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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의 안전교육 현황 및 대학생의 안전사고 대처방법 인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ituations of Safety Education in Universities and University Students' Awareness of Coping Methods for Safety Acci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2, 2016년, pp.518 - 529  

정성일 (광주여자대학교 서비스경영학과) ,  오재연 (광주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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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예비사회인을 배출하는 대학의 안전교육 현황과 대학생들의 안전사고 대처방법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자 연구되었다. 이를 위하여 광주와 대전 지역의 대학생 41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보면, "안전교육에 참여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대학생의 계열별 비중이 기타(공학, 예체능), 교육계열, 인문계열, 사회 자연계열, 의학계열 순으로 나타났으며, 안전교육의 내용으로서는 "응급처치 교육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안전사고 대처방법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을 살펴본 결과, 모든 계열의 대학생들이 "안전교육을 받은 경험은 있으나, 실제 안전사고가 일어난다면 당황할 것 같다"고 응답하였으며, 대학생들이 주변에서 이미 경험한 적이 있는 안전사고 유형 중에서는 "피부에 상처가 나는 안전사고를 많이 경험"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생의 안전의식과 안전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대학생 스스로가 위험요소를 사전에 예측하고 대응할 수 있는 습관을 기르도록 하는 안전교육을 대학의 교육과정 안에서 실시되어야 한다고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researched methods for coping with safety accidents by university students, after considering the situation of safety education by universities in Korea. For this study, a survey of 411 students of universities in the cities of Gwangju and Daejeon was conducted. According to the resul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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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안전교육 현황 및 안전 사고의 대처방법에 대한 인식과 지식의 정도에 대한 현 상황을 분석하여 적절한 안전사고 대처방법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는 대학생들에게 주변에서 일어나는 안전사고에 대해 적절하게 대처하여 대학생의 안전한 생활을 생활화하기 위한 안전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대학과정을 거쳐 사회를 이끌어 나갈 대학 생의 안전교육 현황과 안전사고 대처방법에 대한 인식과 지식을 조사하기 위해 광주광역시와 대전광역시에 소재한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계열별, 학년별 설문지의 회수율을 높이기 위해 사전에 연구목적, 연구 참여자로서의 윤리 등에 대한 설명을 한 후 온라인 응답 및 배부를 통해 응답하게 하였으며, 온라인 설문 시 한 문항이라도 체크가 되지 않은 경우 안내를 통해 모든 문항에 응답을 할 수 있게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안전교육 현황 및 안전사고 대처방법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기 위해 안전교육 받은 경 험유무, 안전교육 참여의향, 선호하는 안전교육 내용과 방법인 안전교육 현황과 안전사고 발생 시 대처능력, 주변에서 경험한 안전사고 유형, 응급처치 연수의 필요성 유무 및 응급처치에 대한 연수 횟수인 안전사고 대처방법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연구 문제별로 요약,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예비교원에게만 적용되는 교육부 주요개정사항인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관련 안전교육이나 정부에서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일부 대상을 한정하여 노력하고 있는 법적․제도적 안전 인프라 구축에 있어서 예비사회인으로서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갈 모든 계열의 대학생에게 확대 적용되기 위한 기초연구로 진행되었다. 연구결과, 모든 계열의 대학생들이 다양한 주변의 안전사고를 많이 경험하고 있으며, 안전교육의 중요성 인식이나 안전교육을 받은 경험은 있지만 실제 위험가능한 상황에서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실제적인 실습교육 및 시청각교육이 병행되어야 할 것을 요 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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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복지법 제 31조은 무엇인가? 30) 가 일부 개정되었다. ‘아동복지법 제 31조’ 에 의하면 영유아보육법과 유아교육법에서 5대 의무교육으로 성폭력 및 아동학대예방(8H), 실종․유괴의 예방과 방지 (10H), 약물의 오남용예방(10H), 재난대비안정(6H), 교통안전(10H), 연 44시간 아동의 안전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소방기본법 제 17조에서는 화재를 예방하고 화재 발생 시 인명과 재산피해를 최소 화하기 위하여 영․유아, 초․중등학생을 대상으로 소방안전에 관한 교육과 훈련을 실시하여야 한다고 제시 되어 있다. 2014년 11월 19일에는 국민의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하여 화지 발생시 피난 및 행동방법 등을 홍보하여야 한다고 이를 개정하였다.
안전사고란? 수학여행을 가려고 제주로 향하던 세월호가 침몰해 많은 고교생들이 목숨을 잃고 실종되는 등 계속적인 안전사고로 인해 위험 가능한 상황에서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안전교육의 필요성이 강조 되고 있다. 안전사고란, 위험이 발생할 수 있는 장소에서 안전교육의 미비, 안전수칙 위반, 부주의 등으로 발생하는 사람 또는 재산피해를 주는 사고라 정의(네이버 국어사전, 2016) 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다양한 안전 사고가 사회적인 문제로 부각되고 있고, 장소별 안전사고가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안전사고에 대한 대 처능력은 매우 부족하다고[1] 보고되고 있다. 특히, 학 교현장에서의 안전교육을 강조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부각되면서 2016년 3월 15일 교육부는 학생의 발단단계에 맞는 체계적인 학교 안전교육 실시를 위하여 ‘학 교 안전교육 실시 기준 등에 대한 고시’를 발표하였다.
안전교육에 대한 법적근거를 개정했음에도 현존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2014년 11월 19일에는 국민의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하여 화지 발생시 피난 및 행동방법 등을 홍보하여야 한다고 이를 개정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안전관련 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교에서조차 기본적인 법을 지키지 않는 문제점이 부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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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홍초롱, 영유아교육기관의 안전교육 실태 및 안전사고에 따른 대처방법에 대한 교사의 인식,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2. 대한간호학회, 간호학대사전, 한국사전연구사, 1996. 

  3. 김수향, 안은희, "유아교사의 안전지식, 안전통제가 안전수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호, pp.246-254, 2015. 

  4. 김직호, 허린강, "유아교사의 안전지식과 안전행동과의 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 제96권, pp.219-235, 2016. 

  5. 유구종, 한명옥, "유아교사를 위한 상황중심 유아안전교육 프로그램 시안개발,"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1호, pp.317-344, 2015. 

  6. 허기, 형근혜, 홍혜경, "아동복지법 안전교육 기준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과 실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2권, 제4호, pp.125-154, 2015. 

  7. 김상엽, "학생의 안전의식과 안전실천행위에 관한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3권, 제2호, pp.279-289, 2015. 

  8. 윤영미, 성경숙, 김은주, "대학생의 안전의식과 안전생활 실천행위 및 대학 안전관리 서비스체계에 대한 인식," 한국생활환경학회지, 제21권, 제6호, pp.1033-1042, 2014. 

  9. 최은, 학교안전 행정법제에 관한 연구; 학교안전책임과 안전행정기능 관할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10. 황선철, 안전문화와 안전행동 및 역할 내 성과와의 관계: 예방초점 및 운명주의의 조절효과,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11. 문은주, 부모의 응급처치 방법에 대한 인식조사, 성신여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12. 이은혜, 유아교육기관의 안전교육 및 안전사고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13. 조민순, 보육교사의 응급상황에 따른 처치방법에 대한 실태연구,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14. 김승현, 유아교사의 안전지식 정도 및 안전연수에 관한 인식과 요구 조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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