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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2, 2016년, pp.518 - 529
정성일 (광주여자대학교 서비스경영학과) , 오재연 (광주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This study researched methods for coping with safety accidents by university students, after considering the situation of safety education by universities in Korea. For this study, a survey of 411 students of universities in the cities of Gwangju and Daejeon was conducted. According to the resul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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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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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복지법 제 31조은 무엇인가? | 30) 가 일부 개정되었다. ‘아동복지법 제 31조’ 에 의하면 영유아보육법과 유아교육법에서 5대 의무교육으로 성폭력 및 아동학대예방(8H), 실종․유괴의 예방과 방지 (10H), 약물의 오남용예방(10H), 재난대비안정(6H), 교통안전(10H), 연 44시간 아동의 안전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소방기본법 제 17조에서는 화재를 예방하고 화재 발생 시 인명과 재산피해를 최소 화하기 위하여 영․유아, 초․중등학생을 대상으로 소방안전에 관한 교육과 훈련을 실시하여야 한다고 제시 되어 있다. 2014년 11월 19일에는 국민의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하여 화지 발생시 피난 및 행동방법 등을 홍보하여야 한다고 이를 개정하였다. | |
안전사고란? | 수학여행을 가려고 제주로 향하던 세월호가 침몰해 많은 고교생들이 목숨을 잃고 실종되는 등 계속적인 안전사고로 인해 위험 가능한 상황에서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안전교육의 필요성이 강조 되고 있다. 안전사고란, 위험이 발생할 수 있는 장소에서 안전교육의 미비, 안전수칙 위반, 부주의 등으로 발생하는 사람 또는 재산피해를 주는 사고라 정의(네이버 국어사전, 2016) 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다양한 안전 사고가 사회적인 문제로 부각되고 있고, 장소별 안전사고가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안전사고에 대한 대 처능력은 매우 부족하다고[1] 보고되고 있다. 특히, 학 교현장에서의 안전교육을 강조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부각되면서 2016년 3월 15일 교육부는 학생의 발단단계에 맞는 체계적인 학교 안전교육 실시를 위하여 ‘학 교 안전교육 실시 기준 등에 대한 고시’를 발표하였다. | |
안전교육에 대한 법적근거를 개정했음에도 현존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 2014년 11월 19일에는 국민의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하여 화지 발생시 피난 및 행동방법 등을 홍보하여야 한다고 이를 개정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안전관련 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교에서조차 기본적인 법을 지키지 않는 문제점이 부각되고 있다. |
홍초롱, 영유아교육기관의 안전교육 실태 및 안전사고에 따른 대처방법에 대한 교사의 인식,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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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혜, 유아교육기관의 안전교육 및 안전사고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조민순, 보육교사의 응급상황에 따른 처치방법에 대한 실태연구,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김승현, 유아교사의 안전지식 정도 및 안전연수에 관한 인식과 요구 조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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