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 대한통합의학회지, v.4 no.4, 2016년, pp.91 - 100
Purpose : The purpose of this study has been performed to find the changes in the balance and activities of daily living on children with ataxic cerebral palsy from dual task training. Methods : This study selects 3 subjects for 7.6 years old who were diagnosed with children with ataxic cerebral pal...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운동실조형 뇌성마비 아동이 겪을 수 있는 현상은 무엇인가? | 소뇌는 균형 유지, 협조성 조정(coordination modulation) 그리고 움직임의 비교 측정 기능을 담당하므로 운동실조형 뇌성마비는 이러한 소뇌 기능이 손상되게 된다. 운동실조형 뇌성마비 아동은 정상보다 낮은 근육긴장감소증(hypotonia)을 가지고, 근육의 동시수축(co-contraction) 부족으로 중력에 대항한 자세를 유지하기 어렵다. 또한, 빠른 움직임을 시도할 때 협조된 동작의 타이밍 조절 장애가 심해지면서 조화운동 못함증(ataxia)이 나타나며 심한 경우에는 활동떨림 (intention tremor)이 동반되게 된다. 특히, 평형 장애 (disequilibrium)로 인한 흔들림으로 지지면이 넓은 실조성 보행(ataxic gait)이 나타나고(Katz, 2003; Howle, 2002), 일상생활 수행 및 보행 문제가 발생하므로 낙상의 위험이 높아지게 된다(Gan 등, 2008). 이처럼 균형 능력은 뇌성마비 아동이 안전하게 이동하고, 지역사회의 활동 및 작업 수행에 중요한 요소이므로 균형 수행력(balance performance) 향상을 통해서 기능적인 능력 증진을 기대할 수 있다(Ferdjallah 등, 2002). | |
감각경험 제한이 초래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 하지만 뇌성마비 아동은 자세조절 능력 손상과 인지기능 감소가 아동의 다양한 감각 경험을 제한하므로 균형 및 주의집중력 (attention), 행동에 영향을 주게 된다. 감각경험의 제한은 부적절한 고유수용성감각 및 움직임 피드백의 오류를 산출시켜 적절한 움직임을 위한 촉각, 안뜰감각, 고유수용성 감각의 감소로 이어지는 악순환을 발생시킨다(김경미와 김진미, 2007). 따라서 뇌성마비 아동은 다양한 자세에서 감각을 자극할 수 있으면서 아동의 장애정도와 인지수준 및 관심사 등이 고려된 목표 지향적이며 의미 있는 동작으로 구성된 치료적 중재프로그램이 필요하다(Cameron & Monroe, 2007). | |
아동장애평가목록(Pediatric Evaluation of Disability Inventory; PEDI)은 어떤 경우에 쓰이는가? | 운동실조형 뇌성마비 아동의 일상생활활동의 평가는 아동장애평가목록(Pediatric Evaluation of Disability Inventory; PEDI)을 사용하였다. 이 평가서는 6개월부터 7세 6개월까지 아동의 나이에 적합한 독립성의 견지에서 주된 기능제한과 참여 정도를 평가하는 선별적인 도구이고, 7세 6개월의 생활연령 아동 보다 운동발달이 지연되는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다(Kim 등, 2011). 아동장애평가목록의 197개 항목들은 자조활동, 운동성, 사회적 기능에 대한 기능적 기술들을 평가하며 20개 항목들은 보호자의 도움 정도 및 과제의 조정/변경 정도를 평가한다(Jeong 등, 2009). |
김경미, 김진미(2007). 감각통합치료가 주의력결핍 및 과잉 행동장애 아동의 균형 및 중력에 미치는 효과: 개별 실험 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46(4), 103-130.
김장곤, 김형렬, 신영일(2011). 뇌성마비 아동의 사물조작능력과 기능적 수행능력과의 관련성. 대한작업치료학회지, 19(1), 83-91.
김지은(2016). 안구운동을 포함한 이중과제훈련이 안 이상을 동반한 경직형 뇌성마비아의 시각-운동기능과 대동작기능에 미치는 영향. 용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혜선, 송병호(2007). 발달장애 유아의 자세조절과 원시반사조정 그리고 양측운동조절을 위한 전정자극 훈련의 효과. 특수교육요구아동연구, 18, 23-45.
박명옥(2009). 전정자극훈련이 뇌성마비아동의 균형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오태영(1997). 시각 및 청각 되먹임 균형장치가 뇌성마비아동의 하지 체중지지 향상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샛별, 차예니, 이상호(2015), 이중과제 훈련이 노인의 균형에 미치는 영향. 신경치료학회지, 19(2), 41-47.
이승원, 이재한, 이용우(2012). 앉은 자세에서의 이중운동과 제훈련이 만성 뇌졸중 환자의 균형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1(2), 301-318.
임선규(2000). 체중부하이동훈련과 관절운동범위증진훈련이 뇌성마비환아의 보행특성과 족저압중심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임승진, 박진훈(2013). 장애물 보행 훈련 프로그램이 소뇌성 운동실조증 환자의 기능적 보행 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체육과학회지, 22(5), 607-626.
정병록, 유은영, 정민예 등(2009). Pediatric Evaluation of Disability Inventory(PEDI) 평가도구의 국내 적용을 위한 번역 및 문화간 비교 연구: 예비연구. 대한작업치료학회지, 17(3), 121-132.
Bartlett D, Birmingham T(2003). Validity and reliability of a pediatric reach test. Pediatr Phys Ther, 15(2), 84-92.
Blundell SW, Shepherd RB, Dean CM, et al(2003). Functional strength training in cerebral palsy: a pilot study of a group circuit training class for children aged 4-8years. Clin Rehabil, 17(1), 48-57.
Brauer SG, Woollacott M, Shumway-Cook A(2002). The influence of a concurrent cognitive task on the compensatory stepping response to a pertubation in balance-impaired and healthy elders. Gait Posture, 15(1), 83-93.
Cameron MH, Monroe LG(2007). Physical rehabilitation; Evidence-based examination, evaluation, and intervention. Saunders, Elsvier Inc.
Canning CG(2005). The effect of directing attention during walking under dual-task conditions in parkinson's disease. Parkinsonism Relat Disord, 11(2), 95-99.
Canning CG, Ada L, Woodhouse E(2008). Multiple-task walking training in people with mild to moderate parkinson's disease: a pilot study. Clin Rehabil, 22(3), 226-233.
Eser F, Yavuzer G, Karakus D, et al(2008). The effect of balance training on motor recovery and ambulation after stroke: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Eur J Phys Rehabil Med, 44(1), 19-25.
Ferdjallah M, Harris GF, Smith P, et al(2002). Analysis of postural control synergies during quiet standing in healthy children and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Clin Biomech (Bristol, Avon), 17(3), 203-210.
Franjoine MR, Darr N, Held SL, et al(2010). The performance of children developing typically on the pediatric balance scale. Pediatr Phys Ther, 22(4), 350-359.
Franjoine MR, Gunther JS, Taylor MJ(2003). Pediatric balance scale: a modified version of the berg balance scale for the school-age child with mild to moderate motor impairment. Pediatr Phys Ther, 15(2), 114-128.
Gan SM, Tung LC, Tang YH, et al(2008). Psychometric properties of functional balance assessment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Neurorehabil Neural Repair, 22(6), 745-753.
Geiger RA, Allen JB, O'Keefe J, et al(2001). Balance and mobility following stroke: Effects of physical therapy interventions with and without biofeedback/ forceplate training. Phys Ther, 81(4), 995-1005.
Haley SM, Andrellos PJ, Coster W, et al(1992). Pediatric evaluation of disability inventory. New England Medical Center Hospitals.
Horak FB(1997). Clinical assessment of balance disorders, Gait Posture, 6(1), 76-84.
Howle JM(2002). Neuro-developmental treatment approach theoretical foundations and principles of clinical practice. Laguna Beach, CA: The north american neuro-developmental treatment association.
Katz RT(2003). Life expectancy for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and mental retardation: implications for life care planning. NeuroRehabil, 18(3), 261-270.
Ketelaar M, Vermeer A, Hart H, et al(2001). Effects of a functional therapy program on motor abilities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Phys Ther, 81(9), 1534-1545.
Kim YM, Lee BH(2013). Clinical usefulness of child-centered task-oriented training on balance ability in cerebral palsy. J Phys Ther Sci, 25(8), 947-951.
McCulloch KL, Buxton E, Hackney J, et al(2010). Balance, attention, and dual-task performance during walking after brain injury associations with falls history. J Head Trauma Rehabil, 25(3), 155-163.
Nichols DS, Miller L, Colby LA, et al(1996). Sitting balance: its relation to function in individuals with hemiparesis. Arch Phys Med Rehabil, 77(9), 865-869.
Pellecchia GL(2005). Dual-task training reduces impact of cognitive task on postural sway. J Mot Behav, 37(3), 239-246.
Petruseviciene D, Krisciunas A(2008). Evaluation of activity and effectiveness of occupational therapy in stroke patients at the early stage of rehabilitation. Med, 44(3), 216-224.
Plummer-D'Amato P, Altmann LJ, Saracino D, et al(2008). Interactions between cognitive tasks and gait after stroke: A dual task study. Gait Posture, 27(4), 683-688.
Ragnarsdottir M(1996). The concept of balance. Physiother, 82(6), 368-375.
Salem Y, Godwin EM(2009). Effects of task-oriented training on mobility function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Neurorehabil, 24(4), 307-313.
Sekendiz B, Cug M, Korkusuz F(2010). Effects of swiss ball core strength training on strength, endurance, flexibility, and balance in sedentary women. J Strength Cond Res, 24(11), 3032-3040.
Shumway-Cook A, Woollacott MH(2001). Motor control: Theory and practical applications. 2nd ed, Philadelphia,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Silsupadol P, Shumway-Cook A, Lugade V, et al(2009). Effects of single-task versus dual task training on balance performance in older adults: a double-blind randomized controlled trial. Arch Phys Med Rehabil, 90(3), 381-387.
Walker C, Brouwer BJ, Culham EG(2000). Use of visual feedback in retraining balance following acute stroke. Phys Ther, 80(9), 886-895.
Yang YR, Chen YC, Lee CS, et al(2007). Dual-task-related gait changes in individuals with stroke. Gait Posture. 25(2), 185-19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