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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교육 경험과 안전교육 실천에 관한 연구
Study on Experience and Practice of Safety Education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6 no.2, 2014년, pp.101 - 109  

김인정 (한중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bout safety education experience and practice of parents who are raising preschool children and the study results are as the following. For safety education experience state, parents had experience of safety education and mostly received it through communities, TV, Internet, etc. Th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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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취학 전 아동을 양육하고 있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가정에서 혹은 바깥활동에서 안전을 위해 얼마나 실천하고 있는지와 유아를 위해 안전교육에 관한 지식을 얼마나 알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또한 유아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유아와 가장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주양육자의 역할을 명확히 하여 유아에게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미연에 예방하고 안전하고 건전한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학부모가 경험한 안전교육 경험실태, 안전교육 실천정도, 안전교육 경험에 따른 안전교육 실천과 안전지식에 대해 연구하여 유아들의 안전사고 예방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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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 성인에게 다양한 안전사고가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대부분 안전사고의 원인으로는 어린 아동의 경우 넘어지거나 찢어지는 안전사고(김인정, 2012)이며, 성인의 경우에는 교통안전사고, 화재·화상 안전사고, 스포츠 안전사고 등(김인정, 2012)이 발생하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사고가 나타나는 이유로는사회의 변화와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여행이나 취미생활의 증가로 다양한 바깥활동 현상이 그 주된 원인이될 수 있다.
안전교육이 가장 먼저 출발하는 곳은 어디인가? 저연령 유아들은 신체적 혹은 인지적,정서적 등의 영역에서 발달의 차이와 받아들이는 능력에 있어 차이가 많이 나므로 안전과 관련된 교육과정 뿐만 아니라 교육방법도 전문적이고 세분화되어야 할 것이다. 안전교육(Safety education)은 가장 먼저 위험으로부터 노출되어 있는 가정에서부터 출발해야 하며, 특히 어린 아동의 경우 발달단계와 의존성으로 인해 유아기 사고를 예방하는데 있어 부모의 역할이 중시된다(Russell, 1991).유아 안전교육에 있어서 교육은 유아의 발달단계에 맞추어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유아와 가장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주 양육자인 어머니는 유아의 안전교육에 관한 실천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유아 안전교육 방법이 전문적이고 세분화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안전(Safety)은 우리의 일상생활과 분리하려해도 분리가 될 수 없다. 저연령 유아들은 신체적 혹은 인지적,정서적 등의 영역에서 발달의 차이와 받아들이는 능력에 있어 차이가 많이 나므로 안전과 관련된 교육과정 뿐만 아니라 교육방법도 전문적이고 세분화되어야 할 것이다. 안전교육(Safety education)은 가장 먼저 위험으로부터 노출되어 있는 가정에서부터 출발해야 하며, 특히 어린 아동의 경우 발달단계와 의존성으로 인해 유아기 사고를 예방하는데 있어 부모의 역할이 중시된다(Russell,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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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Kim Young-sil, Youn Jin-ju, Yu Su- Jung(2009). "A Comparison of Effects of Discussion-Centered and Demonstration-Centered Instruction Methods of Traffic Safety Education in Young Children's Traffic Safety Knowledge" Study on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4(6), pp. 397-419. 

  2. Kim In Jung(2012), "An Empirical Study on the Safety Education and Safety Accident Status in Child-Care Facilities and Homeroom Teacher's Recognition about the Safety Education Range and Methods",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Science Society, 14(4), pp125-136. 

  3. Kim In Jung(2013), "Analysis of perception and parent education demand through parent experience of fire"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Science Society 15(2). pp85-93. 

  4. Han Min Kyung, Kim Soo Kyang(2012). "Research on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s and Practices regarding the Safety Education of Natural Disasters for Young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 essay, 16(1), pp. 135-162. 

  5. Oh, Hyo-Seon, Hong, Hae-Kyung (2013). "A study on early childhood safety program reflecting characteristics of rural area" Study on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8(1), pp41-69. 

  6. S.C. Park and J.C. Cho(2010),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Single Station Fixed Temperature Detector of Low Power Consumption for Residential Fire Prevention", Korean Institute Fire Sience and Engineering, Vol. 24, No. 6, pp. 61-68. 

  7. The National Emergency Management(2010), "2009 Actual Condition of Fire Accident in Korea", The National Emergency Management. 

  8. Freda, B.(1995). Developing personal safety skills in children. London : Jessica Kingsley Publishing. 

  9. Scott. R. J.(1992). Preventing injury : A safety curriculim for reschool-kindergaten.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Albama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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