp.91-106, 2009. 

  7. 우정민, 정다운, "입학 전형요소와 학업성취도 관계 분석을 통한 대학입학사정관제도 실효성 고찰," 입학전형연구, 제1권, pp.153-179, 2012. 

  8. 원권연, 주상훈, "약학대학생들의 입학전형요소와 학성취도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약학회지, 제58권, 제4호, pp.250-254, 2014. 

  9. 정현경, 유연자, 김수옥, 원대영, 김명수, "간호대학생의 MBTI 성격유형과 학습태도, 학업성취도 간의 상관성," 간호행정학회지, 제13권, 제4호, pp.516-525, 2007. 

  10. 고성진, 강세식, 김정훈, 최석윤, 김창수, "방사선학과 대학원 교육의 국내외 현황 및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7호, pp.305-316, 2010. 

  11. 한은성, 대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 연구, 수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12. 이정윤, 대학생의 대학생활 만족도 연구, 관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13. 이유정, 대학생의 셀프리더쉽이 대학생활 만족도, 자기주도적 학습력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14. 황선영, 문제중심학습(PBL)이 간호학생의 학업성취도, 비판적 사고력, 학습태도 및 동기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15. 박성수, "대학입학 전형요소와 대학 학업성취도와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 제34권, pp.27-56, 2007. 

  16. 오정현, 정재윤, 홍영훈, 박상규, 김삼용, "대학입학전형별 학업성취도 연구," 응용통계연구, 제23권, 제5호, pp.987-996, 2010. 

  17. 이경희, "고교성적, 수능성적, 대학학업성취도 분석을 통한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고찰,"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0권, 제3호, pp.313-342, 2010. 

  18. 김지하, 이병식, "대학생 학업성취도에 대한 학자금 지원의 영향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제27권, pp.447-470, 2009. 

  19. 이영재, 임연기, 서광수, "공주대학교 대학입학전형제도 개선을 위한 기초연구 수시.정시합격자의 수능.학생부 성적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및 활용방안 모색 연구," 교육연구, 제19권, pp.73-96, 2005. 

  20. 임진택, 조민경, 김효희, "입학전형별 대학생활 적용에 관한 연구," 입학전형연구, 제3권, pp.91-110, 2014. 

  21. 이준석, "대학입학전형방식과 전형요소별 5 년제 건축학 전문학위과정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관한 연구," 대학건축학회지, 제28권, 제1호, pp.29-36, 2012. 

  22. 양지운, 대학생 시설 만족도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행에 대한 종단 연구: 학습태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23. 하주영, "간호대학생의 학습유형과 학습태도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한국간호교육연구지, 제17권, 제3호, pp.355-365, 2011. 

  24. 박명환, 권덕문, 서수교, "방사선과 졸업생의 학업성취도와 면허 취득의 관계," 방사선기술과학, 제29권, pp.47-52, 2006.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