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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에너지하베스팅 블록의 차량주행 발전성능 평가
Power Generation Performance Evaluation according to the Vehicle Running on the Hybrid Energy Harvesting Block 원문보기

LHI journal of land, housing, and urban affairs, v.7 no.4, 2016년, pp.307 - 314  

김효진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  박지영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  진규남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  노명현 (포항산업연구원(RIST) 강구조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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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평소에 주변에 상존하지만 버려지는 미활용 에너지를 수확하여 전기로 생산하는 에너지하베스팅에 관한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다양한 에너지원들 중에서 도로나 주차장을 주행하는 차량의 진동과 압력을 동시에 활용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에너지 하베스터를 개발하였다. 1단계 연구에서는 프로토타입 에너지하베스터, 이를 개선된 하이브리드 모듈, 그리고 하이브리드 모듈의 성능을 개선한 최종 모듈을 개발하였으며, 그 결과는 이전 논문으로 발표하였다. 본 논문은 최종 개발된 하이브리드 모듈을 실제 주차장에 설치하여 차량의 주행에 따른 압력과 진동, 그리고 차량주행 속도에 따른 발전성능을 측정하고 앞서 발표된 실험실 조건에서의 측정결과와 비교하였다. 선행연구에서 수행한 실험실 조건에서의 에너지블록의 최대전력은 1회 가진시 1.066W, 5회연속 가진시 1.830W로 측정되었다. 반면에 이 연구에서 실시한 실제 주차장 주행차량 속도별 측정결과는 5km/h 주행시 평균 0.310W, 10km/h에서 0.670W, 20km/h에서 1.250W, 30km/h에서 2.1600W로 측정되었다. 즉, 차량의 주행속도가 높을수록 발전성능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실험실조건에 대비해서 주행속도 20km/h까지는 발전성능이 떨어지며, 실험실 조건의 1회 가진시 대비해서는 20km/h이상, 그리고 5회연속가진에 대비해서는 30km/h 이상일 때 발전성능이 높은 것으로 측정되었다. 이는 실험실과 실제차량이라는 재하조건의 차이로 사료된다. 따라서 향후 도로용 에너지블록의 적용은 주차장 조건보다는 주행도로용으로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nergy harvesting technique is to utilize energy that is always present but wasted. In this study, we have developed the energy harvester of the hybrid method utilizing both vibration and pressure of the vehicle traveling a road or parking lot. In the previous study, we have developed a prototype 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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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단계 연구결과는 이미 논문으로 발표하였으며, 본 연구는 2단계 실제 차량재하에 의한 하이브리드 에너지블록의 주행속도에 따른 발전성능을 측정하고 평가한 결과에 관한 것이다.
  • 그러나 2차 제품의 출력은 주차장 출입부의 가동시설물을 구동시키기에는 미미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따라서 2차 개발제품의 성능을 개선하여 보다 최적의 발전성능을 구현할 수 있는 방안으로 3차 제품을 개발하였다. 3차 에너지블록 보완모듈의 개선사항은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연구들은 기초연구적인 성과는 거둘 수 있어도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제품까지 개발하는 데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그러한 기초연구 성과를 활용하되 그 적용처를 미리 설정하고 적용처에 맞는 맞춤형 에너지하베스팅 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것이다. 그를 위하여 설정된 목적물에 맞는 초기 모듈을 개발하고 그 성능을 검증하여 단계적으로 목적물의 성능을 개선하여 평가하는 방법을 적용하였다.
  • 이것은 본 연구에서 목표로 하는 차량하중을 이용한 에너지수확 용도로는 부적합히다. 따라서 이를 차량용도로 개선한 모듈을 개발하였다. 이러한 방향으로 2차 개발 시제품의 개선내용은 다음과 같다(그림 3(b) 참조).
  • 본 연구는 평소 의식하지 못하지만 우리 주위에 상존하는 빛, 바람, 열, 온도차, 진동 등 버려지는 다양한 에너지원을 수확하여 전기에너지로 변환시켜 활용하는 에너지하베스팅(energy harvesting) 기술에 관한 것이다. 현재까지의 에너지하베스팅에 관한 연구는 무선스위치 등 일부 상용화된 부문을 제외하면 주로 수확성능을 높이기 위한 이론과 소자개발이 중심을 이루어 왔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개발된 하이브리드 에너지블록 시제품의 성능을 검증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지금까지의 연구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의 개발제품의 용도는 차량이 지날 때 발생하는 압력과 충격진동 에너지를 수확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제품의 개발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는 다음과 같은 2단계로 수행하였다.
  • 수행한 발전성능 측정의 기본 목표는 위와 같이 여덟가지 방향으로 실시했지만 본 논문에서는 차량의 주행성능 측정을 위한 에너지블록 설치과정과 주행속도에 따른 발전성능 측정결과만을 기술하고자 한다.
  • 2차 개발 하이브리드 에너지블록 모듈은 차량 하중에 의한 에너지하베스팅을 위한 것이었다. 수확된 전력은 주차장 출입부의 차단개폐기, 안내표지판과 경광등 등을 자체 구동할 수 있도록 하는 목표로 하였다. 그러나 2차 제품의 출력은 주차장 출입부의 가동시설물을 구동시키기에는 미미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 서론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본 연구의 선행연구에서는 첫 번째로 진동형 프로토타입 에너지블록 모둘 개발, 두 번째로는 프로토타입의 발전성능을 개선한 압전과 전자기유도 방식의 하이브리드 에너지블록 모듈 개발, 그리고 세 번째로 하이브리드 에너지블록의 성능을 개선하고 내구성과 방수성능을 갖춘 최종 하이브리드 에너지블록 모듈을 개발하였다. 여기서는 이러한 선행연구 결과를 개발 단계별로 압축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이는 본연구의 주제인 실제 차량조건에서의 하이브리드 에너지블록의 성능 검증결과와 비교와 이해들 위한 것이다.
  • 2장에 기술한 선행연구에서 개발된 3차 개발된 에너지블록 모듈을 대한 실제 운영중인 주차장에 설치하여 차량 주행에 따른 발전성능을 측정하고 분석하였다. 여기서는 이러한 조건에서 수행한 에너지블록의 설치, 설치 후 차량 주행속도별 발전성능측정 및 평가 결과를 기술하고자 한다.
  • 그를 위하여 설정된 목적물에 맞는 초기 모듈을 개발하고 그 성능을 검증하여 단계적으로 목적물의 성능을 개선하여 평가하는 방법을 적용하였다. 즉, 본 연구는 설정된 목적물의 특성을 단계적으로 개선하여 최적의 맞춤형 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것이다.
  • 기존의 에너지하베스팅 기술은 μW~mW급의 센서가동 수준의 소형전력에 집중하여 왔다. 프로토타입 에너지 하베스터는 이러한 기술수준을 극복하여 수 W급의 전력을 수확을위한 핵심기술을 개발하고자 한 것이다. 프로토타입 에너지 하베스터는 PZT 기반 압전 캔틸레버 타입의 발전성능(0.

가설 설정

  • - 실험실 가진 실험의 최소 가진력은 차량 주행속도 20km /h 이상의 압력이다.
  • - 차량이 지날 때의 가진력은 연속가진 보다는 1회 가진력으로 가정하는 것이 타당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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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에너지하베스팅 기술이 중점을 둔 전력 범위는? 기존의 에너지하베스팅 기술은 μW~mW급의 센서가동 수준의 소형전력에 집중하여 왔다. 프로토타입 에너지 하베스터는 이러한 기술수준을 극복하여 수 W급의 전력을 수확을위한 핵심기술을 개발하고자 한 것이다.
에너지하베스팅이란? 본 연구는 평소 의식하지 못하지만 우리 주위에 상존하는 빛, 바람, 열, 온도차, 진동 등 버려지는 다양한 에너지원을 수확하여 전기에너지로 변환시켜 활용하는 에너지하베스팅(energy harvesting) 기술에 관한 것이다. 현재까지의 에너지하베스팅에 관한 연구는 무선스위치 등 일부 상용화된 부문을 제외하면 주로 수확성능을 높이기 위한 이론과 소자개발이 중심을 이루어 왔다.
프로토타입 에너지 하베스터의 실험을 위해 사용한 발전량 증폭기술은? 04m W급) 평가를 토대로 발전량 증폭기술을 적용하였다. 발전량 증폭은 압전과 전자기유도 조합방식을 통한 증폭, 다층(Multi -layer) PZT에 의한 면적증가 방식, 그리고 D31 변형 유도홀 구조를 통한 증폭기술을 적용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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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김창일, 김경범, 전종학, 조정호, 백종후 등 (2012), "압전 캔틸레버 구조를 이용한 도로용 에너지 하베스터의 개발 및 평가", 전기전자재료학회논문지, 25(7): 511-515. 

  2. 김효진, 노명현, 이종성, 박지영, 조영봉(2013), 에너지하베스팅 기술의 주택.도시 적용을 위한 기초 및 실용화 방안 연구(1), 토지주택연구원.포항산업과학연구원. 

  3. 김효진, 진규남, 박지영, 강문식, 노명현(2014), 에너지하베스팅 기술의 주택.도시 적용을 위한 기초 및 실용화 방안 연구(2), 토지주택연구원.포항산업과학연구원. 

  4. 김효진, 박지영, 진규남, 노명현(2014), "하이브리드 에너지하베스 팅 블록 개발 및 발전성능 평가", LHI Journal, 5(2): 187-193. 

  5. 노명현, 김효진, 박지영, 이상열, 조영봉(2012), "도시. 주택 적용 미관용 에너지 블록의 발전성능 평가", LHI Journal, 3(2): 99-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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