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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담배 마케팅 분석을 통한 담배규제정책의 향후 과제 : 온라인 담배 판매 및 광고를 중심으로
Analysis on online marketing of tobacco product in Korea: current issues and future directions for tobacco control 원문보기

保健敎育健康增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v.33 no.5, 2016년, pp.71 - 81  

양유선 (한국건강증진개발원 국가금연지원센터) ,  차정림 (한국건강증진개발원 국가금연지원센터) ,  공재형 (한국건강증진개발원 국가금연지원센터) ,  황지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국가금연지원센터) ,  최정미 (한국건강증진개발원 국가금연지원센터) ,  이정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국가금연지원센터) ,  오유미 (한국건강증진개발원 국가금연지원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obacco marketing encourages smoking initiation of non-smokers, especially adolescents, and it hinders quit intention of those who smoke or who attempt to quit smoking. Article 13 of the WHO Framework Convention on Tobacco Control(WHO FCTC) requests a comprehensive ban on tobacco adver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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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온라인에서 전자담배 기기장치류의 청소년 구매 가능 여부도 조사해보았다. 후)핵심 요소로는">핵심요소로는 제품(Product), 가격(Price), 장소(Place), 광고(Promotion)가 있다. 본 연구는 국가에서 통제하는 가격을 제외하고, 온라인 공간에서 담배제품의 광고와 판매행위를 조사하였다[Table 1].
  • 본 연구는 담배 판매 및 광고에 대한 현황을 조사하여, 온라인을 통한 담배 마케팅 유형과 내용, 그리고 이와 관련된 법 제도 상의 문제점을 파악해보고 향후 담배규제 정책 추진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수행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세계보건기구의 담배규제기본협약에 근거하여 온라인 담배마케팅 - 온라인 담배판매 및 광고의 연구범위를 선정하고, 선행연구와 국내외 제도를 바탕으로 온라인에서의 담배 판매 및 광고 실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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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마케팅을 통한 담배판매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또한 마케팅의 궁극적인 목적은 판매로, 온라인 마케팅을 통한 담배판매는 그 역시 수반되는 문제점이 많다. 단순한 키워드 검색만으로도 담배 판매 사이트에 누구나 쉽게 접근이 가능하며, 이러한 사이트는 담배광고와 판촉의 직접적 매개체로 사용된다. 대부분의 인터넷 담배 판매 사이트는 담배제품과 함께 건강경고문구를 게시 하지 않으며, 판매되는 담배제품들도 세금이 부과되지 않은 제품일 수 있어 탈세의 우려가 있다(Freeman & Becky, 2012). 또한 담배 마케팅은 담배판매를 촉진하고, 흡연을 조장하여 결국 담배규제정책 추진을 방해・약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
담배란 무엇인가? 담배란 ‘연초(煙草)의 잎을 원료의 전부 또는 일부로 하여 피우거나, 빨거나, 증기로 흡입하거나, 씹거나, 냄새 맡기에 적합한 상태로 제조한 것’(담배사업법 제1조)을 말하며, 구체적으로는 ‘궐련, 전자담배, 파이프담배, 엽궐련, 각련, 씹는담배, 냄새맡는 담배, 물 담배, 머금는 담배’(국민건강증진법 제23조)이다. 조사한 제품은 법령에서 정한 모든 담배제품이며, 청소년 유해물질에 해당되는 전자담배 기기 및 구성품을 포함하였다.
마케팅의 핵심요소는 무엇인가? 마케팅은 판매촉진을 목적으로 하며 핵심요소로는 제품(Product), 가격(Price), 장소(Place), 광고(Promotion)가 있다. 본 연구는 국가에서 통제하는 가격을 제외하고, 온라인 공간에서 담배제품의 광고와 판매행위를 조사하였다[Table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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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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