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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규모 신도시 및 주변지역 거주환경 비교분석 연구
Research on the Residential Environment of New Town & Surrounding Area 원문보기

LHI journal of land, housing, and urban affairs, v.2 no.1, 2011년, pp.1 - 8  

조영태 (LH 토지주택연구원) ,  성장환 (LH 토지주택연구원)

초록

1990년대 초반 분당, 일산 등 5개의 수도권 1기 신도시가 개발되었다. 이들 신도시는 체계적인 도시계획과 쾌적한 주거환경으로 선호도가 높아 살고 싶은 도시로 인식되고 있다. 이들 신도시 인근에는 중소규모의 택지개발이 많이 진행되었으며, 동일 생활권을 형성하기도 하는데 이들 지역은 '신개발 밀집지역'이라 불릴 수 있다. 수도권에서 이처럼 신개발이 집적된 대표적인 지역이 경부고속도로축에 입지한 분당과 용인서북부 지역이다. 이 지역은 2005년 현재 거주인구가 100만을 상회하는 대규모 생활권을 형성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분당-용인서북부 지역의 거주환경 비교분석을 통해 연속적인 중소규모 택지개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향후 신도시개발 및 주변지역 도시관리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ring the 1990's, five new towns were constructed around Seoul such as Bun-Dang and Il-San. These new towns are very popular since they were created based on systemic urban planning and they provide various residential amenities. Many people consider them livable cities. Taking such advantages, o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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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신도시 개발지역과 주변지역의 분야별 자료 분석을 통해 신도시개발에 따른 제반 도시문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중소규모 택지개발사업의 추진에 따르는 도시 서비스 수준의 저하에 관련된 문제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로 향후 도시 개발 및 관리에 대한 정책적 제언은 다음과 같다.
  • 기존의 대상지역에 대한 선행연구에서는 주로 난개발의 문제점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관련 인근지역과의 비교분석 보다는 자체적인 내부환경 분석에 그치고 있다(박헌주, 1999; 계기석, 1997; 이상대, 1997; 박상우 외 2005).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와 차별적으로 계획적 신도시인 분당지역과 용인서북부 지역을 비교분석함으로써 거주환경의 차이를 명확히 제시하고 바람직한 도시 개발 및 관리 방안에 대해 실증적인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도시 생활환경의 주요 분석요소를 입지특성, 도시 기반시설, 주거환경, 교통환경으로 구분하고 문헌조사와 도면분석을 통해 분당과 용인서북부를 비교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의 대표적인 개발 밀집지역인 분당 및 용인서북부지역을 대상으로 신도시 및 주변지역 현황분석과 주민 설문조사 등을 통해 신도시 및 주변지역의 거주환경을 실증분석하고 향후 도시개발 및 주변지역관리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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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도권 1기 신도시의 총 규모는? 수도권 1기 신도시라 불리는 5개 신도시는 총 규모가 3,300천m2(100만평)에 이르는 대규모 개발이며, 동시다발로 진행되었다. 이후 1990년대 후반까지 대규모 신도시 정책보다는 미니신도시 개념의 중소규모 택지개발이 진행되었다.
신도시 개발에 대한 회의론이 대두된 이유는 무엇인가? 이후 1990년대 후반까지 대규모 신도시 정책보다는 미니신도시 개념의 중소규모 택지개발이 진행되었다. 대규모 신도시 입주초기에 발생한 주거환경의 문제로 인해 신도시 개발에 대한 회의론이 대두되었으며, 대안 논의 과정에서 소규모 택지개발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준농림지역1) 제도가 도입되었다. 중소규모 개발이 지향되면서 고속도로 등 광역 도시기반시설이 비교적 잘 구비된 1기 신도시 인근 준농림지역에 개발이 집중된 것이다.
분당, 일산 등 5개의 수도권 1기 신도시가 살고 싶은 도시로 인식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1990년대 초반 분당, 일산 등 5개의 수도권 1기 신도시가 개발되었다. 이들 신도시는 체계적인 도시계획과 쾌적한 주거환경으로 선호도가 높아 살고 싶은 도시로 인식되고 있다. 이들 신도시 인근에는 중소규모의 택지개발이 많이 진행되었으며, 동일 생활권을 형성하기도 하는데 이들 지역은 '신개발 밀집지역'이라 불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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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건설교통부.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추진위원회(2005), '행정중심복합도시 보상대책 및 주변지역 관리방안'-행정중심복합도시공청회 참고자료(2005. 4. 8.). 

  2. 건설교통부?대한주택공사(2004), 해외 신도시 사례연구. 

  3. 국토연구원(2001), 용인시 북서부지역 종합계획수립 연구. 

  4. 계기석(1997), 대도시 주변지역 관리방안 연구, 국토연구원. 

  5. 문채(2002), 비도시지역을 대상으로 한 지구단위계획제도의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 

  6. 박상우 외(2005), 수도권 대규모 개발사업의 집합적 파급영향 분석 및 제도개선 방안, 국토연구원. 

  7. 박헌주(1998), 준농림지역의 효율적 관리방안. 

  8. 성장환.조영태(2006), 신개발 집적지역의 거주환경 분석, 한국토지공사. 

  9. 이상대(1997), 수도권 근교개발 촉진방안에 관한 제도 연구, 경기개발연구원. 

  10. 이창무 외(2006), 분당 신도시의 성장과 상권의 변화과정, 국토계획. 

  11. 조영태.여옥경(2007), 신,구도시 균형발전을 위한 연계 도시개발방안, 한국토지공사. 

  12. 한국토지공사(1997), 분당신도시 개발사. 

  13. 황기현(2000), 용인지역 난개발 원인과 대안. 

  14. EPAMarne(2006), Report d'activite 2005 des Etablisments Publics d'Amenagement de Marne-la-Vallee. 

  15. Fredric Gaschet(2002), The new Intra-urban dynamics, Papers in Regional Science. 

  16. Henderson, J. V.(1972), Hierarchy models of city size, Journal of Regional Sc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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