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내 직업무용단 웹사이트 콘텐츠의 현황을 분석하기 위한 것으로 이 연구를 통해 전국 직업무용단과 무용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사이트 구축 및 콘텐츠 개발 방안에 도움을 주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무용단 단독으로 홈페이지가 운영되고 있는 8개의 무용단을 선정하여 콘텐츠 내용을 조사하였다. 연구방법에 의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무용단 홈페이지 중 콘텐츠 제공과 커뮤니티의 활성화는 국립발레단, 서울발레시어터, 유니버설발레단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시(도)립무용단의 경우는 경기도립무용단, 대전 부산 서울 인천시립무용단의 5곳만 활성화되고 있어 타 시도 무용단 홈페이지의 콘텐츠는 많은 보완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셋째, 서울발레시어터나 유니버설발레단의 경우 공연소식, 단원소개, 발레이야기, 공연평, 뉴스레터 일정안내, 아카데미, 후원회 등을 통해 많은 콘텐츠를 제공하여 관객 관리와 홍보에 활용한 반면 시립 도립 무용단의 홈페이지에서는 그 규모와 자료 수가 적은 편이어서 웹사이트 방문의 호기심이 덜했다.
본 연구는 국내 직업무용단 웹사이트 콘텐츠의 현황을 분석하기 위한 것으로 이 연구를 통해 전국 직업무용단과 무용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사이트 구축 및 콘텐츠 개발 방안에 도움을 주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무용단 단독으로 홈페이지가 운영되고 있는 8개의 무용단을 선정하여 콘텐츠 내용을 조사하였다. 연구방법에 의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무용단 홈페이지 중 콘텐츠 제공과 커뮤니티의 활성화는 국립발레단, 서울발레시어터, 유니버설발레단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시(도)립무용단의 경우는 경기도립무용단, 대전 부산 서울 인천시립무용단의 5곳만 활성화되고 있어 타 시도 무용단 홈페이지의 콘텐츠는 많은 보완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셋째, 서울발레시어터나 유니버설발레단의 경우 공연소식, 단원소개, 발레이야기, 공연평, 뉴스레터 일정안내, 아카데미, 후원회 등을 통해 많은 콘텐츠를 제공하여 관객 관리와 홍보에 활용한 반면 시립 도립 무용단의 홈페이지에서는 그 규모와 자료 수가 적은 편이어서 웹사이트 방문의 호기심이 덜했다.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resent condition of internal dance troupes' web sites contents and through this study, we aim at suggesting beneficial plans not only for constructing better web sites and contents for national dance troupes but also for contributing to the development of national dance...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resent condition of internal dance troupes' web sites contents and through this study, we aim at suggesting beneficial plans not only for constructing better web sites and contents for national dance troupes but also for contributing to the development of national dance troupes. In order to achieve this study's object, we selected eight dance troupes that run their own web sites and examined their contents. the conclusions are as following. First, among internal professional dance troupes, Korea National Ballet, Seoul Ballet Theatre and Universal Ballet Company offer the best contents at their home pages and they have the most lively community concerned activities at their internet web sites. Second as for the web sites of municipal(provincial) dance troupes, those of Gyeonggi provincial dance troupe, Daejeon municipal dance troupe, Busan municipal dance troupe, Seoul municipal dance troupe Incheon municipal dance troupe have lots of contents briskly carried on, but those of the others need complementary measures. Third, Seoul ballet theatre and Universal Ballet Company offer lots of information about their activities to satisfy their customers and make the maximum use for public relations ; performance news, the introduction of their members, the story of ballet press reviews, new letters. On the other hand, at the web sites of Metropolitan Dance Theater Provincial Dance Company, there are much fewer contents about their activities which doesn't lead customers to visit their webs.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resent condition of internal dance troupes' web sites contents and through this study, we aim at suggesting beneficial plans not only for constructing better web sites and contents for national dance troupes but also for contributing to the development of national dance troupes. In order to achieve this study's object, we selected eight dance troupes that run their own web sites and examined their contents. the conclusions are as following. First, among internal professional dance troupes, Korea National Ballet, Seoul Ballet Theatre and Universal Ballet Company offer the best contents at their home pages and they have the most lively community concerned activities at their internet web sites. Second as for the web sites of municipal(provincial) dance troupes, those of Gyeonggi provincial dance troupe, Daejeon municipal dance troupe, Busan municipal dance troupe, Seoul municipal dance troupe Incheon municipal dance troupe have lots of contents briskly carried on, but those of the others need complementary measures. Third, Seoul ballet theatre and Universal Ballet Company offer lots of information about their activities to satisfy their customers and make the maximum use for public relations ; performance news, the introduction of their members, the story of ballet press reviews, new letters. On the other hand, at the web sites of Metropolitan Dance Theater Provincial Dance Company, there are much fewer contents about their activities which doesn't lead customers to visit their web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국내 직업무용단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비교 분석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상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국내 16개의 직업무용단 웹사이트를 선정하여 웹사이트 구성 내용과 운영 상태를 조사하였다. 이 중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무용단 웹사이트가 예술아닌단 .
본 연구는 무용단 웹사이트의 현황분석과 발전과제를 통해 성공적이고 무용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사이트 구축 및 콘텐츠 개발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웹사이트 콘텐츠 제작에 중요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라 여겨진다.
본 연구는 전국의 주요 무용단 홈페이지 콘텐츠를 분석하여 무용단 홈페이지의 콘텐츠 구성 및 운영 방향을 제시하여 국내 무용단과 무용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사이트 구축 및 콘텐츠 개발 방향에 도움을 주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첫째 국내무용단 중 우수한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무용단을 밝힌다. 둘째, 시 .
타지역 . 타단체의 홈페이지 구축에 모범사례로 추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셋째, 사설무용단과 시립 . 도립 무용단의 홈페이지는 많은 차이를 가지고 있었다.
제안 방법
16개 직업무용단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조사된 내용을 무용단별로 자료를 취합하여 홈페이지 단독운영 여부와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로 나누어 구성요인을 분석하였다. 소분류는 콘텐츠의 최소 단위를 말하며, 구성요소를 세고, ( )안에는 게시판에 올라온 글의 수를 콘텐츠 수로 환산하여 합을 표기하였다.
소분류는 콘텐츠의 최소 단위를 말하며, 구성요소를 세고, ( )안에는 게시판에 올라온 글의 수를 콘텐츠 수로 환산하여 합을 표기하였다. 각종 게시판에 올라온 자료 수는 합산하여 홈페이지의 활성 정도를 가늠하는 척도로 삼았다. 무용단별로 조사된 무용단의 내용은 [표 1][표 2][표 3][표 4][표 5][표 6][표 7] [표 8][표 9][표 1이까지 제시하였다.
매우 꼼꼼하고 이국적으로 세세하게 자료를 제공해 주어 방문객이 재방문하게 만든다. 또한 영문으로 디자인되어 국제화를 겨냥했으며, 서울 발레시어터의 모든 것을 보여주기 위해 세세한 것까지 하나하나 수록해 놓았다.
소분류의 공지사항, 게시판의 등록 글 수는 홈페이지 운영 기간과 비례하므로 소분류로 숫자로 계산하였다.
이러한 내용을 충족시켜 웹사이트를 제작하고, 수정 . 개선하여 웹사이트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은 웹사이트의 생존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된다.
콘텐츠 분류 작업을 하면서 소분류의 세부항목에는 각종 게시판에 올라온 글의 수를 하나로 보고 합산하였다. 국립발레단의 경우를 보면 다양한 게시판을 통해 37, 208건이라는 양방향 커뮤니티가 이루어진다는 건 대단한 결과이다.
한국의 직업 무용단 현황을 알아보고자 인터넷 웹사이트의 직업무용단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홈페이지를 구성하고 있는 콘텐츠를 비교 분석하였다. [표 1]은 한국의 직업무용단 현황을 조사한 내용이다.
대상 데이터
무용단 홈페이지가 단독으로 운영되고 있다. SBT, Repertory, Schedule, Press, Data, Balletment, Academy, Board 의 대분류 8개, 중분류 40, 소분류 43(1, 882)개로 구성되었다. 국내 직업무용단 홈페이지로는 거대한 분량이며 모든 콘텐츠가 깔끔하고 상세하게 제공되고 있다.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립무용단, 국립발레단, 대전시립무용단, 부산시 립무용단, 서울발레시어터, 서울시립무용단, 유니버설발레단, 인천시 립무용단의 8곳의 홈페이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구성내용으로는 무용단소개, 공연예매, 게시판, 자료실의 대분류 4개, 중분류 19개, 소분류 18(42)개로 구성되었다. 대분류도 적지만 소분류에서 타무용단에 비해 현저하게 의사교환의 실적이 모자람을 볼 수 있다.
구성내용으로는 무용단소개, 단원소개, 공연소식, 공연 자료실, 참여마당의 대분류 5개, 중분류 14개, 소분류 14(166)개로 구성되었다. 대분류의 구성이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안 되는 그냥 시립무용단의 홍보수단 정도의 홈페이지로 보여 졌다.
무용단 홈페이지가 단독으로 운영되고 있다. 구성내용으로는 무용단소개, 포트폴리오, 프로그래 공연 일정, 자료실, 후원회 기타의 대분류 8개, 중분류 23개 소분류 24(555)개로 구성되어 있다. 홈페이지 구성에서 매우 수준이 높으며 타시립무용단에 비해 화려하고 깔끔하게 홈페이지가 정리되어 있다.
셋째, 시 . 도립무용단 홈페이지와 서울발레시어터, 유니버설발레단의 홈페이지를 비교 분석한다.
문화진흥원의 웹사이트를 이용하여 또한 시 . 도청 홈페이지에 부분 제작 되어있어 독립적인 자료조사가 불가능한 무용단 8곳은 연구대상에서 제외하였고 8개의 직업무용단 웹사이트를 조사하였다. 국 .
공연 내용 하나하나가 수록되었으며, 만나고 싶은 무용수의 모습 또한 단정하게 잘 보여주고 있었다. 발레단소개, 레퍼토리, 교육프로그램, UBC Friends, E-Collection, 게시판 교육프로그램, 기타의 대분류 6개, 중분류 28, 소분류 47(237)개로 구성되었다. 국내 직업무용단 홈페이지로는 거대한 분량이며 모든 콘텐츠가 깔끔하고 상세하게 제공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터넷상에 무용단 단독으로 홈페이지가 운영되고 있는 8개의 무용단을 선정하여 조사하였다. 선정한 연구방법에 의해 조사된 결과를 통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성능/효과
둘째, 시(도)립무용단의 경우는 경기도립무용단, 대전시 립무용단, 부산시 립무용단, 서울시 립무용단, 인천시립무용단의 5곳만 활성화되고 있어 타 시도립 무용단의 홈페이지에 많은 보강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국립발레단의 웹사이트와 유니버설발레단, 서울발레시어터의 홈페이지가 가장 다양한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유게시판, 공연 후기 등에 수백 개에 달하는 참여 글들이 남아있었다. 그러나 그 외의 무용단 홈페이지에서는 무용수 또는 무용단, 그들의 공연을 궁금해 하는 관객에 대한 콘턴츠가 부족했다.
무용단의 홈페이지도 공연후기, 게시판, 자료실 등을 통해 보다 적극적으로 팬들이 방문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자료실 등을 통해 사진을 제공하며 유도하는 방법, 무용수 스타 만들기 , 공연연습동영상제공, 단원인터뷰, 무용 정보제공 등은 고객의 방문횟수 증가를 유도하고 이를 통해 고객 충성도를 높여줄 것이며 결과적으로 무용공연시 관객 증대를 이끌어 낼 것이라 사료된다.
첫째, 국내 직업무용단의 콘텐츠를 분석한 결과 국내무용단 홈페이지 중 콘텐츠 제공 수와 커뮤니티의 활성화는 국립발레단, 서울발레시어 터, 유니버설발레단인 것으로 나타났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