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6, 2016년, pp.19 - 39
The present study examined differences in children's behavior problems and peer interaction, and parental factors including self-esteem, depression and childrearing stress between atopic dermatitis(AD) and normal(non-AD) children in each gender, and analyzed the effects of the parental factors on t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9세 이하의 아토피피부염 발병률 추세는? | 아토피피부염은 피부에 발생하는 만성 알레르기 염증성 질환으로서 붉은 발진과 가려움증의 증상을 동반하며 대체로 영유아기부터 시작하여 증상의 악화와 호전을 반복한다(질병관리본부, 2016). 보건복지부(2015)에 의하면 2012년 ‘연령대별 진료인원 구성 비율’에서 9세 이하 아동의 전체 진료인원 중 아토피피부염 아동의 비율이 48%로 높게 나타날 만큼 아토피피부염 발병률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보육교사의 영유아 건강관리에 대한 직무 중 ‘아토피피부염을 가진 영유아 돌보기’ 책무 과업이 보육교사에게 요구된다(김숙희, 2016). | |
아토피피부염의 증상은? | 아토피피부염은 피부에 발생하는 만성 알레르기 염증성 질환으로서 붉은 발진과 가려움증의 증상을 동반하며 대체로 영유아기부터 시작하여 증상의 악화와 호전을 반복한다(질병관리본부, 2016). 보건복지부(2015)에 의하면 2012년 ‘연령대별 진료인원 구성 비율’에서 9세 이하 아동의 전체 진료인원 중 아토피피부염 아동의 비율이 48%로 높게 나타날 만큼 아토피피부염 발병률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 |
아토피피부염 아동이 정서 및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 정상 아동에 비해 아토피피부염 아동은 긴장감, 두려움, 불안 및 우울, 신체화 증상과 같은 내재화 문제행동을 더 많이 보이며(김홍식, 신용우, 박향준, 김유찬, 이경규, 1998; 정승원 등, 2005; 한덕현 등, 2006; Hashiro & Okumura, 1997), 내재화 문제가 임상 범위에 들어갈 정도로 심각한 경우도 약 23%라고 보고된다(정재석, 2000). 또한 아토피피부염 소아 환자군은 대조군보다 공격성, 주의력 결핍, 충동성과 같은 외현적인 문제행동을 더 많이 보이며(정승원 등, 2005; 한덕현 등, 2006) 건강한 아동에 비해 행동과 정서의 문제가 더 심하고(정재석, 김규한, 홍강의, 1999), 특히 주의력 장애는 대인관계, 불안에 까지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진다(Paulson, Buermeyer, & Nelson-Gray, 2005). 그러나 6세 이하의 아토피피부염 유아의 행동문제 수준이 Child Behavior Checklist for Ages 1. |
강의정 (2007). 유아의 연령과 성별 및 아토피에 따른 자기조절능력에 관한 연구. 육아지원연구, 2(1), 23-36.
김경은 (2015).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양육스트레스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6(7), 566-4575.
김동희 (2010). 아토피피부염 환아의 행동문제 관련 요인 분석. 한국모자보건학회지, 14(2), 206-214.
김동희 (2011). 학령기 아토피피부염 아동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관련요인. 스트레스연구, 19(2), 115-121.
김동희, 조성은, 염혜영 (2010). 학동기 아토피피부염 환아의 행동문제와 부모 양육태도 및 학교생활과의 관계. 소아알레르기 호흡기, 20(3), 197-205.
김숙희 (2016). 보육교사의 영유아 건강관리에 대한 직무분석 및 인식조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미, 송하나 (2015).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와 긍정적 양육행동 간의 관계에 대한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육아정책연구, 9(2), 71-88.
김현정 (2002). 어머니의 우울 성향이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목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홍식, 신용우, 박향준, 김유한, 이경규 (1998). 소아 아토피 피부염 환자의 우울 및 불안에 관한 임상적 연구. 대한피부과학회지, 36(4), 628-634.
박경아, 이대균 (2015). 아토피 영유아와 생활하는 교사의 어려움과 지원요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2(2), 165-190.
박찬경 (2013). 어머니의 우울이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 정서표현성의 조절효과.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보건복지부 (2015). 생애주기별 지속적인 알레르기 질환 예방관리 중요. http://www.mohw.go.kr/front_new/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page1&CONT_SEQ322298&SEARCHKEYTITLE&SEARCHVALUE생애주기에서 2016년 6월 5일 인출
신나라, 김성현, 조소현, 황규광, 함정희 (2000). 소아기 아토피 피부염이 가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피부과학회지, 38(4), 494-499.
양진희 (2016).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우울과 양육스트레스 사이의 관계에 대한 단기종단연구.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7(2), 439-458.
연은모, 최효식 (2014). 영유아 자녀를 둔 아버지의 심리적 특성에 대한 잠재적 유형과 양육 참여, 양육태도, 자녀의 또래놀이 상호작용 간의 관계.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8(4), 229-251.
오경자, 김영아 (2009). CBCL 1.5-5 매뉴얼 개정판. 서울: 휴노컨설팅.
윤주희, 배지희 (2013). 아토피 증상 영유아기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의 어려움과 요구. 생태유아교육연구, 12(1), 113-137.
이정림, 김길숙, 송신영, 이예진, 김진미, 김소아 등 (2015). 한국아동패널(연구보고 2015-34).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이현성 (1988). 만성질환아 어머니의 스트레스와 대응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현주 (2013). 경제관련 변인 및 자녀의 기본생활습관과 어머니의 자아존중감이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3(4), 197-215.
임현주 (2014). 유아의 성별,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방식이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4(6), 5-27.
임현주 (2015). 유아의 성별에 따른 내재화?외현화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35(2), 97-115.
임현주 (2016). 유아의 기질, 부모의 양육변인 군집에 따른 유아의 문제행동 차이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36(1), 37-55.
전주영, 임재택 (2007). 유아의 아토피성 피부염 유무에 따른 가정 생활양식 비교 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6(1), 133-159.
정승원, 장은영, 신미용, 김병의, 안강모, 이상일 (2005). 아토피피부염 환아의 중증도 및 행동 특성과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우울감, 사회적 지지와의 관계. 천식 및 알레르기, 25(1), 39-45.
정재석 (2000). 아토피피부염 소아청소년에 대한 정신과적 고찰.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은향 (2009). 삶의 의미추구와 의미발견의 관계에서 긍정 및 부정 정서와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검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인숙, 류세앙 (2013). 보육교사의 아토피 피부염 아동 관리 현황과 아토피 피부염에 대한 지식 및 실천.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9(1), 49-58.
질병관리본부 (2016). 질병정보: 아토피피부염. http://cdc.go.kr/CDC/health/CdcKrHealth0101.jsp?menuIdsHOME001-MNU1132-MNU1147-MNU0746-MNU2422&fid7955&cid70123에서 2016년 8월 1일 인출
최윤경, 배윤진, 송신영, 임준범, 이예진, 김소아 등 (2014). 한국아동패널 2014(연구보고 2014-33).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최정혜 (2016).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양육효능감과 양육스트레스 연구.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7(1), 421-438.
최지은, 이경숙, 박진아, 홍수종, 장형윤, 김경원 등 (2015). 아토피피부염 24개월 유아의 행동문제와 어머니의 정신건강 및 양육변인 간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20(1), 1-23.
최창용 (2015). 아토피 피부염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청소년연구, 26(1), 111-144.
최혜영, 신혜영 (2008). 아동 또래 놀이행동 척도(PIOOS)의 국내적용을 위한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29(3), 303-318.
최효식, 연은모 (2014). 유아 자녀를 둔 부모의 심리적 특성, 양육스트레스, 긍정적 양육태도간 관계: 자기효과와 상대방효과. 유아교육학논집, 18(6), 5-30.
한국아동패널 (2016). 도구프로파일. http://panel.kicce.re.kr/kor/publication/01_02.jsp에서 2016년 6월 5일 인출
한은숙, 허혜경 (2016). 교사-유아 상호작용 및 교수효능감이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연구. 유아교육연구, 36(2), 53-70.
Abidin, R. R. (1992).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behavior.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1(4), 407-412.
Absolon, C. M., Cotterell, D., Eldridge, S. M., & Glover, M. T. (1997). Psychological disturbance in atopic eczema: The extent of the problem in school-aged children. British Journal of Dermatology, 137(2), 241-245.
Acar, I. H. (2013). Predictors of preschool children's peer interactions: Temperament and prosocial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Nebraska, Omaha, USA.
Balkrishnan, R., Housman, T. S., Grummer, S., Rapp, S. R., Clarke, J., Feldman, S. R., et al. (2003). The family impact of atopic dermatitis in children: The role of the parent caregiver. Pediatr Dermatol, 20(1), 5-10.
Baumeister, R. F., Campbell, J. D., Krueger, J. I., & Vohs, K. D. (2003). Does high self-esteem cause better performance, interpersonal success, happiness, or healthier lifestyle?. Psychological Science in the Public Interest, 4(1), 141-156.
Buske-Kirschbaum, A., Geiben, A., & Hellhammer, D. (2001). Psychobiological aspects of atopic dermatitis: An overview. Psychotherapy and Psychosomatics, 70(1), 6-16.
Chernyshov, P. V. (2012). Gender differences in health-related and family quality of life in young children with atopic dermatitis. International Journal of Dermatology, 51(3), 290-294.
Christina, M. R. (2011). Association between independent reports of maternal parenting stress and children's internalizing symptomatology.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20(5), 631-639.
Daniel, E., Madigan, S., & Jenkins, J. (2016). Parental and maternal warmth and the development of personality among preschoolers.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30(1), 114-124.
Daud, L. R., Garralda, M. E., & David, T. J. (1993). Psychosocial adjustment in pre-school children with atopic eczema. Archives of Disease in Childhood, 69(6), 670-676.
Denham, S. A. (2001). Dealing with feelings: How children negotiate the worlds of emotions and social relationships. Cognition, Brain, Behavior, 11(1), 1-48.
Dennis, H., Rostill, H., Reed, J., & Gill, S. (2006). Factors promoting psychological adjustment to childhood atopic eczema. Journal of Child Health Care, 10(2), 126-139.
Dodge, K. (1990).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in children of depressed mothers. Developmental Psychology, 26(1), 3-6.
Fantuzzo, J., Sutton-Smith, B., Coolahan, K. C., Manz, P. H., Canning, S., & Debnam, D. (1995). Assessment of preschool play interaction behaviors in young low-income children: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0(1), 105-120.
Gourley, L., Wind, C., Henninger, E., & Chinitz, S. (2013). Sensory processing difficulties, behavioral problems, and parental stress in a clinical population of young children.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22(7), 912-921.
Hashiro, M., & Okumura, M. (1997). Anxiety, depression, and psychosomatic symptoms in patients with atopic dermatitis: Comparison with normal controls and among groups of different degrees of severity. Journal of Dermatological Science, 14(1), 63-67.
Howlett, S. (1999). Emotional dysfunction, child-family relationships and childhood atopic dermatitis. British Journal of Dermatology, 140(3), 381-384.
Kessler, R. C., Andrew, G., Cople, L. J., Hiripi, E., Mroczek, D. K., Normand, S. L., et al. (2002). Short screening scales to monitor population prevalences and trends in non-specific psychological distress. Psychological Medicine, 32(6), 959-978.
Lewis-Jones, M. S., Finlay, P. J., & Dykes, P. J. (1995). The infants' dermatitis quality of life index. British Journal of Dermatology, 144(1), 104-110.
Parker, J. G., & Asher, S. R. (1987). Peer relations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3), 357-389.
Pauli-Pott, U., Darui, A., & Beckmann, D. (1999). Infants with atopic dermatitis: Maternal hopelessness, child-rearing attitudes and perceived infant temperament. Psychotherapy and Psychosomatics, 68(1), 39-45.
Paulson, J. F., Buermeyer, C., & Nelson-Gray, R. O. (2005). Social rejection and ADHD in young adults: An analogue experiment. J Atten Disord, 8(3), 127-135.
Rosenberg, M. (1989).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revised edition. Middletown, CT: Wesleyan University Press.
Rosenthal, M. J. (1952). Psychosomatic study of infantile eczema. I. Mother-child relationship. Pediatrics, 10(5), 581-592.
Tahmassian, K., Anari, A., & Fathabadi, M. (2011). The influencing factors on parental self-efficacy of 2-6 year old children's mothers. European Psychiatry, 26(1), 1131-1131.
Warschburger, P., Buchholz, H., & Petermann, F. (2003). Psychological adjustment in parents of young children with atopic dermatitis: Which factors predict parental quality of life?. British Journal of Dermatology, 150(2), 304-311.
Webster-Stratton, C. (1996). Parenting a young children with conduct problems: New insights using grounded theory methods. In T. H. Ollendick & R. S. Prinz (Eds.), Advances in clinical psychology (pp. 333-355).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Wilson, S., & Durbin, C. E. (2010). Effects of parental depression on fathers' parenting behaviors: A meta-analytic review. Clinical Psychology Review, 30(2), 167-18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