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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 임상실습에서 디자인씽킹 기반 팀 프로젝트 학습 설계 및 적용효과
A Design and Effect of Design Thinking-Based Team Project Learning in Nursing Clinical Practi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3, 2019년, pp.336 - 348  

강명주 (남부대학교 간호학과) ,  정경희 (남부대학교 간호학과) ,  조정아 (남부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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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디자인씽킹 기반 팀 프로젝트 학습이 간호대학생의 공감력 및 문제해결의 적극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 팀 프로젝트 학습 참여경험을 분석하였다. 연구설계는 단일집단 전후설계에 의한 원시실험연구로 대상자는 N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 간호관리학실습 교과목 수강자 64명이었다. 디자인씽킹 기반의 팀 프로젝트 학습은 2주간의 임상실습 중 매주 5일, 1일 1시간 30분, 총 10회기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2.0을 사용하여 paired t-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로 분석하였으며, 팀 프로젝트 학습 참여경험은 내용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디자인씽킹 기반 팀 프로젝트 학습 전과 후 대상자의 공감력(t=-2.94, p=.005)과 문제해결의 적극성(t=-6.23, p<.001)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공감력과 문제해결의 적극성 간에는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r=.634, p<.001)가 있었다. 팀 학습 참여경험은 디자인씽킹, 공감, 문제해결능력, 비판적사고의 4개 주제로 범주화 되었다. 연구결과 디자인씽킹 기반 팀 프로젝트 학습은 고객의 욕구를 찾고, 정의하고, 문제의 해결안을 창출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 간 협업을 통해 문제에 대한 몰입도를 높이고 공감력을 발휘하는데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verify the effects of design thinking-based team project learning on nursing college students' empathy and proactivity of problem solving. This study also examined the subjects' experiences obtained from participating in team project activity through reflective analysis. The res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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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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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관리학실습 교과에 적용한 디자인씽킹 기반 팀 프로젝트 학습의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단일집단 사전사후설계(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에 의한 원시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학과 4학년생을 대상으로 간호관리학 실습 교과목에 디자인씽킹 기반 팀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디자인씽킹 기반 팀 프로젝트 학습이 간호대학생의 공감력 및 문제해결의 적극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후)교육 분야에서도">교육분야에서도 활발하게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수업에 적용한 연구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연구의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관리학실습 교과에 디자인씽킹 기반 팀 프로젝트 교수학습 설계를 개발하여 적용하고 그 효과를 확인함으로써 간호학 실습교육에 적합한 교수학습법 전략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디스쿨의 디자인씽킹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단계별 프로세스에 따른 구체적인 교수학습 가이드라인과 단계별 학습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학습도구를 개발하고 제공하였으며, 2주간의 효과적인 팀 프로젝트 활동 진행을 위해서 교수자는 적절한 시점에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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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자인씽킹이란 무엇인가? 디자인씽킹은 디자이너의 사고방식에서 출발한 창의 적인 문제해결과정과 사고방법으로[9] 혁신적인 비즈니스를 위한 방법론을 일컫는 말로 현재 통용되고 있다 [18]. 최초로 디자인씽킹의 개념을 거론한 것은 허버트 사이몬(Hert Simon)으로 ‘사회, 문화, 경제, 정치, 환경 등 인간생활의 모든 제반 문제를 학제적인 협동을 통하여 디자인의 통합적이고 종합적인 문제해결능력과 맞 물려 해결하는 과정’ 이라고 정의하였다[23].
스탠포드 디스쿨의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5단계는 무엇인가? 디자인씽킹의 프로세스로 여러 모형들이 있는데 이 중 교육분야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스탠포드 디스쿨의 디자인씽킹 프로세스는 공감하기(Empathize), 정의하기(Define), 발상하기(Ideate), 프로토타입(Prototype), 적용하기(Test)의 5단계로 진행된다[6]. 공감단계에서는 현장, 현실의 사람들과 만나 공감대를 형성하고 맥락과 행동을 관찰한다.
인사이트를 찾기 위한 과정에서 타깃 고객 및 사용자의 모습을 정의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러닝코치는 핵심 인사이트를 찾기 위한 과정으로 서비스를 체험하는 가상의 인물(Persona)을 만들어 집중해야 할 구체적인 대상을 정하도록 하였다. 타깃 고객 및 사용자의 모습을 정의하는 이유는 다양한 사람에게 관심을 가지지만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 제품은 없으므로 집중해야 할 구체적인 대상이 필요 하기 때문이다[7]. 이후 Persona가 서비스를 이용하며 겪게 될 스토리를 작성하고 ‘이 서비스를 경험하면서 좋았던 부분은 무엇입니까? 그 이유는?’, ‘이 서비스를 경험하면서 나빴던 부분은 무엇입니까? 그 이유는?’, ‘이 서비스는 어때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자유롭게 말씀 해 주시겠어요?’, ‘어떻게 하면 ∼가 ∼할 수 있을까?’ 등의 질문을 활용한 실제 현장에서 콘텍스트가 반영된 환자와의 인터뷰 및 경험여정을 체험하며, 경험의 혁신이 필요하거나 새로운 서비스 기회가 되는 지점이 어디 인지 검토하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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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1. 김혜숙,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임상 수행능력과의 관계 연구," 한국보건간호학회지, 제16권, 제1호, pp.64-76, 2002. 

  2. 김정선, 선정주, 김현숙,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체험," 질적연구학회지, 제10권, 제1호, pp.63-76, 2009. 

  3. 김은희, "간호대학생의 불안, 공감능력, 자아탄력성과 임상수행능력과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8호, pp326-337, 2018. 

  4. 김수미, "임상실습교육에서 간호학생의 적극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제14권, 제1호, pp.32-38, 2017. 

  5. 황성자,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자기효능감 및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2권, 제2호, pp.205-213, 2006. 

  6. 김자인, "디스쿨의 디자인 사고 교육,"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5권, 제4호, pp.97-108, 2015. 

  7. 배성환, 처음부터 다시 배우는 서비스 디자인 씽킹, 한빛 미디어, 2017. 

  8. 이민하, "디자인사고 기반 수업이 대학생의 통합적 역량 향상에 미치는 효과 연구," 한국과학예술포럼, 제28권, pp.195-206, 2017. 

  9. 우영진, 박병진, 이현진, 최미숙, 디자인씽킹 수업, 시공 미디어, 2018. 

  10. B. Penprase, B. Oakley, R. Temes, and D. Driscoll, "Empathy as determining factor for nursing career selection," J. of Nursing Education, Vol.52, No.4, pp.192-197, 2013. 

  11. D. Rogers and C. Hudson, "The role of emotion control and emotional rumination in stress management trai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tress Management, Vol.2, No.3, pp.119-132, 1995. 

  12. C. Ozcan, F. Oflaz, and B. Bakir, "The effect of a structured empathy course on the students ofa medical and a nursing school,"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Vol.10, p.85, 1980. 

  13. 우영진, 윤지현, 강성주, "공감 중심 디자인적 사고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초등 과학영재학생의 집단창의성 함양연구," 영재교육연구, 제28권, 제2호, pp.259-283, 2018. 

  14. 임지민, 디자인씽킹 교육이 대학생의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15. L. C. Marshal, The relationship between efficacy, teamwork, effort and patient satisfaction,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Doctoral dissertation, 2003. 

  16. 윤소정, 이은영, 박귀화, "의대생과 간호대생의 의사소통, 대인관계의 이해, 문제해결의 적극성, 팀효능감 간의 관계,"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제8권, 제2호, pp.369-378, 2018. 

  17. 김세미, "초중등학생들을 위한 디자인사고 기반의 융합교육 프로그램,"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호, pp.20-26, 2018. 

  18. 오보영, 문철, "디자인사고(Design Thinking) 과 정을 적용한 고등학교 디자인수업 모형 연구," 기초조영학연구, 제16권, 제6호, pp.297-308, 2015. 

  19. 변현정, "디자인 사고과정(Design Thinking Process) 경험이 대학생 창의성 계발에 미치는 영향," 창의력교육연구, 제15권, 제3호, pp.149-167, 2015. 

  20. 서응교, 전은화, 정효정, "대학생 창의역량 개발을 위한 디자인씽킹 기반 강좌 개발," 학습자 중심교과교육연구, 제16권, 제4호, pp.693-718, 2016. 

  21. 여지영, "한국판 단축 공감척도의 타당화,"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제13권, 제11호, pp.5356-5363, 2012. 

  22. 권은미, 대학교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팀 효능감, 대인관계의 이해, 문제해결의 적극성과 팀 성과간 상관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23. 이정열, 이주명, "다지인사고의 의미 비교," 한국디자인학회 국제학술대회 논문집, pp.62-63, 2010. 

  24. S. Baron-Cohen and S. Wheelwright, "The empathy quotient: an investigation of adults with asperger syndrome or high functioning autism, and normal sex differences,"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Vol.34, No.2 pp.163-175, 2004. 

  25. A. Wakabayashi, S. Baron-Cohen, S. Wheelwright, N. Goldenfeld, J. Delaney, D. Fine, R. Smith, and L. Weil, "Development of short forms of the Empathy Quotient (EQ-Short) and the Systemizing Quotient(SQ-Short),"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41, No.4, pp.929-940, 2006. 

  26. 강명옥, "간호대학생의 자아인식, 타인인식 및 공감간의 관계," 한국철학논집, 제47권, pp.207-238, 2015. 

  27. 박민정, 최동원, "PBL 연계 투약시뮬레이션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시스템 사고능력, 학습몰입, 문제해결 적극성 및 투약간호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6권, 제8호, pp.221-231, 2018. 

  28. 손혜경, 김영숙, 권수혜, 정경숙, "시뮬레이션실습 교육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 과정에 미치는 효과," 의료커뮤니케이션, 제13권, 제1호, pp.63-69, 2018. 

  29. 조일현, "사회적 자본의 관계적 차원이 e-러닝 콘텐츠 개발 프로젝트 팀의 지식창출과정에 미치는 영향," 직업능력개발연구, 제12권, 제2호, pp.173-194, 2009. 

  30. 김봉수, 지각된 상사의 공감이 종업원의 팀 몰입과 작업열의에 미치는 영향, 가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31. 조옥희, 황경혜, "문제중심학습 연계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학습 동기, 학습전략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7호, pp.640-650,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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