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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 2016년, pp.329 - 341
정다운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화예술학과) , 안형준 (홍익대학교 경영학과)
With the introduction of smart phones in the late 2000's, the audio guides of museums have been gradually replaced by the mobile apps of smart phones. Although many studies have been already conducted about the mobile apps in the fields of tourism or finance, it is hard to find empirical research 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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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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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식 도슨트에서 스마트폰의 도슨트 모바일앱으로 바뀌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 기계식 도슨트는 관람자가 소지할 수 있는 장치를 이용하여 작품에 대한 정보를 들을 수 있게 해 주는 매체로 전통적으로는 음향 재생장치를 활용한 도슨트를 사용해 왔다. 그러나 2007년 iPhone을 비롯한 스마트폰의 출시 이후, 기계식 도슨트는 대체로 스마트폰의 도슨트 모바일앱으로 바뀌기 시작하였다[5][6].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아직 까지 박물관의 도슨트 모바일앱에 대한 실증적 연구는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 |
전통적인 오디오 가이드와 비교해 도슨트 모바일앱이 가진 장점은 무엇인가? | 이미 상당수의 박물관들이 관람객에게 모바일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으며, 그 외의 많은 박물관들도 모바일 플랫폼을 필수적인 도구로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박물관에서 대여해 주는 전통적인 오디오 가이드와는 달리 도슨트 모바일앱은 언제 어디서든지 즉시 사용할 수 있는 편재접속성과 네비게이션, 투어프로그램, 길 찾기, 지도, 북마킹, SNS 연계 등의 기능을 갖춤으로써 사용이 더욱 용이하며, 전시 체험을 타인과 쉽게 공유할 수 있게 함으로써 더욱 풍부하고 다채로운 관람 경험을 이끌어낼 수 있다[5]. | |
박물관 도슨트 모바일앱의 정보 서비스 정확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 이유는 무엇인가? | 박물관에서도 정확한 정보 서비스를 통해 관람객들은 전시, 작품, 작가들에 대하여 유용한 정보를 습득하고 전시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고, 이는 더욱 의미 있는 관람경험으로 이어지게 된다. 따라서 이는 도슨트 모바일앱의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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