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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및 미국 간호사 국가시험 문항과 병태생리학교과의 연관성 분석
The Relevance between Pathophysiological Subject and Examination Workbook Items for National Nurse Licensure Examination in South Korea and the United State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18 no.4, 2016년, pp.264 - 273  

박명숙 (건국대학교 간호학과) ,  최희정 (건국대학교 간호학과) ,  김연정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  장희경 (경상대학교 간호대학) ,  장선주 (충북대학교 간호학과) ,  이해영 (호서대학교 간호학과.기초과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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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 This study is a descriptive study to investigate the relevance between pathophysiological subject and examination workbook items for national nurse licensure examination in South Korea and the United States. Methods: Eight registered nurse licensure examination workbooks published by the K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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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임상현장에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통합적 사고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가장 기본이 될 수 있는 기초간호학, 특히 병태생리학 교과목에 대한 지식이 현재 한국 간호사 국가시험 대비 문항과 어느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 지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간호 현장과의 관련성을 최우선시하고 전인적 접근을 통해 문제해결을 해나갈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미국 간호사 시험에서는 병태생리학 교과목의 연관성이 어느 정도인지 평가하여 두 나라간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 미국 간호사시험인 NCLEX-RN은 한국 간호사 국가시험처럼 각 교과목으로 분리되어 있지 않고 모든 교과목이 통합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어 두 나라 간 직접 비교는 어려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대한 한국 간호사국가시험분류와 유사한 기준으로 분석하고자 한국과 유사한 방법으로 문제를 출제하는 미국 간호사 국가시험 대비 문제집인 SAUNDERS사에서 발간한 NCLEX-RN 문제집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한국 간호사국가시험 문제집에서는 성인간호학교과목만이 병태생리학과목과 20.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임상현장에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통합적 사고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가장 기본이 될 수 있는 기초간호학, 특히 병태생리학 교과목에 대한 지식이 현재 한국 간호사 국가시험 대비 문항과 어느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 지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간호 현장과의 관련성을 최우선시하고 전인적 접근을 통해 문제해결을 해나갈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미국 간호사 시험에서는 병태생리학 교과목의 연관성이 어느 정도인지 평가하여 두 나라간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한국과 미국의 간호사 국가시험 대비 문제집 문항과 병태생리학 교과목의 연관성 정도를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임상현장과 관련성이 높은 국가시험 항목의 개발 및 기초간호학 교과목 내용 구성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수행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과 미국의 간호사 국가시험 대비 문제집 문항과 병태생리학 교과목과의 연관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를 바탕으로 기초간호학 교과목내용구성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 간호사 국가시험이 정규 간호교육과정을 이수한 졸업자의 전문직 역량을 평가하는 측정도구로서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보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한국과 미국의 간호사 국가시험 대비 문제집 문항 중 병태생리학과 연관된 문항을 추출하고, 해당 문항을 연관성 분석기준을 이용하여 평가하여 병태생리학 교과목과정과의 연관성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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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 국가시험란? 간호사 국가시험은 간호학과 졸업자가 보건의료현장에서 간호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전문직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평가하여 면허를 주는 제도로서, 신규 간호사가 간호업무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본 역량을 갖추었는지 평가하는 것이다[8]. 따라서 국민의 건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간호의 질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간호사 전문직 역량을 평가하는 국가시험의 문항이 측정도구로서 타당성과 신뢰성이 확보해야 한다.
한국과 미국 모두 기본간호학교과목에서 병태생리학 교과목 내용 중 가장 높은 연관성을 가지는 것은? 공통적인 것은 한국과 미국 모두 기본간호학교과목에서 병태생리학 교과목 내용 중 수분, 전해질, 산 염기 불균형이 가장 높은 연관성을 가진다는 점이다. 이는 임상간호사를 대상으로 병태생리학교과목내용에 대한 필요도조사결과에서도 수분, 전해질, 산염기불균형에 대한 요구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 선행연구[21]와 유사한 결과이다.
본 연구에서는 임상현장에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통합적 사고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가장 기본이 될 수 있는 기초간호학, 특히 병태생리학 교과목에 대한 지식이 현재 한국 간호사 국가시험 대비 문항과 어느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 지 분석하고자 하려는 이유는? 실제로 임상 간호사들은 기초간호학과 임상과의 연관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12,13]. 간호사들이 실무 수행 시 가장 큰 어려운 점으로 기초간호학에 대한 기본 지식이 부족한 것이라고 하였고, 이는 비단 우리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 세계적인 간호계의 문제이다[14]. 일반 간호사뿐 아니라 특정 분야의 상급 전문성을 가진 전문 간호사들 또한 병태생리학, 약물의 기전과 효과 등 기초간호학 교과목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15]. 이러한 간호사들의 교육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현재 임상에서 시행되고 있는 교육내용을 분석한 결과 기초간호학 내용을 포함하는 과정이 과반수를 차지하고 있었다[16]. 이는 기초간호학이 간호사들이 임상실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꼭 필요하고 중요한 분야라는 사실을 말해주는 것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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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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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Suh HS, An analysis of requisite knowledge of body of physiology for nursing education.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 Nursing. 1995;2(2):229-237. 

  3. Yoo JS, Ahn JA, Yeo KS, Chu SH. The study to reorganize the course of basic nursing science in a college of nursing.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2008;10(2): 162-169. 

  4. Choe MA, Byun YS, Seo YS, Hwang AR., Kim HS, Hong HS, et al. A study on the degree of need of human structure and function knowledge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1999;1(1):1-24. 

  5. Choe MA, Shin GS.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of the curriculum operation of the basic medical sciences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1997;27(4): 975-987. 

  6. Choe MA, Shin GS. Objectives and contents of basic medical sciences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1999;29(6):1455-1468. 

  7. Byeon YS, Choe MA, Kim HS, Park MJ. Seo WS, Lee KS, et al. A study of content analysis on ICU nurses' knowledge of basic nursing sciences.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2002;4(1):41-49. 

  8. Lee HR., Kim JJ, Lee SJ. Park HR. Lee IS. Kim HJ, et al. A study of the validity of the Korean nurses' licensing examination.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al for Health Professions. 2005;2(1):31-42. https://doi.org/10.3352/jeehp.2005.2.1.31 

  9. Korea Health Personnel Licensing Examination Board (2010, May). Vision proclamation and 18 years memorial seminar. Seoul,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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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Kwak CY, Yun SY, Kim SJ. A Comparative study of the nurse licensure exam systems between the United States and South Korea.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13;25(6):622-632. http://dx.doi.org/10.7475/kjan.2013.25.6.622 

  12. . Choe MA., An GJ, Jeong JS. A coorientaion analysis of perception on bionursing between clinical nurses and nursing professors.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2012;14(3):212-220. http://dx.doi.org/10.7586/jkbns.2012.14.3.212 

  13. Danielson E, Berntsson L. Registerd nurses' perception of educational preparation for professional work and development in their profession. Nurse Education Today. 2007;27(8):900-908. http://dx.doi.org/10.1016/j.nedt.2006.12.007 

  14. Davis GM. What is provided and what the registered nurse need-bioscience learning through the pre-registration curriculum. Nurse Education Today. 2010;30(8):707-712. http://dx.doi.org/10.1016/j.nedt.2010.0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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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Ministry of Health & Welfare.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statistical year book 2015 [Internet]. Sejong: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6 [Cited 2016 September 22]. Available from http://stat.mohw.go.kr/front/statData/mohwAnnalsWpView.jsp?menuId14&bbsSeq1&nttSeq21849&nttClsCd01&searchKey&searchWord&nPage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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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Sue E. Huether, Kathryn L. McCance, Elsevier Adaptive Quizzing for Understanding Pathophysiology (Retail Access Card). 6th ed. Cambridge: Elsevier Inc. (S&T Books and Cell Press); 2014. p.1-200. 

  20. JoAnn Z, Jo CC, Tom G. Mosby's Pathophysiology Memory NoteCards. 2nd ed. Cambridge: Elsevier Inc. (S&T Books and Cell Press; 2010. p.1-208. 

  21. Simon E, Augustus L. Comparative analysis of NCLEX-RN readiness exam performance: BSN versus ADN. Journal of Research in Nursing. 2009;14(5):451-462. 

  22. Cho MK, Shin GS, Choe MA. A Study of Clinical Nurses' Knowledge, Need and Clinical Performance about Pathophysiology.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2013;15(3):139-146. http://dx.doi.org/10.7586/jkbns.2013.15.3.139 

  23. Camak DJ. Increasing importance of genetics in nursing. Nurse Education Today. 2016;44:86-91. 

  24. National Council of State Boards of Nursing (NCSBN) [Internet] . 2013 NCLEX-RN test plan. Chicago: NCSBN; 2013 [Cited 2016 September 22]. Available from https://www.ncsbn.org/2013_NCLEX_RN_Test_Plan.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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