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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 도슨트 모바일앱의 특성이 사용자의 만족도와 재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Impact of the Characteristics of Docent Mobile Apps on User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Re-us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 2016년, pp.329 - 341  

정다운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화예술학과) ,  안형준 (홍익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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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 후반 스마트폰의 출시 이후 박물관의 휴대용 오디오 해설장치는 스마트폰의 도슨트 모바일앱으로 바뀌기 시작하였다. 지금까지 관광, 금융 등의 분야에서는 모바일앱 적용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으나, 박물관의 도슨트 모바일앱에 대한 실증적 연구 찾아보기 힘들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의 도슨트 모바일앱의 여러 가지 특성이 사용자의 만족도와 재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관련 연구 및 기술수용성모형(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에 바탕을 두고, 박물관의 도슨트 모바일앱의 정보 적시성, 정보 서비스 정확성, 편재 접속성, 상호 작용성 등 4가지 특성과, TAM 모형의 핵심 요소인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등을 활용하여 연구 모형을 수립하였다. 조사는 모든 전시품에 대한 정보를 무료로 도슨트 모바일앱을 통해 제공하는 미국의 로댕박물관을 대상으로 하였고, 해당 도슨트 모바일앱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관람객에게 21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그 중 유효한 204부의 표본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한 분석 결과 정보의 적시성, 정보서비스 정확성, 상호작용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편재 접속성, 상호 작용성이 지각된 용이성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은 관람객의 만족도에, 만족도는 다시 재사용 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introduction of smart phones in the late 2000's, the audio guides of museums have been gradually replaced by the mobile apps of smart phones. Although many studies have been already conducted about the mobile apps in the fields of tourism or finance, it is hard to find empirical research 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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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이 전반적으로 모바일앱에 대한 연구는 증가하고 있지만, 박물관의 도슨트 모바일앱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존 연구들 및 TAM 모형을 바탕으로 박물관의 도슨트 모바일앱의 수용 및 재사용 의도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이를 위해 정보기술 분야의 연구에 널리 쓰이는 모델인 Davis[7]의 기술수용모형(Technology Acceptance Model, 이하 TAM)을 바탕으로 연구 모형을 수립하였다. 본 실증 연구를 통해 점점 확산되고 있는 박물관 도슨트 모바일앱의 성공적 활용을 위한 이론적 근거 및 실무적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TAM 모형을 바탕으로 하고, 일반적인 모바일앱의 수용 의도 등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활용하여 박물관의 도슨트 모바일앱의 어떠한 특징들이 관람객의 만족도와 재사용 의도에 영향을 끼치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때 독립변수는 관련 선행 연구에서 등장한 변수들 중 도슨트 모바일앱의 사용 환경 및 특성에 부합하는 것들로 선정하였다.
  • 스마트폰이 급속도로 보급되면서 박물관의 전통적인 오디오 안내장치의 역할을 도슨트 모바일앱들이 대체해 나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박물관의 도슨트 모바일앱에 대한 사용자들의 만족도 및 재사용 의도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을 제시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모바일앱 관련 선행 연구 및 정보시스템 분야의 TAM 모형을 활용하였으며, 로댕박물관 방문자 중 모바일앱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박물관의 도슨트 모바일앱의 사용자 만족 및 재사용 의도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정보기술 분야의 연구에 널리 쓰이는 모델인 Davis[7]의 기술수용모형(Technology Acceptance Model, 이하 TAM)을 바탕으로 연구 모형을 수립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2 박물관의 도슨트 모바일앱 특성인 편재접속성은 지각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박물관의 도슨트 모바일앱 특성인 정보 서비스 정확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1 박물관의 도슨트 모바일앱 특성인 상호작용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2 박물관의 도슨트 모바일앱 특성인 상호작용성은 지각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1 지각된 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6 관람객의 모바일앱에 대한 만족도는 재사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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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계식 도슨트에서 스마트폰의 도슨트 모바일앱으로 바뀌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기계식 도슨트는 관람자가 소지할 수 있는 장치를 이용하여 작품에 대한 정보를 들을 수 있게 해 주는 매체로 전통적으로는 음향 재생장치를 활용한 도슨트를 사용해 왔다. 그러나 2007년 iPhone을 비롯한 스마트폰의 출시 이후, 기계식 도슨트는 대체로 스마트폰의 도슨트 모바일앱으로 바뀌기 시작하였다[5][6].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아직 까지 박물관의 도슨트 모바일앱에 대한 실증적 연구는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전통적인 오디오 가이드와 비교해 도슨트 모바일앱이 가진 장점은 무엇인가? 이미 상당수의 박물관들이 관람객에게 모바일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으며, 그 외의 많은 박물관들도 모바일 플랫폼을 필수적인 도구로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박물관에서 대여해 주는 전통적인 오디오 가이드와는 달리 도슨트 모바일앱은 언제 어디서든지 즉시 사용할 수 있는 편재접속성과 네비게이션, 투어프로그램, 길 찾기, 지도, 북마킹, SNS 연계 등의 기능을 갖춤으로써 사용이 더욱 용이하며, 전시 체험을 타인과 쉽게 공유할 수 있게 함으로써 더욱 풍부하고 다채로운 관람 경험을 이끌어낼 수 있다[5].
박물관 도슨트 모바일앱의 정보 서비스 정확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 이유는 무엇인가? 박물관에서도 정확한 정보 서비스를 통해 관람객들은 전시, 작품, 작가들에 대하여 유용한 정보를 습득하고 전시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고, 이는 더욱 의미 있는 관람경험으로 이어지게 된다. 따라서 이는 도슨트 모바일앱의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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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1. 김영호, "변화하는 미술관의 기능과 역할," 현대미술학 논문집, 제1권, pp.7-21,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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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류미영, 관람객이 인식하는 박물관 이미지를 활용한 국립중앙박물관 마케팅 전략 연구, 추계예술대학 석사학위논문, 2006. 

  4. 문창현, "지역문화축제의 관람객 만족도에 관한 연구-전주국제영화제의 관람객 특성별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지역사회연구, 제16권, 제3호, pp.123-152, 2008. 

  5. 이보아, "IT 기반의 융합형 콘텐츠를 활용한 스마트 전시 시스템과 모바일 해석매체의 효과성에 대한 연구," 인문콘텐츠, 제29호, pp.143-163, 2013 

  6. 정현희, 정홍인, "디지털 아트 관람에 있어 도슨트와 전시해설매체의 활용에 관한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0권, 제4호, pp.433-442, 2010. 

  7. F. 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pp.319-340, 1989. 

  8. 이철희, "박물관 도슨트의 중요성에 대한 연구-청주 고인쇄 박물관을 중심으로," 박물관학보, 제18권, pp.307-329, 2010. 

  9. B. I. Gilman, "The Museum Past, Present, and Future," Museum of Fine Arts Bulletin, Vol.5, No.27, pp.42-47, 1907. 

  10. 최현식,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 및 소비자 특성이 관광만족과 재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항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11. 이성호,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의 유비쿼터스 속성이 지각된 상호작용성 및 행동 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6. http://s-space.snu.ac.kr/handle/10371/28659 

  12. M. Fishbein and I. Ajzen,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MA: Addison-Wesley, 1975. 

  13. F. D. Davis, R. P. Bagozzi, and P. R. Warshaw,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 Management Science, Vol.35, No.8, pp.982-1003, 1989. 

  14. J. B. Thatcher, K. Marett, K. M. Chudoba, and P. E. Carter, "Post-Acceptance Intentions and Behaviors: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Information Technology Use and Innovation," Journal of Organizational and End User Computing, Vol.24, No.1, pp.1-20, 2012. 

  15. 김두경, u-Tourisrn 정보서비스에 대한 고객 수용행태 분석, 2011. ftp://203.253.194.33/chu_cab/1129882.pdf 

  16. 김수연, 이상훈, 황현석, "스마트폰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제10권, 제1호, pp.29-39, 2011. 

  17. 한필구, 박재석, 전병호, 강병구, 모바일 어플리케이선 수용 요인에 관한 연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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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최현식, 박진우,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의 특성이 만족도와 재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9호, pp.411-422,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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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이윤재, "웹서비스의 기술적 상호작용성이 사용자 콘텐츠 생산 효율성과 품질 인식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9호, pp.380-388, 2012. 

  31. A. Bhattacherjee, "Understanding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 an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MIS Quarterly, pp.351-370, 2001. 

  32. 배병렬, Amos 7 에 의한 구조방정식 모델링, 서울: 도서출판 청람, 2007. 

  33. 채서일, 사회과학조사방법론, 2판, 학현사, 1997. 

  34. D. Gefen and D. Straub, "A practical guide to factorial validity using PLS-Graph: Tutorial and annotated example,"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16, No.1,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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