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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류단 캐패시터 전단 전류를 이용한 상 전류 추정 알고리즘
Real time phase current estimation for brushless DC motor drive system by using front current of dc-link capacitor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40 no.9, 2016년, pp.805 - 811  

이원 (Agency for Defencse Development) ,  문종주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김장목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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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플래너 버스바가 적용된 BLDC 전동기 드라이브 시스템에서, 직류단 캐패시터 전단 전류를 이용한 BLDC 전동기의 상전류 추정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플래너 버스바는 기생 인덕턴스의 크기를 최소화하여 스위칭 시 스파크에 의한 소자 파손을 방지하고, EMC (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특성을 향상시킨다. 하지만 플래너 버스바의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직류단 캐패시터의 전단에 전류 센서를 설치할 수밖에 없는 구조적 제약이 따른다. 직류단 캐패시터 전단에 설치된 전류 센서는 캐패시터에 흐르는 전류와 인버터 입력전류의 합을 측정하게 된다. 따라서 직류단 캐패시터 전단 전류로부터 인버터의 입력전류를 정확하게 추출하는 것이 BLDC 전동기의 전류 제어를 위해서는 필수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BLDC 전동기의 온/오프 구간 동안의 등가 회로를 분석하여 캐패시터 전단 전류로부터 인버터 입력전류를 추정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알고리즘은 실험을 통해 그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n estimation algorithm of phase currents of inverter systems with the planar bus bars for brush-less DC (BLDC) motors. The planar bus bar can improve the characteristic of the EMC(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In these inverters, a single current sensor of the dc-link measu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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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120° 도통방식으로 구동되는 3상 BLDC 전동기를 기준으로 등가 회로를 모델링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BLDC 전동기의 온/오프 구간 동안의 등가 회로를 분석하여 캐패시터 전단 전류로부터 인버터 입력 전류를 추정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인버터 입력전류를 상 전류로 변환하는 알고리즘은 앞서 언급한 기존의 방식을 그대로 사용하였다.
  • 본 논문은 3상 BLDC 전동기 구동 시스템의 직류단 캐패시터 전단 전류를 이용하여 인버터 입력전류를 추정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알고리즘은 BLDC 전동기의 스위치 온/오프 구간동안의 등가회로를 해석하여 구현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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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LDC 전동기의 장점은 무엇인가 BLDC (Brushless DC) 전동기는 사다리꼴의 역기전력을 가지기 때문에 사인파 역기전력을 가지는 영구자석형 동기 전동기에 비해 단위 체적 당 출력 밀도가 높으며 제어에용이한 장점이 있다. 이러한 BLDC 전동기는 체적 및 중량의 제한이 있는 항공기, 군사 장비 및 수중 운동체의 엑츄에이터 또는 추진기 등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BLDC 전동기는 어디에 사용되고 있는가 BLDC (Brushless DC) 전동기는 사다리꼴의 역기전력을 가지기 때문에 사인파 역기전력을 가지는 영구자석형 동기 전동기에 비해 단위 체적 당 출력 밀도가 높으며 제어에용이한 장점이 있다. 이러한 BLDC 전동기는 체적 및 중량의 제한이 있는 항공기, 군사 장비 및 수중 운동체의 엑츄에이터 또는 추진기 등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그에 따라 다양한 설계기법과 제어기법이 연구되고 있다[1]-[3].
직류 센서를 BLDC 전동기의 3상 중 2개의 상에 부착하는 방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전자의 방식은 BLDC 전동기의 정역 운전 시스위칭 패턴에 따른 전류의 재배열 과정이 필요 없기 때문에 개발이 용이하다. 하지만 두 개의 전류 센서를 사용하기 때문에 비용이 증가하는 단점이 있다. 후자의 방식은 시스템의 가격을 줄이고 공간 및 무게를 줄일 수 있지만 인버터의 입력 전류를 이용하여 상전류로 변환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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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N. H. Kim, O. Yang, and M. H. Kim, "BLDC motor control algorithm for industrial applications using a general purpose processor," Journal of Power Electronics, vol. 7, no. 2, pp. 132-139, 2007. 

  2. W. S. Im, J. P. Kim, J. M. Kim, and K. R. Baek, "Torque maximization control of 3-phase BLDC motors in the high speed region," Journal of Power Electronics, vol. 10, no. 6, pp. 717-723, 2010. 

  3. H. W. Kim, H. K. Shin, H. S. Mok, Y. K. Lee, and K. Y. Cho, "Novel PWM method with low ripple current for position control applications of BLDC motors," Journal of Power Electronics, vol. 11, no. 5, pp. 726-733, 2011. 

  4. J. J. Moon, H. J. Heo, and J. M. Kim, "Sensorless control of BLDC motor using d-q synchronously rotating reference frame concept," Transaction of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pp. 232-238, 2015. 

  5. Y. D. Son and G. S. Han, "Simulation of speed control system for brushless DC motor drives using a single DC current sensor," The Korean Insi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p. 27-28, July, 2011. 

  6. D. J. Baek, C. H. Won, K. B. Lee, I. Choi, J. H. Song, and J. Y. Yoo, "Torque ripple reduction of BLDC motors using single DC-link current sensor,"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p. 974-976, July, 2001. 

  7. F.Zare, G. F. Ledwich, "Reduced layer planar busbar for voltage source inverters," IEEE TRANSACTION ON POWER ELECTRONICS, vol. 17, no. 4, pp. 508-516, 2002. 

  8. M. C. Caponet, F. Profumo, R. W. De Doncker, A. Tenconi, "Low stary inductance bus bar design and construction for good EMC performance in power electronics circuits," IEEE Transaction on POWER ELECTRONICS, vol. 17, no. 2, pp. 225-231, 2002. 

  9. L. Yuan, H. Yu, X. Wang, and Z. Zhao, "Design, simulation and analysis of the low stray inductance bus bar for voltage source inverter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lectrical Machines and Systems (ICEMS), pp. 1-5, 2011. 

  10. Z. Qiu, H. Zhang, and G. Chen, "Study and design of noninductive bus bar for high power switching converter," Power Electronics and Motion Control Conference(IPEMC), vol. 2, pp. 1-4, 2006. 

  11. Z. Wang and G. Chen, "Study on planar busbar regarding stray inductance minimization and oscillation suppression for high power converter,"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ustainable Power Generation and Supply, IEEE, pp. 1-7, 2009. 

  12. X. Zhu, D. Su, Y. Zhang, and L. Wei, "Bus bar design for EMC performance of power converters in fuel cell electric vehicles,"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Vehicular Electronics and Safety(ICVES), pp. 144-147,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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