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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2, 2016년, pp.530 - 538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Strengths-Focused Group Program in Korea by using method of Meta-analysis. For the purpose of the study, master's theses, doctoral dissertations, and journal articles published in Korea up to August, 2016 were systematically reviewed. As a result, a t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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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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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은 어떻게 확대되었는가? | 인류역사상 인간의 강점에 대한 관심은 고대시대부터 있어 왔다고 하지만, 실제로 학문적으로 인간의 강점에 대한 연구가 시작된 것은 불과 약 40여 년 전 Drucker(1967)의 경영학 연구부터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1]. 이후 강점은 경제학, 경영학, 긍정심리학, 교육학, 사회복지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관련 연구들이 확대되고 있으며, 이제 인간의 강점은 고전 철학에서처럼 단일 개념이 아니라 인간의 긍정적인 기능에 대한 보다 전체적인 이해의 차원에서 검증되고 개념화되고 있다[2]. | |
강점의 중요도가 강조되는 이유는? | 강점이 인간의 삶에서 중요하게 된 것에는 여러 가지 이유들이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강점은 인간의 심리적 안녕감, 행복감, 삶의 만족 등을 높여줄 수 있다는 측면에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3]. 실제로 국내외 실증적 연구에서도 개인의 강점은 행복, 삶의 만족도, 심리적 안녕감 등과 높은 상관관계가 있음이 입증되고 있다[3]. | |
강점에 대한 잘못된 인식은? | 한편, 인간의 강점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는 여러 연구자들은 강점에 대한 잘못된 인식으로 다음과 같은 점들을 지적하고 있다. 즉, 강점은 약점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으나 이는 잘못된 인식이며, 강점과 약점은 각각 분리된 개념이 아니라 강점을 통하여 약점을 보완한다는 점에서 연속적인 개념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5]. 또한, 인간의 강점은 선천적이며 자연적으로 향상될 것이라는 인식이 있으나, 인간의 강점은 교육과 연습, 훈련 등을 통해서 얼마든지 향상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서 최상의 성과를 도출할 수 있고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점들이다[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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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계화, 강점기반 상담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적응유연성과 자기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김민영, 강점중심 집단프로그램이 이혼가정아동의 자기인식과 레질리언스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김태선, 중학생 성격강점코칭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경성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전기숙, 성격강점에 초점을 둔 행복증진프로그램의 구성 및 효과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석지영, 강점지능기반 독서치료가 초등학교 4학년 학생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이성미, 성격강점 집단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심리적 건강에 미치는 효과, 상지대 상담심리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김세경, 강점중심 동화상담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아동의 심리적 안녕감과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 경성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이현주, "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 증진을 위한 강점기반 집단상담프로그램개발," 상담학 연구, Vol.12, No.2, 2011.
윤연자, 강점기반 진로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태도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이문희, 성격강점에 기반한 행복증진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 탄력성,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전북대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정진섭, 강점기반 자존감 향상프로그램이 저소득 한부모가족아동의 적응유연성과 자기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남서울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이세나, 김춘경, "강점기반 문학치료 프로그램이 학교폭력 피해아동의 심리적 안녕감과 내면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어린이문학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pp.157-180, 2013.
박은령, 강점기반 집단상담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과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한주연, 강점기반 집단상담프로그램이 따돌림 피해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또래관계 및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 경성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문애경, 중학생을 위한 강점기반 진로탐색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경성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최용성, "행복-덕을 위한 긍정심리학 성격강점활용 교육프로그램의 적용과 평가," 윤리교육연구, Vol.38, pp.137-176, 2015.
김미진, 황해익, "성격강점에 기반한 유아교사의 행복증진 프로그램 적용 및 효과," 유아교육연구, 제35권, 제5호, pp.301-333, 2015.
이현주, "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 증진을 위한 강점기반 집단상담프로그램개발," 상담학 연구, Vol.12, No.2, 2011.
조지연, 탁진국, "긍정심리기반 강점 코칭 프로그램이 대학생들의 자기효능감, 진로의사결정 및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 연구, 제23권, 제1호, pp.279-304,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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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영, 권석만, "성격강점의 인식과 활용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Vol.32, No.4, pp.783-802, 2013.
김지영, 강점개입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효과: 강점집단, 통합집단, 약점집단의 비교를 중심으로, 2015.
박현숙, "ADHD 성향 아동을 위한 강점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9집, 제2호, pp.247-270,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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