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밴드를 활용한 대학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s of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on Learning Outcomes in Team Project-based Learning with Naver Band원문보기
본 연구는 팀 프로젝트 학습 설계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해 네이버 밴드 기반 대학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자의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이 정의적 학습성과 지표인 만족도와 인지적 학습성과 지표인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 이를 위해 H대학교 학부생 70명을 4명씩 18개 팀으로 나누어 6주간 네이버 밴드를 활용해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도록 하였다. 학습자들은 프로젝트 단계를 마칠 때마다 팀별로 성찰일지를 작성하여 제출하였으며, 프로젝트 종료 후에는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용이성과 만족도에 대한 개별 설문에 응답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팀별 성찰일지에서 네이버 밴드에 대한 생각을 기술한 내용들을 질적 내용분석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만족도와 성취도를 유의하게 예측하는 변인은 지각된 유용성으로 나타났으며, 학습자들의 진술을 통해 네이버 밴드의 구체적인 장점들이 규명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검증된 대학 팀 프로젝트 학습에 네이버 밴드를 활용하는 것의 장점과 가능성을 바탕으로, 팀 프로젝트 학습 운영을 위한 매체 활용 전략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팀 프로젝트 학습 설계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해 네이버 밴드 기반 대학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자의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이 정의적 학습성과 지표인 만족도와 인지적 학습성과 지표인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 이를 위해 H대학교 학부생 70명을 4명씩 18개 팀으로 나누어 6주간 네이버 밴드를 활용해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도록 하였다. 학습자들은 프로젝트 단계를 마칠 때마다 팀별로 성찰일지를 작성하여 제출하였으며, 프로젝트 종료 후에는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용이성과 만족도에 대한 개별 설문에 응답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팀별 성찰일지에서 네이버 밴드에 대한 생각을 기술한 내용들을 질적 내용분석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만족도와 성취도를 유의하게 예측하는 변인은 지각된 유용성으로 나타났으며, 학습자들의 진술을 통해 네이버 밴드의 구체적인 장점들이 규명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검증된 대학 팀 프로젝트 학습에 네이버 밴드를 활용하는 것의 장점과 가능성을 바탕으로, 팀 프로젝트 학습 운영을 위한 매체 활용 전략을 논의하였다.
The present study sought to shed light on specific designs and strategies by investigating the impact that team project-based learning approach using Naver Band had on learning outcomes specifically, on satisfaction and achievement. Variables of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were ch...
The present study sought to shed light on specific designs and strategies by investigating the impact that team project-based learning approach using Naver Band had on learning outcomes specifically, on satisfaction and achievement. Variables of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were chosen as critical predictors of the learning outcomes. 70 undergraduate students were divided into 18 groups and instructed to work on a team project using Naver Band for 6 weeks. Data analysis was complet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Also, descriptions of Band from team reflection journal were analyzed. The major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perceived usefulness was the significant predictor of satisfaction and achievement. Second, 5 functions were revealed as strengths about Band.
The present study sought to shed light on specific designs and strategies by investigating the impact that team project-based learning approach using Naver Band had on learning outcomes specifically, on satisfaction and achievement. Variables of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were chosen as critical predictors of the learning outcomes. 70 undergraduate students were divided into 18 groups and instructed to work on a team project using Naver Band for 6 weeks. Data analysis was complet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Also, descriptions of Band from team reflection journal were analyzed. The major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perceived usefulness was the significant predictor of satisfaction and achievement. Second, 5 functions were revealed as strengths about B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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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학습자들의 팀별 성찰일지 내용을 질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학습 매체로서의 네이버 밴드에 대한 학습자 인식을 보다 심도 있게 이해하고자 하였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을 양적으로 측정함으로써 학습성과와의 정적인 관계를 밝힌 연구는 다양한 맥락에서 수행된 바 있으나[19-24], 구체적으로 학습자들이 해당 매체에 대해서 느끼는 인식을 심도 있게 이해하려는 시도는 드물었다.
본 연구는 네이버 밴드를 활용한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테크놀로지 변인들과 학습성과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 또한 이에 그치지 않고 성찰일지에 대한 질적 내용분석을 통해 학습자들이 프로젝트 수행에 밴드를 어떻게 활용하고, 밴드의 어떤 점을 장점 및 단점으로 인식하는지 분석함으로써, 팀 프로젝트 학습을 위한 매체로서의 네이버 밴드에 대해 심도 있는 이해를 도모하고, 이에 따른 활용 방안을 제공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네이버 밴드를 활용한 팀 프로젝트 학습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테크놀로지 특성 관련 변인들을 규명하고 이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을 살펴봄으로써 성공적인 팀 프로젝트 학습 운영을 위한 매체 활용 전략을 안내하고자, 팀 프로젝트 학습을 수행한 대학생 7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요인들 가운데 대학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과정을 지원하는 도구로 활용된 네이버 밴드의 특성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에 특히 초점을 맞추었다.
본 연구에서의 성취도는 네이버 밴드 기반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팀별 최종 산출물과 학습자 개인 기여도를 모두 평가한 점수로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팀 프로젝트 과제는 국내외에서 개최되는 대학생 대상 공모전 중 하나를 선정하여 실제 공모전에 참가하기 위한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고 발표하는 것이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 과정을 지원하는 도구로 활용된 네이버 밴드의 특성에 초점을 맞추고, 이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과 학습성과와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탐색하였다. 이때 기술수용모형(Technology Acceptance Model, 이하 TAM)을 적용하여 학습자들의 네이버 밴드에 대한 인식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TAM은 새로운 정보 기술 시스템 수용에 있어서 지각된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과 지각된 사용용이성(perceived ease of use)이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하였으며[18], 새로운 테크놀로지 수용 과정을 설명하는 유용한 이론적 틀로서 여러 맥락에서 그 설명력이 인정되었다[19-24].
이를 통해 네이버 밴드를 활용한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성공적인 학습 운영을 위한 매체 활용 전략을 안내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네이버 밴드를 활용한 대학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의 학습성과에 대한 예측력을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네이버 밴드를 활용한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성과변인으로서 만족도와 성취도를 상정하고, 각각 정의적, 인지적 측면에서의 학습 성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TAM은 새로운 정보 기술 시스템 수용에 있어서 지각된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과 지각된 사용용이성(perceived ease of use)이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하였으며[18], 새로운 테크놀로지 수용 과정을 설명하는 유용한 이론적 틀로서 여러 맥락에서 그 설명력이 인정되었다[19-24]. 이에 본 연구에서는 네이버 밴드를 활용한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의 학습성과에 대한 예측력을 실증적으로 규명해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네이버 밴드에 대한 팀별 성찰 일지를 질적으로 분석하여, 양적 분석 결과에 대한 해석을 보다 확장시키고, 이를 통해 팀 프로젝트 학습에 있어서의 SNS 활용 전략에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 과정을 지원하는 도구로 활용된 네이버 밴드의 특성에 초점을 맞추고, 이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과 학습성과와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탐색하였다.
즉, 본 연구는 대학 팀 프로젝트 학습의 성과와 관련하여, 매체로서의 네이버 밴드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을 탐구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양적 방법론을 적용하여 네이버 밴드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의 예측력을 탐색하고, 질적 방법론을 적용하여 매체에 대한 학습자들의 보다 구체적인 인식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교수자는 이에 대하여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넷째, 약 3주에 걸친 탐구 및 표현하기 단계에서는 자료를 수집 및 공유하고, 상호작용하며 산출물을 제작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밴드 게시판을 통해 공유하였으며, 팀별 상호작용은 댓글과 채팅방 기능을 활용하였다.
다섯째, 두 번째 연구문제를 분석하기 위해 각 팀이 성찰일지에 기술한 네이버 밴드에 대한 생각을 질적 내용분석(content analysis)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도출된 분석 틀은 교육공학 전문가로부터 내용을 검토 받아 수정 및 보완한 후 최종 범주를 완성하였다.
이때 분석의 기본 단위는 의미 단위(unit of meaning)로 하였다. 두 명의 연구자가 각각 학습자 진술문을 반복적으로 읽고 그 의미를 숙고하면서 연구목적과 관련된 진술문을 추출하였고, 여기에 적절한 명칭을 부여하는 개방 코딩을 통해 일차적 코드 목록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분석자 간 일치도는 k = .
첫째, 본 연구에서는 성취도를 팀 성취도 점수에 개인의 기여도 점수를 합산하여 산출하였는데, 추후 연구에서는 개인의 기여도를 평가하는 다양한 방식과 팀 간 동료평가 방식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학습성과 변인으로 정의적 성과인 만족도와 인지적 성과인 성취도를 상정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인지적 성과에 대해 객관적이 아닌 주관적인 방법으로 측정하는 인지된 성취도, 학습자가 다음에도 관련 학습을 계속하고자 하는 의지를 나타내는 지표인 학습지속의향과 같은 학습성과 변인들을 추가로 살펴본다면 학습자의 미래 학습행동을 예측하는 등 다른 측면의 학습성과에 대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단계별 주요 활동내용을 살펴보면, 첫째, 준비하기 단계에서는 교수자가 네이버 밴드의 기능 및 팀 프로젝트 활동 단계별 활용 방법을 안내하고, 학습자들은 팀별 밴드를 개설하였다. 둘째, 주제 결정하기 단계에서 학습자들은 참가할 공모전과 이에 적합한 주제를 선정하였다. 셋째, 활동 계획하기 단계에서는 팀별 역할분담 및 활동계획을 수립하고, 과제수행 기획서를 작성하여 밴드에 업로드 하였다.
만족도는 Shin[34]의 강의 및 학습활동 전반에 대한 만족도 측정도구 8문항을 본 연구 맥락에 맞게 번안하여 사용하였다.
발표가 끝난 후 학습자들은 자신과 팀 내 동료들의 기여도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용이성과 만족도에 대한 설문에 응답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각 팀별로 6주에 걸쳐 네이버 밴드를 활용한 팀 프로젝트 학습을 수행하였으며, 프로젝트 단계가 끝날 때마다 각 팀은 팀별 성찰일지를 제출하였다.
성찰일지는 크게 협력적 성찰일지와 개인 성찰일지로 나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협력적 성찰일지 방식이 활발한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개인이 미처 생각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 성찰함으로써 성찰의 폭을 넓혀줄 수 있기 때문에[43], 학습자들에게 팀별 성찰일지를 작성하게 하였다.
둘째, 수집된 자료의 정상성을 확인하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상관분석을 실시하여 각 변인 간 상관관계를 확인하였다. 넷째, 학습성과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용이성의 예측력을 검증하기 위해 단계선택(stepwise) 방식의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수준은 .
셋째, 활동 계획하기 단계에서는 팀별 역할분담 및 활동계획을 수립하고, 과제수행 기획서를 작성하여 밴드에 업로드 하였다.
수집된 응답자료 중 불성실 응답자료를 제거하여 최종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고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양적 방법론을 적용하여 네이버 밴드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의 예측력을 탐색하고, 질적 방법론을 적용하여 매체에 대한 학습자들의 보다 구체적인 인식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Davis[18]가 개발한 지각된 사용용이성 4문항을 본 연구 맥락에 맞게 번안하여 사용하였다. 문항의 예시로는 ‘나에게 네이버 밴드를 활용해서 팀 프로젝트 학습을 하는 것은 명확하고 간단한 일이다.
지각된 유용성은 Davis[18]가 개발한 지각된 유용성 4문항을 본 연구 맥락에 맞게 번안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첫째,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용이성, 만족도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신뢰도 계수를 산출하였다. 둘째, 수집된 자료의 정상성을 확인하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특히, 팀 프로젝트 수행에 네이버 밴드를 활용하는 것과 관련해 학습자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마지막 단계인 ‘마무리하기/평가하기’ 단계 성찰일지에 프로젝트 학습에 네이버 밴드를 활용했을 때의 장점과 단점, 가장 많이 활용한 기능 등을 자유롭게 기술하도록 하였다.
2015년 1학기 H대학교 A과목을 수강하는 학부생 72명 중 모든 설문에 참여한 70명을 대상으로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학습자들은 4명씩 한 팀을 이루어 약 6주간 네이버 밴드를 활용한 팀 프로젝트 학습을 수행하였다. 연구대상의 특성을 살펴보면, 남자 21명(30.
학습자들이 팀 프로젝트 학습 도구로서 네이버 밴드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보다 심도 있게 이해하기 위해 팀별 성찰일지에서 얻은 질적 기록물들을 수집하여 내용분석 절차를 통하여 범주화하였다.
대상 데이터
2015년 1학기 H대학교 A과목을 수강하는 학부생 72명 중 모든 설문에 참여한 70명을 대상으로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데이터처리
넷째, 학습성과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용이성의 예측력을 검증하기 위해 단계선택(stepwise) 방식의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수준은 .05로 설정하였다.
둘째, 수집된 자료의 정상성을 확인하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이 학습성과 변인인 만족도와 성취도를 예측하는지 검증하고자 단계 선택 방식의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대학생들이 활발하게 사용하는 폐쇄형 SNS에 대한 선행연구들[7][8][12-15]을 토대로 네이버 밴드를 팀 프로젝트 학습 도구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성취도는 네이버 밴드 기반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팀별 최종 산출물과 학습자 개인 기여도를 모두 평가한 점수로 보고자 하였다. 이에 팀별 최종 프레젠테이션 발표자료를 강명희, 김민정, 이수지, 김혜선[41]의 준거표에 따라 10점 만점의 팀성취도 점수로 산출하였다. 또한, 학습자 자기 평가와 팀 내 동료평가를 통해 학습자 개별 기여도 점수를 10점 만점으로 산출하였다.
성능/효과
그 결과 네이버 밴드의 장점에 대한 응답은 자료 공유와 관리, 의견 공유와 논의, 프로젝트 관리, 팀 응집력(공동체 의식), 커뮤니티 접근성 등으로 범주화되었다.
그 결과, [표 2][표 3]과 같이 지각된 유용성만이 만족도와 성취도를 각각 유의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규명되었다.
둘째,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학습성과를 유의하게 예측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로써 지각된 사용용이성과 학습성과가 무관하다고 단정 짓기는 어렵다.
또한, 성취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에서 지각된 유용성이 진입된 회귀모형은 유의수준 .05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F = 19.750, p < .05), 지각된 유용성은 성취도 총 변량의 22.5%를 예측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만족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에서 지각된 유용성이 진입된 회귀모형은 유의수준 .05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F = 23.167, p < .05), 지각된 유용성은 만족도 총 변량의 25.4%를 예측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만족도 측정 도구의 문항 내적 일관성 신뢰도는 Cronbach’s ɑ = .95로 나타났다.
성찰일지 분석 결과, 팀 프로젝트 학습에 네이버 밴드를 활용했을 때의 장점은 자료 공유와 관리, 의견 공유와 논의, 프로젝트 관리, 팀 응집력, 커뮤니티 접근성으로 범주화되며, 많은 학습자들이 특히 자료 공유와 관리를 장점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연구결과,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 등을 포함하는 수용(adoption) 변인은 사회적 관계, 일상적 활동, 작업 등과 관련된 목적(purpose)을 매개로 상호작용, 협력, 자료 공유 등 페이스북의 교육적 활용(educational usage)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때 학습자의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이 구글 앱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아가 행동의도와 시스템 활용에도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첫째, 네이버 밴드를 활용한 대학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학습성과(만족도, 성취도)를 예측하는가?
첫째, 만족도와 성취도를 예측하는 변인은 지각된 유용성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각된 유용성이 만족도와 성취도를 예측한다고 보고한 선행연구들[38][39]을 지지하는 것으로, 지각된 유용성이 네이버 밴드를 활용한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미한 환경 변인임이 확인된 것이다.
최종적으로 팀성취도 점수와 개별 기여도 점수를 합산한 20점 만점의 성취도 점수를 산출하였다.
한편, 팀별 성찰일지를 통해 팀 프로젝트 학습 수행에 네이버 밴드의 어떤 점이 유용했는지를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이에 사용용이성이 학습 참여나 성과에 미친 영향을 간과할 수 없으며, 네이버 밴드를 팀 프로젝트 학습의 매체로서 활용하고자 할 때 매체 활용에 대한 친숙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충분한 기회를 가지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와 같은 관계를 보다 심도 있게 이해하기 위하여 향후 네이버 밴드에 대한 리터러시, 참여도 변인 등에 추가적인 검증을 해보는 것도 의미 있을 것이다.
셋째, 본 연구는 네이버 밴드라는 매체에 보다 집중하여 이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으나, 후속 연구를 통해 학습자 특성과의 복합적인 관계를 보다 많은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검증해볼 것을 제안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성취도를 팀 성취도 점수에 개인의 기여도 점수를 합산하여 산출하였는데, 추후 연구에서는 개인의 기여도를 평가하는 다양한 방식과 팀 간 동료평가 방식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인지적 성과에 대해 객관적이 아닌 주관적인 방법으로 측정하는 인지된 성취도, 학습자가 다음에도 관련 학습을 계속하고자 하는 의지를 나타내는 지표인 학습지속의향과 같은 학습성과 변인들을 추가로 살펴본다면 학습자의 미래 학습행동을 예측하는 등 다른 측면의 학습성과에 대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대학생들이 대표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SNS는 무엇이 있나?
국내 대학생들이 대표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SNS에는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싸이월드 미니홈피 등이 있다[10]. 이들은 각각 차별화된 특성을 갖고 있으나, 크게는 개방형 SNS와 폐쇄형 SNS로 구분할 수 있다.
팀 프로젝트 학습이란?
팀 프로젝트 학습은 학습자들이 정해진 기간 내에 실제와 유사한 과제를 중심으로 구성원 간 협력을 통해 최종 산출물을 생산해 내는 학습 방법이다[3].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자들은 통합적인 방식으로 주제를 학습하며, 정해진 기간 동안 적극적인 참여와 탐구를 통해 다양한 자원들로부터 정보를 수집하고 구성원들과의 비평적 논의를 거쳐 산출물을 완성해간다[25].
정의적 성과(affective outcome)와 인지적 성과(cognitive outcome) 측면에서 본 학습성과는?
팀 프로젝트에서의 학습성과는 일반적으로 정의적 성과(affective outcome)와 인지적 성과(cognitive outcome) 측면에서 논의되고 있다[33]. 정의적 측면의 학습성과로는 대표적으로 만족도를 들 수 있는데, 이는 학습 경험에 대한 긍정적 연상(association)의 정도를 의미한다[34]. 만족도는 특히 SNS와 같은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활용함에 있어서 중요한 변인으로 고려된다[7]. 학습에 대한 만족도가 SNS 기반 학습과 같은 상황에서 학업을 지속하고자 하는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22].
또한 인지적 측면에서의 학습성과는 대표적으로 성취도가 논의된다. 성취도는 학습에서 달성한 성과를 표준화된 체제로 측정한 것으로[23]. 팀 프로젝트 학습의 경우에는 통상적으로 팀 단위의 산출물 평가 점수와 개인 단위의 기여도 점수를 합산하여 산출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24]. 이에 본 연구에서는 네이버 밴드를 활용한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성과변인으로서 만족도와 성취도를 상정하고, 각각 정의적, 인지적 측면에서의 학습 성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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