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맞춤형 ICT역량강화 콘텐츠개발을 위한 정보화 실태조사 - 캄보디아 라이프대학을 중심으로
Survey on Informatization level for developing Customized Contents enhancing ICT capability - focused on Life University in Cambodia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7 no.6, 2016년, pp.471 - 477  

박화진 (Sookmyung Women's University IT Engineering)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프라가 열악한 개도국에서의 ICT역량 강화교육은 ICT 격차해소 및 경제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해결책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국가의 지리적, 산업적인 면에서 다양한 정보화 수준차이가 분명히 존재하므로, 일률적이며 일방적인 ICT 역량강화교육보다는 각 국가의 다양한 산업수요현황에 따라 국가별 맞춤형 교육 콘텐츠 설계를 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한 기초적인 현황 파악이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개발도상국 중 캄보디아 라이프대학교 여대생들을 대상으로 현지 ICT 기술수준 및 교육현황을 파악하고 지역별 산업과 연계된 과목을 발굴하며 지속적인 운영을 위한 정책등을 제언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CT capacity building education in developing countries with poor infrastructure is a solution to help solve ICT gaps and improve economic performance. However, there is a clear difference between countries' geographical and industrial level in terms of geographical and industrial aspects. Therefo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Therefore, in order to design contents according to the situation of the country among the various ICT technologies considering infrastructure and industrial demand capacity, basic investigation must be preced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level of ICT technology and curricula for female students at Life University of Cambodia among developing countries, and to find out the subjects related to industry in that region and to propose policies for continuous operation.
  • This study is a research that selects the appropriate area and investigates the present situation to find customized ICT contents suitable for local characteristics rather than uniform ICT education because the level of informatization varies by country.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W. Chen, B. Wellman, "The global digital divide-within and between countries," IT&Society, Vol.1, No.7, pp.18-25, 2004 

  2. H. Lee, "Study on the effect of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on the global digital divide: with a focus on ICT sector," Ph.D. dissertation, KyungHee Univ. Korea, 2016 

  3. H. Lee, "A study on the diagnostic model of cross-national digital divide," J.of IT&A, Vol. 11, No. 1, pp.99-111, March 2014 

  4. M. Yoon, D. Kim. "A study of development and management on ASEAN women's ICT development index and measurement," The J.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16, No.4, pp.181-187, 2016 

  5. S. Sim,"A study on the IT Cooperation by the Global IT Indexes of Asian 7 contries," Review of Eurasian Studies, Vol 4, No.2 pp.1-15, 2007 

  6. Y.Kim,"The analysis on actual conditions of Koreane-Learning international consulting," thesis of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al policy abd administration Korea National Uiversity of Education, 2009 

  7. Y.Park, J.Han, K.Bang,"A study on the informatization index of education for revitalizing ICT," J. of Digital Contents, Vol 3, No.1, pp.11-22, 200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