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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밴드를 활용한 대학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s of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on Learning Outcomes in Team Project-based Learning with Naver Band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2, 2016년, pp.695 - 706  

김세영 (한성대학교) ,  윤성혜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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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팀 프로젝트 학습 설계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해 네이버 밴드 기반 대학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자의 지각된 유용성지각된 사용용이성이 정의적 학습성과 지표인 만족도와 인지적 학습성과 지표인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 이를 위해 H대학교 학부생 70명을 4명씩 18개 팀으로 나누어 6주간 네이버 밴드를 활용해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도록 하였다. 학습자들은 프로젝트 단계를 마칠 때마다 팀별로 성찰일지를 작성하여 제출하였으며, 프로젝트 종료 후에는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용이성과 만족도에 대한 개별 설문에 응답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팀별 성찰일지에서 네이버 밴드에 대한 생각을 기술한 내용들을 질적 내용분석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만족도와 성취도를 유의하게 예측하는 변인은 지각된 유용성으로 나타났으며, 학습자들의 진술을 통해 네이버 밴드의 구체적인 장점들이 규명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검증된 대학 팀 프로젝트 학습에 네이버 밴드를 활용하는 것의 장점과 가능성을 바탕으로, 팀 프로젝트 학습 운영을 위한 매체 활용 전략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sought to shed light on specific designs and strategies by investigating the impact that team project-based learning approach using Naver Band had on learning outcomes specifically, on satisfaction and achievement. Variables of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were 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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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학습자들의 팀별 성찰일지 내용을 질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학습 매체로서의 네이버 밴드에 대한 학습자 인식을 보다 심도 있게 이해하고자 하였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을 양적으로 측정함으로써 학습성과와의 정적인 관계를 밝힌 연구는 다양한 맥락에서 수행된 바 있으나[19-24], 구체적으로 학습자들이 해당 매체에 대해서 느끼는 인식을 심도 있게 이해하려는 시도는 드물었다.
  • 본 연구는 네이버 밴드를 활용한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테크놀로지 변인들과 학습성과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 또한 이에 그치지 않고 성찰일지에 대한 질적 내용분석을 통해 학습자들이 프로젝트 수행에 밴드를 어떻게 활용하고, 밴드의 어떤 점을 장점 및 단점으로 인식하는지 분석함으로써, 팀 프로젝트 학습을 위한 매체로서의 네이버 밴드에 대해 심도 있는 이해를 도모하고, 이에 따른 활용 방안을 제공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네이버 밴드를 활용한 팀 프로젝트 학습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테크놀로지 특성 관련 변인들을 규명하고 이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을 살펴봄으로써 성공적인 팀 프로젝트 학습 운영을 위한 매체 활용 전략을 안내하고자, 팀 프로젝트 학습을 수행한 대학생 7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요인들 가운데 대학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과정을 지원하는 도구로 활용된 네이버 밴드의 특성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에 특히 초점을 맞추었다.
  • 본 연구에서의 성취도는 네이버 밴드 기반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팀별 최종 산출물과 학습자 개인 기여도를 모두 평가한 점수로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팀 프로젝트 과제는 국내외에서 개최되는 대학생 대상 공모전 중 하나를 선정하여 실제 공모전에 참가하기 위한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고 발표하는 것이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 과정을 지원하는 도구로 활용된 네이버 밴드의 특성에 초점을 맞추고, 이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과 학습성과와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탐색하였다. 이때 기술수용모형(Technology Acceptance Model, 이하 TAM)을 적용하여 학습자들의 네이버 밴드에 대한 인식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TAM은 새로운 정보 기술 시스템 수용에 있어서 지각된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과 지각된 사용용이성(perceived ease of use)이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하였으며[18], 새로운 테크놀로지 수용 과정을 설명하는 유용한 이론적 틀로서 여러 맥락에서 그 설명력이 인정되었다[19-24].
  • 이를 통해 네이버 밴드를 활용한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성공적인 학습 운영을 위한 매체 활용 전략을 안내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네이버 밴드를 활용한 대학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의 학습성과에 대한 예측력을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네이버 밴드를 활용한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성과변인으로서 만족도와 성취도를 상정하고, 각각 정의적, 인지적 측면에서의 학습 성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TAM은 새로운 정보 기술 시스템 수용에 있어서 지각된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과 지각된 사용용이성(perceived ease of use)이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하였으며[18], 새로운 테크놀로지 수용 과정을 설명하는 유용한 이론적 틀로서 여러 맥락에서 그 설명력이 인정되었다[19-24]. 이에 본 연구에서는 네이버 밴드를 활용한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의 학습성과에 대한 예측력을 실증적으로 규명해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네이버 밴드에 대한 팀별 성찰 일지를 질적으로 분석하여, 양적 분석 결과에 대한 해석을 보다 확장시키고, 이를 통해 팀 프로젝트 학습에 있어서의 SNS 활용 전략에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 과정을 지원하는 도구로 활용된 네이버 밴드의 특성에 초점을 맞추고, 이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과 학습성과와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탐색하였다.
  • 즉, 본 연구는 대학 팀 프로젝트 학습의 성과와 관련하여, 매체로서의 네이버 밴드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을 탐구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양적 방법론을 적용하여 네이버 밴드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의 예측력을 탐색하고, 질적 방법론을 적용하여 매체에 대한 학습자들의 보다 구체적인 인식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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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대학생들이 대표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SNS는 무엇이 있나? 국내 대학생들이 대표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SNS에는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싸이월드 미니홈피 등이 있다[10]. 이들은 각각 차별화된 특성을 갖고 있으나, 크게는 개방형 SNS와 폐쇄형 SNS로 구분할 수 있다.
팀 프로젝트 학습이란? 팀 프로젝트 학습은 학습자들이 정해진 기간 내에 실제와 유사한 과제를 중심으로 구성원 간 협력을 통해 최종 산출물을 생산해 내는 학습 방법이다[3].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자들은 통합적인 방식으로 주제를 학습하며, 정해진 기간 동안 적극적인 참여와 탐구를 통해 다양한 자원들로부터 정보를 수집하고 구성원들과의 비평적 논의를 거쳐 산출물을 완성해간다[25].
정의적 성과(affective outcome)와 인지적 성과(cognitive outcome) 측면에서 본 학습성과는? 팀 프로젝트에서의 학습성과는 일반적으로 정의적 성과(affective outcome)와 인지적 성과(cognitive outcome) 측면에서 논의되고 있다[33]. 정의적 측면의 학습성과로는 대표적으로 만족도를 들 수 있는데, 이는 학습 경험에 대한 긍정적 연상(association)의 정도를 의미한다[34]. 만족도는 특히 SNS와 같은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활용함에 있어서 중요한 변인으로 고려된다[7]. 학습에 대한 만족도가 SNS 기반 학습과 같은 상황에서 학업을 지속하고자 하는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22]. 또한 인지적 측면에서의 학습성과는 대표적으로 성취도가 논의된다. 성취도는 학습에서 달성한 성과를 표준화된 체제로 측정한 것으로[23]. 팀 프로젝트 학습의 경우에는 통상적으로 팀 단위의 산출물 평가 점수와 개인 단위의 기여도 점수를 합산하여 산출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24]. 이에 본 연구에서는 네이버 밴드를 활용한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성과변인으로서 만족도와 성취도를 상정하고, 각각 정의적, 인지적 측면에서의 학습 성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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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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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김혜경, "팀 프로젝트 학습의 학습자 역량모형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5권, 제7호, pp.521-544,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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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H. Lee and C. Lim, "Peer Evaluation in Blended Team Project-Based Learning: What Do Students Find Important?,"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Vol.15, No.4, pp.214-224, 2012. 

  6. M. D. Roblyer, M. McDaniel, M. Webb, J. Herman, and J. V. Witty, "Findings on Facebook in higher education: A comparison of college faculty and student uses and perceptions of social networking sites,"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Vol.13, No.3, pp.134-140, 2010. 

  7. 강명희, 김세영, 윤성혜, 강주현, "네이버 밴드를 활용한 대학 팀 프로젝트 학습성과에 대한 자기조절학습능력과 공유정신모형의 예측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6권, 제5호, pp.547-568, 2016. 

  8. 신진, 전은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활용이 협력 학습에 미치는 효과," 한국컴퓨터정보학회지, 제18권, 제11호, pp.241-254,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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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6. 성태제, SPSS/AMOS를 이용한 알기 쉬운 통계분석, 학지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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