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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에너지하베스팅 블록의 성능개선 및 발전성능 평가
The Performance Improvement of Hybrid Energy Harvesting Block and the Evaluation on Power Generation Performance 원문보기

LHI journal of land, housing, and urban affairs, v.7 no.3, 2016년, pp.131 - 136  

김효진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  박지영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  진규남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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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에서 개발된 진동과 압력을 병합한 하이브리드 에너지하베스팅 블록의 성능을 개선하였다. 이와 같이 개선된 에너지블록의 발전 성능을 측정하고 앞서 개발된 제품들과의 에너지성능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전 모델에서는 중앙부에 압전체, 그리고 양측면에 진동인가형 전자기유도부를 배치했었다. 개선모델은 하나의 블록에 세 개의 단위모듈을 연속으로 배치하였다. 하나의 단위모듈의 상부에는 압전체를, 하부에는 세 개의 전자기부를 두는 방식으로 설계 변경하였다. 이와 같이 개선된 에너지블록에 대한 실험실 조건에서의 발전성능 평가결과, 1회 연속 가신 시에는 1.066W로 선행 대비 235%, 5회 연속 가진 시에는 1.830W로 선행대비 177%의 성능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하이브리드 에너지블록의 개발목적은 주차장 출입부에 설치하여 차량이 에너지블록을 통과할 때 압력과 진동에 의해 전기를 생산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때 생산되는 전기는 주차장 출입구에 경광등과 LED 안내전광판 가동용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향후 실제 주차장에 설치를 통한 실험실조건과 실제조건에서의 발전성능을 검증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mprove the performance of hybrid energy harvesting block merge the vibrations and the pressure developed in the previous study. The power generation performance of the energy block improved in this manner was measured and compared with the energy performance of the pro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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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현재의 기술수준에서 최적의 전기에너지 생산 가능량을 가늠하여 그 적용처를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 적용처는 우선적으로 공동주택단지 등의 주차장을 출입하는 차량의 주행시의 에너지를 수확하여 주차장 입구 경광등과 LED 전광판을 가동하는 전력으로 이용하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하였다. 이를 위하여 적용 에너지블록의 시스템 구성방안 구상하였다, 이러한 구상에 따라서 주차장 시설에 적합한 에너지블록 개선모듈의 설계를 개선하고 시제품을 개발하였다.
  • 그러나 이러한 출력은 공동주택단지 주차장 출입부의 전기를 이용한 가동시설물을 구동시키기에는 미미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따라서 개선제품에 대한 성능을 추가로 개선하여 최적의 발전성능을 구현할 수 있는 방안을 고안하였다. 이를 통하여 주차장 출입부의 차단개폐기 또는 안내표지판과 경광등 등을 수확전력만으로 자체 구동할 수 있도록 하는 목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상기와 같은 필요성에 기반하여 소자위주의 개발이 아닌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에너지블록을 개발하여 그 적용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선행연구에서 개발된 압전 및 전자기유도 복합 방식의 에너지블록의 성능을 최적화하도록 개선하고자 한다. 이는 현재의 기술수준에서 최적의 전기에너지 생산 가능량을 가늠하여 그 적용처를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 첫 번째, 개선모듈은 차량의 하중을 견딜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자체강성을 발휘하면서 중장기적인 내구성을 갖는 고강도 케이싱 구조로 개발한다. 이를 위하여 차량의 바퀴 폭에 맞도록 케이싱의 형상을 결정하고 편심제어를 위하여 6개 지점에 완충 지지부를 구성한다.
  • 세 번째, 압전부에는 다양한 길이의 기판 및 단부 중량(Tip Mass)을 활용하여 압전성능을 개선한다. 또한 복합재 코팅기판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며, 전자기부 내부에 압전부를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이는 압전성능이 전자기부 대비 약 20% 정도의 발전성능을 보이는데 따른 것이다.
  • 이는 압전부의 성능향상을 목표로 압전체의 배치를 최적화 및 집적화할 필요에 따른 것이다. 또한 집적화를 통하여 내구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도 있다.
  • 본 연구는 상기와 같은 필요성에 기반하여 소자위주의 개발이 아닌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에너지블록을 개발하여 그 적용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선행연구에서 개발된 압전 및 전자기유도 복합 방식의 에너지블록의 성능을 최적화하도록 개선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개발된 프로토타입 에너지하베스팅 블록과 그 성능을 개선한 하이브리드 에너지블록의 성능을 더욱 개선한 3차 에너지블록을 개발하였다. 이를 통하여 개선된 에너지블록 시제품에 대한 발전성능을 측정하고 1, 2차 시제품과의 성능을 비교 분석하였다.
  • 이는 고강도 케이싱 구조를 구성하기 위한 것이다. 설계목표는 5ton의 차량이 시속 50km의 속도로 주행할 때 견딜 수 있도록하는 것이다. 또한 차량이 지날 때 케이싱이 상하로 유동할 수 있도록 하되, 케이싱의 상하 유동간격이 크면 차량의 주행성능과 에너지블록의 내구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완충 지지부의 기구설계 및 해석으로 안정성을 확보한다.
  • 따라서 선행연구에서 개발된 압전 및 전자기유도 복합 방식의 에너지블록의 성능을 최적화하도록 개선하고자 한다. 이는 현재의 기술수준에서 최적의 전기에너지 생산 가능량을 가늠하여 그 적용처를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 적용처는 우선적으로 공동주택단지 등의 주차장을 출입하는 차량의 주행시의 에너지를 수확하여 주차장 입구 경광등과 LED 전광판을 가동하는 전력으로 이용하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하였다.
  • 따라서 개선제품에 대한 성능을 추가로 개선하여 최적의 발전성능을 구현할 수 있는 방안을 고안하였다. 이를 통하여 주차장 출입부의 차단개폐기 또는 안내표지판과 경광등 등을 수확전력만으로 자체 구동할 수 있도록 하는 목표를 설정하였다. 즉, 주차장 시설물이라는 특정 목적에 맞는 에너지블록 모듈개발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 이를 통하여 주차장 출입부의 차단개폐기 또는 안내표지판과 경광등 등을 수확전력만으로 자체 구동할 수 있도록 하는 목표를 설정하였다. 즉, 주차장 시설물이라는 특정 목적에 맞는 에너지블록 모듈개발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3차 에너지블록 보완모듈의 개선방향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마. 본 연구에서의 발전성능 측정은 시험실의 정온한 조건에서 차량하중을 가정하여 실시한 것이다. 즉, 실제 주차장 주행 조건에서의 에너지수확성능을 측정하여 실험실 조건에서과 실제차량이 주행하는 현장의 결과와 비교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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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너지하베스팅이란? 에너지하베스팅(energy harvesting)은 다양한 미활용 에너지를 수확하여 전기에너지로 변환시켜 활용하는 기술이다. 즉, 스위치를 누를 때의 기계적인 변위, 자동차의 타이어나 모터의 진동, 산업플랜트 배관의 열, 휴대전화 기지국이나 방송국에서 방출되는 전자파와 같은 에너지원을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것이다1).
선행 연구에서 최초에 개발된 에너지블록은 어떤 모듈인가? 선행 연구에서 개발된 에너지블록은 최초에 개발된 진동형 에너지블록 모듈을 개선한 것이다. 즉, 압력과 진동을 동시에 이용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이었다([그림 1] 참조).
에너지하베스팅의 예는? 에너지하베스팅(energy harvesting)은 다양한 미활용 에너지를 수확하여 전기에너지로 변환시켜 활용하는 기술이다. 즉, 스위치를 누를 때의 기계적인 변위, 자동차의 타이어나 모터의 진동, 산업플랜트 배관의 열, 휴대전화 기지국이나 방송국에서 방출되는 전자파와 같은 에너지원을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것이다1). 이와 같은 버려지는 에너지를 수확하여 활용하는 기술발굴과 적용 필요성 증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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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김효진, 노명현, 이종성, 박지영, 조영봉(2013), 에너지하베스팅 기술의 주택.도시 적용을 위한 기초 및 실용화 방안 연구(1), 토지주택연구원.포항산업과학연구원. 

  2. 김효진, 진규남, 박지영, 강문식, 노명현(2014), 에너지하베스팅 기술의 주택.도시 적용을 위한 기초 및 실용화 방안 연구(2), 토지주택연구원.포항산업과학연구원. 

  3. 김효진, 박지영, 진규남, 노명현(2014), "하이브리드 에너지하베스팅 블록 개발 및 발전성능 평가", LHI Journal, 5(2): 187-193. 

  4. 노명현, 김효진, 박지영, 이상열, 조영봉(2012), "도시.주택 적용 미관용 에너지 블록의 발전성능 평가", LHI Journal, 3(2): 99-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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