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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미용종사자의 회복탄력성과 행복지수 및 직무만족도의 상관관계연구
Study of Correlations Resilience of the Beauty Industry Employees and Job Satisfaction and Happiness Index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2, 2016년, pp.300 - 309  

김미현 (동명대학교 뷰티케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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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 산업은 다른 어떤 산업보다도 미용종사자의 전문적인 노동에 의존하고 있다. 이러한 미용종사자는 고객과 직접 접촉하고 지극히 세심한 배려를 요하는 서비스업으로 서비스의 접점에 있는 종사자의 행복감은 미용 산업의 성장에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미용종사자의 회복탄력성, 행복지수, 직무만족 분석을 통해 고객의 만족만을 강조하는 서비스 산업에서 서비스업의 성공여부는 서비스 종사자를 통해 이루어 질 수 있다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했다. 본 연구에서 미용종사자의 회복탄력성과 행복지수 및 직무만족도의 상관관계를 가설을 통해 검증해본 결과 미용종사자의 회복탄력성은 행복지수와 직무만족에, 행복지수는 직무만족과 회복탄력성에, 직무만족은 회복탄력성과 행복지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개인의 행복이 증대되면 직무에 대한 만족이 증대되고 직무의 성과도 높아지게 되므로 미용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미용인의 행복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고려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eauty industry relies heavier upon the specialized labor of beauty industry employees than any other industry. Beauty industry employees directly meet their clients and are required to provide services with extremely delicate care. The sense of happiness of employees working at the interface of...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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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러한 행복지수는 개개인의 성향 즉, 회복탄력성에 따라서도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을 수 있으며 직무만족에도 영향을 미치게 됨에도 미용종사자의 행복에 관한 선행연구는 극히 미미하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미용종사자의 회복탄력성, 행복지수, 직무 만족의 상관관계를 밝혀 보고자한다. 이를 통해 고객만족만을 특히 강조하는 미용서비스 산업의 성공여부가 종사자의 행복을 통해 이루어 질 수 있음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자는 미용종사자의 회복탄력성, 행복지수, 직무 만족의 상관관계를 밝혀 보고자한다. 이를 통해 고객만족만을 특히 강조하는 미용서비스 산업의 성공여부가 종사자의 행복을 통해 이루어 질 수 있음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서비스 산업 종사자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종사자에게 의존하는 산업인 미용 산업에서 미용서비스종사자의 회복탄력성과 행복지수 및 직무만족도가 서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며 상관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독립변수를 회복탄력성으로 선정하고, 종속변수를 행복지수 및 직무만족도로 선정하여 인과관계를 분석하고자 다음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H1. 미용종사자의 회복탄력성은 행복지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미용종사자의 회복탄력성은 직무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미용종사자의 회복탄력성은 내재적 요인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미용종사자의 회복탄력성은 외재적 요인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미용종사자의 행복지수는 직무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1. 미용종사자의 행복지수는 내재적 요인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2. 미용종사자의 행복지수는 외재적 요인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미용종사자의 회복탄력성은 직무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미용종사자의 행복지수는 직무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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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행복의 사전적 의미는 무엇인가? 행복은 사전적으로 개인이 일상생활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어 흐믓한 상태를 의미하며, 개인이 자신의 삶의 질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정도를 의미한다[14]. 행복이란 각 개인이 가지는 조건이나 기준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객관과 규범적인 기준의 행복보다는 각 개인의 주관적인 경험과 생각이 행복을 결정하는 기준으로 보았다[15].
미용종사자의 행복감이 미용 산업의 성장에 가장 중요한 이유는? 그러나 미용종사자는 고객과 직접 대면하고 접촉하는 감정 노동으로 손님의 신체의 일부를 취급하는 지극히 세심한 배려를 요하는 서비스업으로 인해[3] 신체적, 정신적으로 쉽게 피로를 느끼게 되면서 행복하지 않은 미용종사자는 잦은 이직과 서비스의 질을 저하시키게 되며 이는 곧 미용 산업의 발달을 저해하게 될 것이다[4]. 그러므로 서비스의 접점에 있는 미용종사자의 행복감은 미용 산업의 성장에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미용종사자의 업무는 무엇인가? 미용은 용모를 아름답게 가꾸고 꾸미는 일련의 행위들을 의미한다. 미용종사자는 파마, 머리카락 자르기, 모양내기, 염색, 머리피부 손질, 머리감기, 손톱손질 및 화장, 피부미용, 얼굴손질 및 화장을 업무로 하는 이들을 일컫는다. 미용 종사자의 경우 고객과의 접촉이 업무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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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박성애, "피부관리실 종사자들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미용산업연구, 제4권, 제2호, pp.43-51, 2013. 

  2. 최미정, 패션종사자의 직장 행복 요인이 직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3. 박성애, "피부관리실 종사자들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미용산업연구, 제4권, 제2호, p.44, 2013. 

  4. 김유정, 외2명 "웰리스가 미용종사자의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미용학회지, 제22권, 제1호, pp.114-127, 2016. 

  5. 이수진, 중등교사의 행복지수, 성격강점, 직무만족도의 관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6. 홍경임, 직장인의 행복, 사회적지지, 자기효능감,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간의 구조적 관계, 계명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박사학위논문, 2014. 

  7. 김정숙, 한국인의 행복 인식 유형, 연세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석사학위논문, 2012. 

  8. 김경은, 뷰티산업 종사자의 사회적 교환관계, 행복 및 조직효과성 간의 관계, 동양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박사학위논문, 2012. 

  9. 김주환, 회복탄력성, 위즈덤하우스, p.19, 2016. 

  10. 한선영, 회복탄력성, 일-삶 균형과 직무만족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2015. 

  11. 김주혜, 심은경, "피부관리사의 회복탄력성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체예술학회지, 제17권, 제3호, pp.149-161, 2016 

  12. 김경은, 뷰티산업 종사자의 사회적 교환관계, 행복 및 조직효과성 간의 관계, 동양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박사학위논문, p.21, 2012. 

  13. 박성혜, 박은주, "유아교사의 교직적성과 행복감과의 관계," 유아교육학론집, 제18권, 제6호, pp.165-190, 2014. 

  14. 홍경임, 직장인의 행복, 사회적지지, 자기효능감,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간의 구조적 관계, 계명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박사학위논문, p.28, 2014. 

  15. 박선희, 이지영, "정서노동 상황에서 서비스 접점 종업원들의 대인관계 강점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제29권, 제2호, pp.203-232, 2016. 

  16. 고정옥, "임상간호사의 감정노동이 직장에서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4호, pp.250-261, 2013. 

  17. 김연선, 김건, "호텔리어의 직무환경이 감정소진과 직무만족 그리고 이직의도에 미치는 연구," 한국콘텐츠학회지, 제15권, 제7호, pp.544-554, 2015. 

  18. 이수진, 중등교사의 행복지수, 성격강점, 직무만족도의 관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19, 2013. 

  19. 이정윤, 이인희, "피부미용사의 직무환경 및 직업존중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업경제학회지, 제17권, 제4호, pp.573-586, 2016. 

  20. 김금란, 외 2명, "미용분야 직무특성이 미용전문가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미용학회지, 제15권, 제2호, pp.408-417, 2009. 

  21. 김경은, 뷰티산업 종사자의 사회적 교환관계, 행복 및 조직효과성 간의 관계, 동양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박사학위논문, p.8, 2012. 

  22. 김유정 "웰리스가 미용종사자의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미용학회지, 제22권, 제1호, pp.114-127, 2016. 

  23. 서은국, 구재선, "단축형 행복척도(COMOSWB) 개발 및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제25권, 제1호, pp.95-113, 2011. 

  24. 한선영, 회복탄력성, 일-삶 균형과 직무만족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p.55,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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