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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년층(長年層)의 은퇴 후 삶에 대한 지방정부의 정책대응 -50+센터의 역할 정립을 중심으로-
New Aging Support Policy in Local Government: Focusing on 50 Plus Cent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2, 2016년, pp.291 - 299  

정재한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정관리연구소) ,  김형성 (성결대학교 파이데이아학부)

초록

본 연구는 새로운 노인층을 구성하는 장년층 세대에 부합할 수 있는 정책 대응 방안을 50+센터의 역할 정립을 중심으로 모색하였다. 분석결과 장년층 세대는 기존 노인층에 비해 사회 참여 욕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노인종합복지관 등 기존 기관들은 해당 역할 수행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50+센터는 서울의 장년층 세대가 은퇴 이후 최초로 진입하는 공공영역의 기관으로 그들의 인생설계교육 및 사회참여 교육을 중심으로 역할을 정립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at finding the new-aging support policy in local government through establishing the role of the 50 Plus Center. The results showed that the new seniors had higher social participation needs than the old seniors. But existing institutions like Senior Center were lacking such a rol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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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0+센터는 퇴직(전)후 베이비붐세대의 풍부한 경험과 경력을 제2의 사회참여 활동으로 전환 및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서울시 내에 도심권 50+센터가 시립으로 설립·운영되고 있으며 동작·영등포 50+ 센터가 최근 구립으로 설립되었고 각 구에서 구립으로 설립될 예정이다.
  • 본 연구는 새로운 노인층을 구성하는 장년층(長年層) 세대와 기존 노인층과의 니즈 차이를 분석하고, 해당 니즈에 부합할 수 있는 정책 대응 방안을 50+센터의 역할 정립을 중심으로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문헌분석과 설문조사를 통해 장년층(長年層) 세대와 기존 세대의 은퇴 후 삶에 대한 욕구 차이를 분석하고 유사 기관들을 비교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새로운 노인층을 구성하는 장년층(長年層) 세대와 기존 노인층과의 사회·경제적 욕구차이를 분석하고, 그에 부합할 수 있는 정책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50+센터, 노인복지관 등 관련 기관 이용자를 대상으로 은퇴 후 삶에 대한 인식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는 2015년 6월 17일부터 7월 16일까지 한달 간 오프라인 설문지 배포 방식으로 진행하였으며 총 750부의 설문을 배포하여 681부의 설문을 회수하였고 (회수율 : 91%) 불성실한 응답을 보인 14부를 제외한 667부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제기 하에 새로운 노인층을 구성하는 50+ 세대와 기존 노인층과의 니즈 차이를 분석하고, 해당 니즈에 부합할 수 있는 정책 대응 방안을 50+센터의 역할 정립을 중심으로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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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서 '노인등'의 정의는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경우 노인복지법에 따르면 노인의 연령은 명시되어 있지 않으나 일반적으로 65세 이상을 지원의 기준으로 명시하고 있다[2]. 그리고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서는 법에서 사용하는 ‘노인등’을 65세 이상의 노인 또는 65세 미만의 자로서 치매·뇌혈관성질환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노인성 질병을 가진 자라고 정의하고 있다[3]. 한편 서동필(2015)은 베이비붐 세대들이 생각하는 노인의 연령은 평균 69.
장년층이란? 장년층(長年層)은 대한민국의 50-65세 사이에 있는 연령대의 사람들로 정의되는데, 이러한 개념은 학문적으로 정의된 바가 거의 없다. 다만, 법?제도 상 서울시 에서 2015년에 제정한 서울특별시 장년층 인생이모작 지원에 관한 조례에서 해당 연령대를 50+ 세대로 규정 하고 장년층(長年層)이라는 용어로 정의하고 있다[5].
장년층(長年層)에 대한 정책 대응의 계획은 무엇인가? 정부는 이러한 인식 차이를 바탕으로 ‘제2차 저출산 고령사회 기본계획(2011∼2015)’에서 장년층(長年層)에 대한 정책 대응을 구체화하고 있다. 계획은 고령자에게 다양한 노동기회 제공, 다층적인 노후소득보장체계 구축, 사전예방적인 건강관리체계 구축, 노년기 생애대비 노후생활 설계 강화를 중점 추진 정책으로 제시하고 있다. 서울시도 2014년에 ‘서울시 베이비부머 응원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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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한겨례, "'젊은 노인' 늘어나는데 호칭은 세분화 안되나," 2015.07.21. 

  2. 노인복지법, 법률 제13474호, 2015.8.11. 

  3. 노인장기요양보험법, 법률 제13647호, 2015.12.29. 

  4. 서동필, 병치레 하는 갑부 No! 건강한 일용 근로자 Yes!, NH농협증권, 2015. 

  5. 서울특별시 장년층 인생이모작 지원에 관한 조례, 서울특별시조례 제6167호, 2016.3.24. 

  6. 방하남, "베이비붐 세대: 그들은 누구인가?," 월간 노동리뷰, 2011(2). 

  7. 이용재, "베이비붐 세대의 노후준비 특성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5호, pp.253-261, 2013. 

  8. 정경희, 손창균, 박보미, 신노년층의 특징과 정책 과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보고서, 2010. 

  9. 안신현, 뉴시니어 세대의 3개 키워드, 삼성경제연구소, 2011. 

  10. http://www.dosimsenior.or.kr/ 

  11. http://www.nowonsenior.or.kr/ 

  12. http://www.happysenior.or.kr/ 

  13. http://www.kaswcs.or.kr/ 

  14. http://4060job.korchamhrd.net/ 

  15. 변루나, 김영숙, 현택수, "베이비붐 세대 은퇴 후 사회참여 지원정책에 관한 한.일 비교연구," 보건사회연구, 제31권, 제4호, pp.315-344, 2011. 

  16. 강상경, "삶의 만족도와 관련요인의 세대 간 차이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복지패널 자료를 이용한 베이비 붐 세대와 이전 및 이후 세대 간 비교," 사회복지연구, 제43권, 제4호, pp.91-119, 2012. 

  17. 김현정, 강현정, "베이부머의 사회활동참여 유형에 따른 삶의 만족도,"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4권, 제3호, pp.1090-1099, 2012. 

  18. 유용식, "베이비붐 세대의 노후준비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2호, pp.738-747, 2013. 

  19. 강인, "베이비붐 세대의 성공적 노화 인식과 노후 준비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9호, pp.460-472,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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