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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패스 레이저 클래딩에 있어서 중첩률의 기준에 따른 클래드 층의 특성 비교
Comparison of clad layer characteristics with overlapping criterion in multi pass laser cladding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40 no.9, 2016년, pp.768 - 773  

김종도 (Division of Marine Engineering,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  이은진 (Graduate School,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  황준구 (Graduate School,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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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밸브 시트와 페이스는 엔진 성능에 영향을 미치므로 내마모성, 내열성 및 내식성이 요구된다. 이러한 특성을 갖는 표면층을 형성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PTA 프로세스를 사용하고 있지만 넓은 열 영향부와 높은 모재 희석 등과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 이러한 단점을 개선한 레이저 클래딩희석률이 낮고 열 영향 및 열 변형을 최소화하므로 더욱 우수한 클래드 층을 형성할 수 있다. 하지만 레이저 빔의 특성상 넓은 면적을 클래딩 할 경우, 1 패스 클래드 층의 중첩이 불가피하다. 중첩률 기준을 빔 사이즈와 클래드 층 폭으로 나누어 멀티패스 클래드 층을 형성한 결과, 기준에 관계없이 중첩률이 증가할수록 클래드 층의 폭이 감소하고 높이가 증가하였다. 하지만 빔 사이즈 기준 중첩률 조건으로 형성된 멀티패스 클래드 층이 다른 기준보다 모재 희석이 감소하여 더욱 높은 경도 값을 나타내었다. 결론적으로, 중첩률 기준을 클래드 층 폭으로 할 경우, 클래드 층 형상에 영향을 주는 공정변수가 변할 때 마다 폭의 길이가 달라지기 때문에 빔 사이즈를 중심으로 중첩률을 정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ngine valve seat and face, which are the important factors affecting engine performance, are required to have wear, heat and corrosion resistance. In order to produce surface layer with these characteristics, PTA(plasma transferred arc) surfacing procedure is generally employed, but problems, such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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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경도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를 클래드 층의 성분 분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Figure 7은 중첩률이 빔 사이즈 기준 20 % 일 때 횡단면의 광학현미경 사진과 실험 모식도, SEM-EDS 라인 분석 결과를 나타낸다.
  • 따라서 1 패스 클래드 층의 폭 보다 넓은 면적을 클래딩하기 위해서는 중첩(overlapping)이 불가피하다. 현재까지 진행된 연구에서 중첩률 기준을 빔 사이즈와 클래드 층 폭으로 나누었으므로,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첩 기준이 멀티패스 클래드 층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6]. 기준을 빔 사이즈 또는 클래드 층 폭으로 할 때, 멀티 패스(multi pass) 클래드 층의 형상과 경도 및 합금 성분 분포의 차이를 파악하여 중첩률 기준을 정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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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엔진 밸브 시트와 페이스에게 요구되는 것? 엔진 밸브 시트와 페이스는 엔진 성능에 영향을 미치므로 내마모성, 내열성 및 내식성이 요구된다. 이러한 특성을 갖는 표면층을 형성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PTA 프로세스를 사용하고 있지만 넓은 열 영향부와 높은 모재 희석 등과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
PTA 프로세스의 단점을 개선한 방법은? 이러한 특성을 갖는 표면층을 형성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PTA 프로세스를 사용하고 있지만 넓은 열 영향부와 높은 모재 희석 등과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 이러한 단점을 개선한 레이저 클래딩은 희석률이 낮고 열 영향 및 열 변형을 최소화하므로 더욱 우수한 클래드 층을 형성할 수 있다. 하지만 레이저 빔의 특성상 넓은 면적을 클래딩 할 경우, 1 패스 클래드 층의 중첩이 불가피하다.
다이오드 레이저의 파장범위는? 실험에 사용한 레이저 클래딩 장치는 크게 최대출력 8 kW의 CW 고출력 다이오드 레이저, 분말 공급 장치, 6축 제어 로봇 3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다이오드 레이저는 965~985 nm의 파장대를 가지며, 조사되는 레이저 빔은 균일한 파워 밀도 분포를 가지는 6×6 mm 크기의 사각빔(rectangular beam)이다. 실드가스 노즐을 클래딩 헤드 내부에 장착하여 클래딩이 진행되는 동안 산화를 방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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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 S. Oh, Y. W. Kim, T. W. Lim, S. C. Jung, and J. K. Kil, "Effects of Oxidation on the exhaust valve seat wear,"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5, no. 4, pp. 1-7, 1993. 

  2. R. ZHAO, G. C. BARBER, Y. S. WANG, and J. E. LARSON, "Wear mechanism analysis of engine exhaust valve seats with a laboratory simulator," Tribology Transactions, vol. 40, no. 2, pp. 209-218, 1997. 

  3. T. I. Park, I. W. Joen, J. S. Oang, and C. M. Lee, "A technical aspect of exhaust valves for large-size diesel engin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18, no. 1, pp. 1-10, 1994. 

  4. H. C. Yoo, "Recent study of overlay welding on welding methods," The Korean Welding & Joining Society, vol. 31, no. 1, pp. 11-20, 2013. 

  5. Y. J. Huang, "Characterization of dilution action in laser-induction hybrid cladding," Optics & Laser Technology, vol. 43, pp. 965-973, 2011. 

  6. J. D. Kim, E. J. Lee, C. G. Kim, S. J. Lee, I. D. Park, and J. Suh, "Fundamental study on laser cladding of stellite 6 powder and SNCrW substrate for re-engineering of overlapping Ratio," Abstracts of the 2015 Autumn Annual Meeting of the Korean Welding and Joining Society, vol. 63, pp. 71, 2015. 

  7. Z. F. Hu, "Resistant steels, microstructure evolution and life assessment in power plants," Thermal Power Plants, INTECH, pp. 195-226, 2012. 

  8. H. Smolenska, "Oxidation and exhaust gas corrosion resistance of the cobalt base clad layers," Journal of Achievements in 8Materials and Manufacturing Engineering, vol. 31, no. 2, pp. 364-372, 2008. 

  9. K. B. Li, D. Li, D. Y. Liu, G. G. Pei, and L. Sun, "Microstructure evolution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multiple-layer cladding coating of 308L stainless steel," Applied Surface Science, vol. 340, pp. 143-150,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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