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방송 뉴스의 재난보도 콘텐츠에 대한 분석: 지상파 3사와 JTBC의 세월호 참사 보도를 중심으로
Analysis of Disaster News Contents on TV News Programs: Three Network TVs and JTBC's News Coverage of Sewol Ferry Disast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2, 2016년, pp.539 - 550  

최진봉 (성공회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

세월호 참사보도는 오보와 왜곡 축소 보도, 그리고 언론 윤리에 어긋나는 자극적인 보도 등으로 인해 국민들로부터 많은 질책을 받은 바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방송사들이 세월호 참사를 어떻게 보도 했는지 학술적인 분석을 시도해 보고, 재난보도가 지니는 의미를 조명해 보고자 했다. 연구결과, 우리나라 주류 방송사인 지상파 방송사들은 재난보도가 지켜야 하는 보도의 정확성과 객관성에 미흡함을 보였으며, 언론이 재난보도 과정에서 지양해야 하는 선정성과 오보 양산 등 재난보도의 문제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JTBC의 경우 주류 방송사들의 보도와 달리 재난보도 과정에서 사건 발생의 원인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 지속적인 사회적 이슈로 논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ews coverage of Sewol Ferry catastrophe has reprimanded from numbers of people because of false reports and mediamorphosis such as distorted news. Thu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news coverage of television news programs about the Sewol Ferry catastrophe. Specifically, this s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여론조사 기관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과반수이상이 공영방송인 KBS와 MBC가 세월호 참사 보도과정에서 공정성과 공영성을 지키지 않았다고 응답한 반면, JTBC는 공정한 보도를 했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26]. 따라서 본 연구는 KBS와 MBC를 포함한 공영방송과 상업방송인 SBS, 그리고 종편 방송사인 JTBC가 세월호 관련보도에 어떤 보도태도를 보였는지를 비교 분석하여 방송사별 세월호 관련 보도의 특성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언론사의 바람직한 재난보도 태도가 무엇인지를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세월호 참사와 관련된 방송매체의 보도내용 분석을 통해 재난보도에 대한 우리나라 언론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그 분석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언론이 재난보도 과정에서 시청자들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어떻게 취재하고 보도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방안과 대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이처럼 문제가 많은 우리나라 언론의 세월호 사건 관련 보도태도를 분석하기 위해 첫째, 각 방송사별 세월호 사건에 대한 보도 기사의 분량과 날짜별 차이에 대한 분석을 통해 세월호 보도의 특성을 살펴보고, 둘째 세월호 참사를 보도하는 과정에서 주요 방송사들이 어떠한 정보원을 주로 사용하였는지를 살펴보았다. 또한 세월호 보도에 있어 각 방송사들은 세월호 사건의 책임소재에 대해 어떻게 보도하는지 분석하였고, 마지막으로 각각의 보도에서 중심적으로 다루고 있는 내용의 주제를 분류하여 세월호 보도의 경향성을 살펴보았다.
  • 세월호 보도의 객관성과 정확성을 알아보기 위해 각 방송사가 세월호 관련 뉴스를 보도할 때 활용한 정보원과 세월호 사건의 책임 대상에 대한 보도 태도를 살펴보았다. 먼저, <연구문제 2>의 분석을 위해 방송사별 정보원(공식적/비공식적)의 활용 차이를 분석한 결과, 전체적으로는 해경, 중앙사고대책본부 등 공식적인 기관에서 정보를 인용한 보도(19.
  •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는 세월호 사건에 대한 방송사별 뉴스를 분석하여 각 방송사가 세월호 사건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주제가 무엇인지, 세월호 사건에 대한 책임 소재에 대해서 방송사들은 어떻게 보도하고 있는지, 그리고 방송사들이 취재 과정에서 주로 활용하는 정보원은 누구인지에 대해 비교 분석했다.
  • 이러한 분석 방법을 통해 방송사별로 가장 기사가 많이 보도되었던 날은 언제인지, 세월호 관련 기사들이 어떤 경로로 얻은 정보를 주로 사용했는지, 어떤 단어와 주제를 사용했는지, 그리고 세월호 사건의 책임이 어디에 있다고 보도하고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 이를 위해 본 연구 세월호 참사를 보도하는 과정에서 주요 방송사들이 어떤 정보원을 주로 사용했으며, 어떤 단어와 주제를 보도에 사용 했는지, 그리고 이번 사건의 책임소재에 대해 어떻게 보도하고 있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과 연구를 통해, 본 연구는 재난보도에 대한 우리나라 언론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언론이 신뢰성을 회복하고 정확한 보도를 하기 위해 어떻게 취재하고 보도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방안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 나아가, 세월호 참사 관련 보도에서 다양한 시각을 바탕으로 심층적인 취재과정을 통해 보도하는 탐사보도 시도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을 선행연구들이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방송매체들이 세월호 참사 과정에서 어떤 정보원을 주로 활용했는지, 세월호 참사의 책임이 누구에게 있다고 보도하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 뉴스 프레임을 통해 세월호 참사를 보도하고 있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 이처럼 대한민국 언론이 세월호 참사를 보도하는 과정에서 국민들로부터 엄청난 비난과 조롱을 받은 상황에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주요 방송사들이 세월호 참사를 어떻게 보도했는지에 대한 학술적인 분석을 시도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 세월호 참사를 보도하는 과정에서 주요 방송사들이 어떤 정보원을 주로 사용했으며, 어떤 단어와 주제를 보도에 사용 했는지, 그리고 이번 사건의 책임소재에 대해 어떻게 보도하고 있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과 연구를 통해, 본 연구는 재난보도에 대한 우리나라 언론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언론이 신뢰성을 회복하고 정확한 보도를 하기 위해 어떻게 취재하고 보도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방안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 이처럼 대한민국 언론이 세월호 참사를 보도하는 과정에서 국민들로부터 엄청난 비난과 조롱을 받은 상황에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주요 방송사들이 세월호 참사를 어떻게 보도했는지에 대한 학술적인 분석을 시도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 세월호 참사를 보도하는 과정에서 주요 방송사들이 어떤 정보원을 주로 사용했으며, 어떤 단어와 주제를 보도에 사용 했는지, 그리고 이번 사건의 책임소재에 대해 어떻게 보도하고 있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월호 참사에서 구조된 사람의 수는? 이 사고로 세월호 탑승자 476명 중, 승무원 23명과 단원고 학생 75명, 단원고 교사 3명, 그리고 일반인 71명을 포함해 총 172명이 구조된 가운데 정부는 2014년 11월 11일 209일간의 수색작업을 공식 종료했다. 구조된 172명을 제외하고, 사망이 확인된 희생자는 295명으로 집계 되었으며, 현재까지 9명에 대해서는 생사를 확인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세월호 발생 시기와 장소는? 지난 2014년 4월 16일 제주도로 수학여행을 떠나던 경기도 안산의 단원고 학생들과 일반 승객 총 476명을 실은 청해진해운 소속 여객선 세월호가 아침 8시 48분경 전라남도 진도군 조도면 병풍도 북쪽 20km 해상에서 침몰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세월호는 4월 16일 사고가 발생한 후, 이틀만인 4월 18일 11시 50분 경 완전히침몰했다.
세월호 완전 침몰 시간은? 지난 2014년 4월 16일 제주도로 수학여행을 떠나던 경기도 안산의 단원고 학생들과 일반 승객 총 476명을 실은 청해진해운 소속 여객선 세월호가 아침 8시 48분경 전라남도 진도군 조도면 병풍도 북쪽 20km 해상에서 침몰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세월호는 4월 16일 사고가 발생한 후, 이틀만인 4월 18일 11시 50분 경 완전히침몰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이경미, 최낙진, "태풍 '나리' 관련 제주지역의 재난방송보도 연구," 언론정보연구, 제45권, 제1호, pp.97-129, 2008. 

  2. 김성진, 박경우, "국가재난사고에 대한 텔레비전 뉴스의 보도 행태 연구-숭례문 화재사건 관련 보도를 중심으로," 언론학연구, 제13권, 제2호, pp.5-41, 2009. 

  3. 백선기, 이옥기, "재난방송 보도에 대한 국가별 채널 간 보도태도의 비교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7권, 제1호, pp.272-304, 2013. 

  4. 임연희, "세월호 참사에 대한 텔레비전 뉴스의 보도행태," 사회과학연구, 제25권, 제4호, pp.179-201, 2014. 

  5. 김서중, "세월호 참사 보도의 참혹함은 예정된 것," 황해문화, 제84호, pp.280-297, 2014. 

  6. 이진로, "세월호 침몰사건 언론보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한국소통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발제문," pp.187-198, 2014. 

  7. 최진봉, "세월호 참사에 대한 언론의 보도 태도와 관광산업, 한국관광정책, 제56호, pp.28-35, 2014. 

  8. 한수경, "세월호 침몰 사건에 나타난 소통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한국소통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발제문, pp.216-221, 2014. 

  9. 이창호, "세월호 침몰사건을 통해 본 SNS 소통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한국소통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발제문, pp.201-208, 2014. 

  10. 신진원, "세월호 사고에 관한 한.미 신문 사설 비교 연구-평가어 체계를 기반으로," 담화와 인지, 제21권, 제3호, p.123-143, 2014. 

  11. 박경우, "세월호 참사 보도에 대한 독자 프레임과 매체 프레임," 스치와 커뮤니케이션, 제27호, pp.297-330 2015. 

  12. 정수영, "세월호 언론보도 대참사는 복구할 수 있는가," 커뮤니케이션 이론, 제11권, 제2호, pp.56-103, 2015. 

  13. 김태원, 정정주, "세월호 참사에 대한 시기별 뉴스 프레임 비교 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7권, 제1호, pp.199-224, 2015. 

  14. 미디어스 (2014년 5월 27일자), '지상파 3사 제친 JTBC 보도, 신뢰도 1등 선호도 2등' 

  15. 미디어오늘 (2014년 12월 23일자), '손석희와 JTBC 기자들의 18,850분' 

  16. 기자협회보 (2014년 12월 17일자), '미디어 신뢰성.유용성 JTBC, 공정성 YTN 1위' 

  17. 최낙진, "제주지역 방송뉴스의 다양성," 동서언론," 제10집, pp.69-107, 2006. 

  18. 홍은희, "한국재난보도의 과제," 관훈저널, 제131호, pp.26-36, 2014. 

  19. 윤태진, "방송사의 세월호 참사 보도: JTBC 뉴스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 문화과학, 제79호, pp.192-212, 2014. 

  20. 박기묵, "세월호 참사 희생자 부모들의 심리적 외상에 관한 기술적 접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9호, pp.134-145, 2016. 

  21. 이민규, "재난보도 어떻게 해야 하나," 관훈저널," 제119호, pp.11-17, 2011. 

  22. 최진봉, "텔레비전 뉴스 콘텐츠에 나타난 탈북민의 이미지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3호, pp.403-414,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