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술의 발전과 함께 문화 간 융합이 이루어지는 정보사회화 흐름 속에서 커뮤니케이션 역량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각 대학에서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경쟁력 있는 인재양성에 있어 꼭 필요한 핵심역량의 하나로 간주하고 이와 관련된 교육과정의 개설과 운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교과목 개발에 관한 과정과 구체적인 콘텐츠를 제시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 교과목에 관한 콘텐츠에는 강의개요, 강의목표, 강의방법, 성적 평가방법, 주차별 학습주제, 학습목표, 학습내용 등이 포함되어 있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효과적으로 배양하여 대학생활을 하는데 있어 핵심역량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대학 및 사회에서 갖추어야 할 구성원의 핵심역량으로 가장 우선시 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역량에 대한 체계적 교육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양성의 장을 마련해 줄 것이다.
최근 기술의 발전과 함께 문화 간 융합이 이루어지는 정보사회화 흐름 속에서 커뮤니케이션 역량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각 대학에서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경쟁력 있는 인재양성에 있어 꼭 필요한 핵심역량의 하나로 간주하고 이와 관련된 교육과정의 개설과 운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교과목 개발에 관한 과정과 구체적인 콘텐츠를 제시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 교과목에 관한 콘텐츠에는 강의개요, 강의목표, 강의방법, 성적 평가방법, 주차별 학습주제, 학습목표, 학습내용 등이 포함되어 있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효과적으로 배양하여 대학생활을 하는데 있어 핵심역량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대학 및 사회에서 갖추어야 할 구성원의 핵심역량으로 가장 우선시 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역량에 대한 체계적 교육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양성의 장을 마련해 줄 것이다.
Along with the development of advanced technology as well as the trend of becoming information society where all different cultures become convergent, communication competence is becoming one of the most important. Therefore, universities are making efforts to open and operate a related curriculum r...
Along with the development of advanced technology as well as the trend of becoming information society where all different cultures become convergent, communication competence is becoming one of the most important. Therefore, universities are making efforts to open and operate a related curriculum regarding communication competence as the most needed core competence in cultivating competitive men of ability. Accordingly, this study is going to suggest courses and detailed contents for developing communication courses to enhance undergraduates' core competence. The contents of communication subjects include the course outline, objectives, manner of lecturing, evaluation, weekly learning topics, learning objectives, and learning contents, and so on. This study will lay the ground for cultivating undergraduates' communication skills effectively and improving their core competence further to lead their college life soundly based on the understanding of communication. Also, this study will form a field of cultivating competent persons who can create social value through systematic education on communication competence which is the most emphasized as core competence that the members of universities or societies should be equipped with.
Along with the development of advanced technology as well as the trend of becoming information society where all different cultures become convergent, communication competence is becoming one of the most important. Therefore, universities are making efforts to open and operate a related curriculum regarding communication competence as the most needed core competence in cultivating competitive men of ability. Accordingly, this study is going to suggest courses and detailed contents for developing communication courses to enhance undergraduates' core competence. The contents of communication subjects include the course outline, objectives, manner of lecturing, evaluation, weekly learning topics, learning objectives, and learning contents, and so on. This study will lay the ground for cultivating undergraduates' communication skills effectively and improving their core competence further to lead their college life soundly based on the understanding of communication. Also, this study will form a field of cultivating competent persons who can create social value through systematic education on communication competence which is the most emphasized as core competence that the members of universities or societies should be equipped wi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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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국내대학의 경우 역량기반을 바탕으로 한 교육과정의 개발 및 연구가 아직 미미한 실정이다[17].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역량기반의 교과목 개발 및 구체적 적용 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 및 사회에서 갖추어야 할구성원의 핵심역량으로 가장 우선시 되고 있는 커뮤니케 이션 역량에 대한 이론과 실무교육을 우리나라 대학의 실정에 적합하게 체계적으로 구성하여 커뮤니케이션 교과목을 개발해 보고자 한다. 또한 본 교과목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와 실질적인 적용의 과정을 습득하여 대학생들이 대학생활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향상시킬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교과목 개발에 관한 과정과 구체적인 콘텐츠를 제시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 교과목에 관한 콘텐츠에는 강의개요, 강의목표, 강의방법, 성적 평가방법, 주차별 학습주제, 학습목표, 학습내용 등이 포함되어 있다.
9주차 수업에서는 조직생활에 있어서 문화차이를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문화차이에 따른 커뮤니케이션의 차별화된 전략 및 방법을 설명하여 학생들이 이를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 및 사회에서 갖추어야 할구성원의 핵심역량으로 가장 우선시 되고 있는 커뮤니케 이션 역량에 대한 이론과 실무교육을 우리나라 대학의 실정에 적합하게 체계적으로 구성하여 커뮤니케이션 교과목을 개발해 보고자 한다. 또한 본 교과목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와 실질적인 적용의 과정을 습득하여 대학생들이 대학생활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향상시킬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10주차 수업에서는 정보기술의 발달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방법의 진화와 다양성을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정보기술의 발달에 따른 커뮤니케이션의 차별화된 전략 및 방법을 설명하여 이를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4주차 수업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의 효율화 방안에 대해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요소 및 방해요인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학생들이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가설 설정
둘째, 기존의 이론 중심의 커뮤니케이션 교과목 운영의 형태를 벗어나 이론교육과 실무교육을 유연성 있게 배정한 본 교과목의 콘텐츠는 우리나라의 대학생들이 다소 취약한 말하기와 듣기 분야의 커뮤니케이션 영역의 학습을 증진시켜 줄 것이다.
제안 방법
11주차 수업에서는 문서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보고서의 정의와 목적, 보고서의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보고서의 형식 및 보고서 작성 시 유의사항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숙지할 수 있도록 한다.
12주차 수업에서는 올바른 스피치 방법을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효과적인 대화방법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스피치의 필수요소 및 효과적인 스피치 방법을 설명하고 대화방법, 질문과 피드백, 경청의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2주차 수업에서는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개념을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커뮤니케이션의 정의와 목적에 대해 설명하고,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및효과성 진단에 대해 살펴본다.
14주차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청중과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프레젠테이션의 준비과정과 발표방법을 설명하고 이를 실전에 적용해볼 수 있도록 한다.
평가도구로는 목표의 성취도 여부를 측정하기 위해 출발점행동검사, 사전검사, 사후검사, 진도확인검사 등이 있으며, 평가의 방법에 따라 지필검사, 실기검사, 관찰 등이 있다[19,21]. 평가도구 설계를 위해서 성적평가의 평가방법을 수립하고, 평가방법별 평가내용을 설정하였다.
학습목표의 달성여부를 측정하기 위해 평가도구를 설계하였다. 평가도구로는 목표의 성취도 여부를 측정하기 위해 출발점행동검사, 사전검사, 사후검사, 진도확인검사 등이 있으며, 평가의 방법에 따라 지필검사, 실기검사, 관찰 등이 있다[19,21].
성능/효과
교과목 콘텐츠 개발을 위한 학습자 연구를 위해 동국 대학교의 공통교양과목인 ‘동국인의 자기계발’ 수강생 200명을 대상으로 학습자들의 교과목 수요조사를 실시한 결과, 아래의 [Table 1]과 같이 발표방법(31.0%), 대인 관계(23.5%), 보고서 작성방법(22.5%), 인터뷰 방법 (13.0%), 의사결정 방법(6.5%) 순으로 이와 관련된 내용의 교과목에 대한 학습자들의 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커뮤니케이션 교과목의 수강을 통해 학생들은 커뮤니케이션의 이론은 물론 발표능력, 의사소통능력, 의사결정능력, 문제해결능력 등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며 협업학습을 통해 나눔의 인성교육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5%) 순으로 이와 관련된 내용의 교과목에 대한 학습자들의 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학습자 수요조사 결과 학생들은 말하고 듣고 쓰는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이에 대한 심화적인 내용을 학습하고자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대학 및 사회에서 갖추어야 할 구성원의 핵심역량으로 가장 우선시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역량에 대한 체계적 교육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양성의 장을 마련해 줄 것이다.
첫째,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와 이의 실질적인 적용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효과적으로 배양하여 대학생활을 하는 데 있어 핵심역량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커뮤니케이션이란 사람들이 서로 상호이해하기 위해 정보를 생산하고 공유하는 과정을 의미한다[6]. 커뮤니케이션은 사회현상의 기본을 형성하는 근간이며 커뮤니케이션이 없다면 사람들 간 정보교환이나 정서교류, 문화간 세대 전이가 불가능할 것이다.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이 요구되는 배경은 무엇인가?
세계는 정보통신의 발달에 따른 기술혁명과 세대 간, 문화 간 통합에 따른 구조의 변혁이 일어나고 있다. 이와 같은 사회구조의 변화에 따라 교육환경 또한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수반되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이 요구되고 있다[1].
커뮤니케이션 활동은 어떤 요인이 되고 있는가?
현대인들은 양적 질적으로 급증하는 정보에 노출되어 개인 생활뿐 아니라, 조직 내의 생활에서도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하고 있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은 대학생활 및 사회생활을 하는 데 있어 개인의 발전 및 조직의 발전에 있어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 사회의 많은 기업과 조직에서도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우수한 인재를 고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직원들의 원활한 업무진행 및 소통능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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