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시네트워크 특성에 따른 신도시 경제적 자족성 기준 연구
Economic Self-Sufficiency Criteria for New Town Planning by Network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LHI journal of land, housing, and urban affairs, v.7 no.4, 2016년, pp.251 - 259  

송영일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  임주호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공간구조가 다핵분산형으로 전환되면서 도시 간 네트워크적 연계를 통한 경쟁력 강화가 중요한 이슈로 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역거점으로서의 신도시 역할, 특히 적절한 산업기능의 확보가 필요하지만 현행 신도시의 경제적 기준은 규모에 따른 일괄적 기준을 제시하고 있어 권역 내 신도시의 위상을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 신도시에 대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신도시 유형을 구분하고 이러한 유형과 규모에 따른 경제적 자족성 계획기준을 검토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국 내외 신도시 산업용지에 대한 사례 분석 및 1, 2기 신도시에 대한 네트워크 분석방법을 적용하였다. 네트워크 특성은 다양한 지표로 나타나는 바, 본 연구는 연결중심성, 근접중심성 지표를 활용하여 신도시의 네트워크적 위상에 따른 유형을 단핵집중형, 분산집중형, 모도시종속형으로 구분하였다. 이와 같은 유형구분을 바탕으로 신도시 규모별 자족시설용지 확보기준을 재검토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지속가능한 신도시계획기준 및 택지개발업무처리지침의 개선 및 개발계획 수립 변경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spatial structure of a region is evolving into a decentralized multi-nucli model, networked connection among cities in a region is emerging as an important issue to strengthen regional competitiveness. This paper focused on the limitation of current new town planning criteria which just sugg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도시를 자체 특성뿐만 아니라 권역 내 공간구조 하에서 그 역할을 파악하고자 하며 이와 같은 관점에서 기존 계획지표의 한계를 지적하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공간네트워크 분석에 따른 신도시 유형별 자족시설용지 지표특성과 기존 기준인 신도시 규모에 따른 자족시설용지 지표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자족시설용지 지표는 1기 신도시의 경우 상업·업무용지 비율을, 2기 신도시의 경우에는 상업·업무용지 외에 도시지원시설용지를 산정하였다.
  • 수도권 1기 신도시는 수도권의 부족한 주택 공급과 주택가격 안정을 배경으로 하여 개발되었지만 경제적 자족기능을 갖는 신도시를 목표로 하였다. 하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대규모 신도시 조성에 따른 수도권 집중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제기되었기 때문에 1기 신도시에는 지방인구를 유입할 수 있는 공장 등 산업시설을 최대한 배제하고 상업·업무시설을 중심으로 자족기능을 배치하였다.
  • 하지만 현 신도시의 경제지표는 면적에 따른 일률적 규정으로 다양한 신도시의 기능 및 역할 그리고 도시경쟁력 패러다임의 변화를 담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신도시와 주변 도시와의 관계를 나타낼 수 있는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서 기존 신도시의 공간적 특성을 분석하고 이러한 신도시의 유형과 기존 지표인 규모나 자족시설용지와의 연관성을 제시하였다.
  • 경제적 자족용지 확보를 통한 일자리 창출은 통근통행 수요를 발생하게 되고 이러한 통행수요 변화가 도시 간 네트워크적 특성을 결정하게 된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기조성된 신도시에 대한 네트워크 특성분석을 통해 해당 신도시가 권역 내 주변도시와의 관계 속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가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신도시 규모 또는 기존 계획지표인 자족시설용지 비율과 신도시의 네트워크적 특성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 이를 위해 신도시 규모 또는 기존 계획지표인 자족시설용지 비율과 신도시의 네트워크적 특성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통근통행자료를 활용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도시들의 연결관계와 중심성을 정량화함으로써 신도시에서 경제적 자족성을 확보하기 위한 계획 요소들이 조성 후에 어떻게 도시간 상호의존성 또는 지역 내 위상으로 나타나게 되는지를 파악하려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속가능한 신도시계획기준은 무엇을 제시하고 있는가? 하지만, 현행 신도시계획 기준은 신도시의 기능과 역할 변화 그리고 도시경쟁력 패러다임 변화를 담기에는 한계가 있다. ‘지속가능한 신도시계획기준’은 경제적 자족성 지표로 크게 사전적 기준과 사후적 기준을 제시하고 있는데, 주로 신도시 개발규모에 따른 기준에 의존하고 있어 신도시의 입지 및 주변 지역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 현행 신도시계획 기준은 사전적 기준으로 자족시설용지 확보비율을 신도시 면적규모에 따른 10~15%를 제시하고 있고 사후 자족성 확보기준으로 일괄적인 직주균형지수 90을 제시하고 있다.
지역중심형 신도시를 실질적으로 조성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도시 간 네트워크적 연계가 강조되는 도시경쟁력 패러다임 하에서 신도시의 면적만을 기준으로 자족시설용지 확보비율을 설정하는 것은 다핵분산형 공간구조로의 전환에 제약이 될 수있다. 정부정책에서 지향하는 지역중심형 신도시를 실질적으로 조성하기 위해서는 신도시의 면적만이 아닌 신도시의 입지특성, 특히 신도시와 주변 도시와의 관계를 함께 고려한 계획기준 마련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신도시의 입지특성은 모도시와의 접근성 등 다양한 지표로 나타날 수 있지만 포괄적인 주변 도시와의 관계성을 단순하게 나타낼 수 있는 대표적인 지표로 네트워크적 위상을 들 수 있다.
기조성된 신도시에 대한 네트워크 특성분석을 통해 해당 신도시가 권역 내 주변도시와의 관계 속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가를 제시하기 위해 무엇을 분석하였는가?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기조성된 신도시에 대한 네트워크 특성분석을 통해 해당 신도시가 권역 내 주변도시와의 관계 속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가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신도시 규모 또는 기존 계획지표인 자족시설용지 비율과 신도시의 네트워크적 특성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통근통행자료를 활용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도시들의 연결관계와 중심성을 정량화함으로써 신도시에서 경제적 자족성을 확보하기 위한 계획요소들이 조성 후에 어떻게 도시간 상호의존성 또는 지역 내 위상으로 나타나게 되는지를 파악하려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국토교통부(2004), 국토교통부(2010), 지속가능한 신도시 계획기준. 

  2. 국토교통부(2009), 수도권 광역도시계획 2020. 

  3. 박문서, 김영주, 이현수(2011), "한국의 자족도시 정의와 관련 개발 정책에 대한 분석: 시스템다이내믹스를 이용하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27(7): 161-171. 

  4. 서종대(2011), 신도시의 경제적 자족성 확보를 위한 자족용지 배분기준 산출 및 적용방안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5. 서창규, 이우종(2006), "신도시 자족성평가항목에 관한 연구", 2006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강원도 원주시: 상지대학교. 

  6. 이희연, 김홍주(2006), "서울대도시권의 통근 네트워크 구조 분석", 한국도시지리학회지, 9(1): 91-111. 

  7. 장준상, 이창무(2006), "수도권 5개 신도시 자족수준 변화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 41(2), 43-57. 

  8. 한국교통연구원(2009), 국가교통DB. 

  9. 한국토지주택공사(1990), 수도권 1기 신도시 개발사업 기본계획. 

  10. 한국토지주택공사(2009), 2기 신도시 중간평가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11. Alderson, A. S. and J. Beckfield (2004), "Power and position in the world city system".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109(4): 811-851. 

  12. Batten, D. F. (1995), "Network Cities: Creative Urban Agglomerations for the 21st Century", Urban Studies, 32(2): 313-327. 

  13. Bennett, J. (2005), From New Towns to Growth Areas: Learning from the past, Institute for Public Policy Research.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