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교육의 효과
The Effects of Human Relations and Communication Education o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8 no.1, 2022년, pp.253 - 260  

최희정 (위덕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교육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대상자는 G 시에 소재한 U 대학교 간호학과 1학년 재학생, 82명이었다. 자료수집은 2019년 9월 3일부터 12월 6일까지였고, SPSS / WIN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Shapiro-Wilk, Paired t-test를 하였다. 대상자의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교육 전·후의 의사소통능력(t=-2.87, p=.005), 의사소통역량 자가진단(t=-3.80, p=<.001)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대인 간 의사소통(t=-0.09, p=.931)과 대인관계(t=-0.83, p=.409)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의사소통능력과 기술은 간호대학생뿐만 아니라 실무 간호사에게도 중요한 간호영역이므로 지속적인 의사소통교육이 필요하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단계적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연계되어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교육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s of human relations and communication education on nursing students. The participants were 82, 1 grad of students of U university in G city.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September 3 to December 6, 2019, and analyzed using the SPSS/WIN 21.0 program...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27)

  1. Y. Park, S.B. Im, H.S. Kim, "The effect of reinforced self-understanding in nursing communication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18, No.3, pp.361-368, 2009. 

  2. S. Kim, J.H. Park, H.H. Lee, "The development and effect of a comprehensive communication cours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4, No. 3, pp. 412-420, 2004. http://dx.doi.org/10.4040/jkan.2004.34.3.412 

  3. Y. Choi, E. Song, E. Oh, "Effects of teaching communication skills using a video clip on a smart phone on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emotional intelligence in nursing students". Archives of Psychiatric nursing, Vol. 29, No. 2, pp. 90-95, 2015. 

  4. J.H. Lee, S.H. Lee, J.W. Kim, "Design principles of online environments for Chinese language learning",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Vol. 7, No. 2, pp. 315-333, 2004. 

  5. M.S. Yoo, J.H. Park, S.R. Lee, "The effects of case-based learning using video on clinical decision making and learning motivation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40, No. 6, pp. 863-871, 2010. http://dx.doi.org/10.4040/jkan.2010.40.6.863 

  6. J.H. Park, "Communication Theory for Korean Language Educations:, Social Commentary, 2016. 

  7. J.G. Kim, S.W. Han, M.H. Hon, "Invention of the self-appraisal model for assessing communicative competence", Rhetoric Society of Korea, Vol. 23, pp. 389-422, 2015. 

  8. H.W. Ayres, "Factors related to motivation to learn and motivation to transfer learning in a nursing popul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 2005. 

  9. M.S. Choi, "Convergence Study about Awareness toward communication, Communication ability and Self-efficacy : Centered on the 'S' University college student",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 7, No. 6, pp. 79-87, 2017. http://dx.doi.org/10.22156/CS4SMV.2017.7.6.079 

  10. C.Y. Jeong, Y.S. Seo, "Effect of the Convergence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for Communication self efficacy, Communicative competence, and Interpersonal relation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5, pp. 271-280, 2017. http://dx.doi.org/10.14400/JDC.2017.15.5.271 

  11. M. Cathleen, J. Bernard, "Family Relations and Communication", HaWoo, Seoul, 1995. 

  12. S.H. Park, "The effects of Nonviolent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Communication and Human Relationship",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2013. 

  13. S.H. Park, "The Relationships between Interpersonal Communicati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lf-Discrepancy of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Cheongju: 2016. 

  14. H.W. Lee, "Developent of Korea-Collegiate core Competencies Assessment(K-CCCA)",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11, No. 1, pp. 97-127, 2017. 

  15. M.R. Lee, Y.K. Kwag, "The Effects of Nursing Communication Curriculum.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6, No. 4, pp. 181-190, 2016. 

  16. H.S. Kim, W.J. Park, T.H. Ha, "The effects of education of communication on perceptual orientation, self-efficacy, narcissis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yungpook Nursing Science, Vol. 10, pp. 95-111, 2006. 

  17. S.Y. Kim, "Convergence study on the influence of dental hygiene student' stress in their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decision attitude", Journal of IT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6, No. 4, pp. 115-122, 2016. 

  18. J.W. Park, M.S. Choi, "A Study on self consciousness,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interpersonal relation disposition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18, No. 3, pp. 351-360, 2009. 

  19. S.A. Kim, J.H. Park, H.H. Lee,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Comprehensive Communication Course fo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4, No. 3, pp. 412-420, 2004. 

  20. R.B. Rubin, "Communication competence. In G.M. Phillips & J.T. Wood (Eds.), Speech Communication: Essays to Communication the 75th anniversity of the Speech Communication Association", Carbondale: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press, pp. 94-129, 1990. 

  21. G.H. Hur,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Society For Journalism And Communication Studies, Vol. 47, No. 6, pp. 380-408, 2003. 

  22. M.J. Bienvenu, "An interpersonal communication inventory", The Journal of Communication, Vol. 21, No. 4, pp. 381-388, 1971. 

  23. B.U. Son, "Effect of Cognitive TA and Cognitive-Experiential TA Program on Improvement of Communication Skills of Corporate Employe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1994.. 

  24. J.H. Kim, "The Effect of Interpersonal Communication Training on Hospital Coordinators' Interpersonal Communication and Social Problem Solving 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sung University, Busan: 2005. 

  25. S. Shiein,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scal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1971. 

  26. J.S. Ju, "The effects of the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communication and human relationship",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2005. 

  27. S.J. Kim, B.Y. Kim, "Effects of Communication Empowerment Program Based on Situated Learning Theory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48, No. 6, pp. 708-719, 2018.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