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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6 no.2, 2014년, pp.101 - 109
김인정 (한중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This study is about safety education experience and practice of parents who are raising preschool children and the study results are as the following. For safety education experience state, parents had experience of safety education and mostly received it through communities, TV, Internet, etc.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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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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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성인에게 다양한 안전사고가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대부분 안전사고의 원인으로는 어린 아동의 경우 넘어지거나 찢어지는 안전사고(김인정, 2012)이며, 성인의 경우에는 교통안전사고, 화재·화상 안전사고, 스포츠 안전사고 등(김인정, 2012)이 발생하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사고가 나타나는 이유로는사회의 변화와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여행이나 취미생활의 증가로 다양한 바깥활동 현상이 그 주된 원인이될 수 있다. | |
안전교육이 가장 먼저 출발하는 곳은 어디인가? | 저연령 유아들은 신체적 혹은 인지적,정서적 등의 영역에서 발달의 차이와 받아들이는 능력에 있어 차이가 많이 나므로 안전과 관련된 교육과정 뿐만 아니라 교육방법도 전문적이고 세분화되어야 할 것이다. 안전교육(Safety education)은 가장 먼저 위험으로부터 노출되어 있는 가정에서부터 출발해야 하며, 특히 어린 아동의 경우 발달단계와 의존성으로 인해 유아기 사고를 예방하는데 있어 부모의 역할이 중시된다(Russell, 1991).유아 안전교육에 있어서 교육은 유아의 발달단계에 맞추어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유아와 가장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주 양육자인 어머니는 유아의 안전교육에 관한 실천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 |
유아 안전교육 방법이 전문적이고 세분화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안전(Safety)은 우리의 일상생활과 분리하려해도 분리가 될 수 없다. 저연령 유아들은 신체적 혹은 인지적,정서적 등의 영역에서 발달의 차이와 받아들이는 능력에 있어 차이가 많이 나므로 안전과 관련된 교육과정 뿐만 아니라 교육방법도 전문적이고 세분화되어야 할 것이다. 안전교육(Safety education)은 가장 먼저 위험으로부터 노출되어 있는 가정에서부터 출발해야 하며, 특히 어린 아동의 경우 발달단계와 의존성으로 인해 유아기 사고를 예방하는데 있어 부모의 역할이 중시된다(Russell, 199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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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 Min Kyung, Kim Soo Kyang(2012). "Research on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s and Practices regarding the Safety Education of Natural Disasters for Young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 essay, 16(1), pp. 135-162.
Oh, Hyo-Seon, Hong, Hae-Kyung (2013). "A study on early childhood safety program reflecting characteristics of rural area" Study on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8(1), pp4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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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ott. R. J.(1992). Preventing injury : A safety curriculim for reschool-kindergaten.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Albama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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