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 2016년, pp.743 - 752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overall effects of teaching grammar in the Korean EFL classroom. A meta-analysis of 67 research findings in 30 articles was conducted to synthesize the results of these studies by calculating the mean effect sizes. This study reviewed and analyzed the previous stu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메타분석의 효용성 입증하기 위한 Norris의 연구 결과는? | 이들은 2언어 수업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1980년부터 1998년 사이에 출간된 논문들을 수집하여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암시적 수업 방법보다 명시적 방법이 더 효과적이며, 언어 형태의 제시는 의미있는 의사소통 속에서 제시하는 것, 즉 의미중심 형태 초점 접근(Focus on Form)으로 하는 것이 문맥이 배제된 상태, 즉 형태중심 접근(Focus on FormS)보다 효과가 더 높다고 보고하였다. | |
내러티브 방식의 질적 리뷰의 단점은? | 기존의 연구 통합 방법으로 자주 활용되던 방식은 흔히 이론적 배경의 선행 연구 고찰 부분에서 자주 발견할 수 있는 내러티브 방식의 질적 리뷰이다. 이러한 내러티브 방식의 질적 리뷰의 경우 별다른 근거 없이 연구자가 들여다보고 싶은 연구들만을 선행연구의 목록에 포함하고, 각 연구에서 해석하고 싶은 부분만을 자의적으로 부각시키는 한계를 보이고 있는 경우가 많다는 약점을 지니고 있다[1]. 즉 연구자의 성향이나 편견이 연구 통합의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질적 연구의 단점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 것이다. | |
메타분석은 무엇인가? | 즉 연구자의 성향이나 편견이 연구 통합의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질적 연구의 단점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 것이다. 따라서 국내 영어교과교육의 발전을 위한 방안으로, 특정 분야에서 쏟아져 나오는 다양한 연구 결과들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채용하고자 하는 양적인 연구 통합 방법인 메타분석이 활용되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
이상기, "한국 영어교과교육의 발전 방안으로서의 연구 종합," 영어교과교육, 제9권, 제3호, pp.163-179, 2010.
오성삼, 선행연구 결과의 통합과 재분석을 위한 메타분석의 이론과 실제,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2.
J. M. Norris and L. Ortega, "Effectiveness of L2 Instruction: A Research Synthesis and Qualitative Meta-analysis," Language Learning, Vol.50, No.3, pp.417-528, 2000.
J. M. Norris and L. Ortega, Synthesizing Research on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John Benjamins, 2006.
N. Spada and Y. Tomita, "Interactions between Type of Instruction and Type of Language Feature: A Meta-analysis," Language Learning, Vol.60, No.2, pp.263-308, 2006.
이제영, "코퍼스 기반 국내 CALL 연구의 동향: 메타분석을 통한 효과 분석,"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제15권, 제3호, pp.83-111, 2012.
S. D. Krashe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and Second Language Learning, Pergamon, 1982.
H. D. Brown, Teaching by Principles: An Interactive Approach to Language Pedagogy (2nd ed.), Longman, 2001.
R. Ellis, "Second Language Acquisition and the Structural Syllabus," TESOL Quarterly, Vol.27, No.1, pp.93-113, 1993.
I. Kim, "Should We or Should We Not Teach the Grammar: The Role of Grammar Instruction in the ESL/EFL Classroom," Foreign Languages Education, Vol.7, No.2, pp.297-317, 2000.
C. Doughty and J. Williams, Focus on Form in Classroom Second Language Acquisi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8.
R. Ellis, "Teaching and Research: Options in Grammar Teaching," TESOL Quarterly, Vol.32, No.1, pp.39-60, 1998.
R. Cowan, The Teacher's Grammar of English,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8.
S. Lee, "A Synthesis of Research on the Effects of Typographical Visual Input Enhancement," English Teaching, Vol.61, No.3, pp.169-187, 2006.
김정렬, "영어과 한국인 교사와 원어민 영어 보조교사 협력 수업의 효과 메타 분석," 영어교과교육, 제10권, 제3호, pp.91-113, 2011.
권태환, 김정렬, "초등학교에서 주지교과와 기능교과 내용통합 영어교육의 효과비교 메타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pp.29-49, 2012.
G. Leandro, Meta-analysis in Medical Research: The Handbook for the Understanding and Practice of Meta-analysis, Blackwell, 2005.
J. H. Littell, J. Corcoran, and V. Pillai, Systematic Reviews and Meta-analysis, Oxford University Press, 2008.
J. Cohen, Statistical Power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Academic Press, 1988.
B. Kim, "The Role of Focus on Form in the EFL Classroom Setting: Looking in Recast and CR Tasks," English Teaching, Vol.57, No.4, pp.267-296, 2012.
D. Kang, "Focus on Form Instruction in Terms of L2 Learners' Perspective," English Language Teaching, Vol.15, No.1, pp.55-85, 2003.
H. Lee, "Communicative Output as a Mode of Focus on Form," English Teaching, Vol.57, No.3, pp.171-192, 2002.
H. Nam, "Implementing Lexical Approach to Teaching English Grammar to Korean L2 Learners," Modern Studies in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Vol.57, No.3, 329-347, 2013.
J. Ha, "The Effect of Textual Enhancement for Developing English Determiners: The Role of Meta-awareness," Studies on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Vol.47, No.4, pp.309-333.
N. Kang, "Effects of Form-focused Instructions on the Learning of English Verb Complementation by Korean EFL Learners," English Teaching, Vol.64, No.1, pp.3-25.
S. Jin, "Implementation of Smartphone-based Blended Learning in an EFL Undergraduate Grammar Course,"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Vol.17, No.4, pp.11-37, 2014.
Y. Cho, "Effects of Different Types of Focus-on-form Instruction and Learner Readiness on the Learning of Perfective Modals," Foreign Languages Education, Vol.18, No.2, pp.1-27, 2011.
강동호, "영어수동태학습에서 형태초점과 컴퓨터 매개학습의 장.단기 수준별 효과와 정의적 요인," Foreign Languages Education, 제12권, 제3호, pp.219-244, 2005.
강민휘, 박매란, "대학교양영어에서 출력중심 활동 도구로서 학습일지를 활용한 문법학습," 영어어문교육, 제19권, 제4호, pp.141-168, 2013.
김부자, "영어 읽기능력 향상을 위한 제안: 형태에 초점을 맞춘 교수를 통한 구문지도," 영어영문학 연구, 제47권, 제1호, pp.99-120, 2005.
김부자, "핵 후행언어 학습자의 영어 관계절 구문 습득에 대한 연구," 영어영문학 연구, 제48권, 제3호, pp.21-56, 2006.
김유정, 윤현숙, "고등학교 학습자의 영어능숙도 및 인지양식에 따른 코퍼스 활용 영어 문법 수업의 효과," 영어영문학 연구, 제53권, 제1호, pp.137-158, 2011.
김혜경, "형태초점 의사소통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한 대학 토익 문법 수업의 효과," 현대영어영문학, 제57권, 제1호, pp.75-96, 2013.
류란, 황선유, "명시적 영어문법 지도가 문법성 판단시험과 학습전략에 미치는 효과," Modern English Education, 제10권, 제3호, pp.174-193, 2009.
박정주, 이희경, "중학교 영어 문법 수업에서 Dictogloss의 효과에 관한 연구," Foreign Languages Education, 제16권, 제1호, pp.147-171, 2007.
박혜숙, "문법의식향상을 통한 영어관사 습득," 영어교육, 제56권, 제2호, pp.383-402, 2001.
송윤희, 박매란, "영어 시제 학습에서 형태초점 교수법의 효과," 영어어문교육, 제18권, 제4호, pp.361-384, 2012.
송희심, "명시적 설명 및 참여적 학습 활동을 활용한 대학 영문법 수업의 효과에 관한 연구," Foreign Languages Education, 제18권, 제3호, pp.133-156, 2011.
오희정, "그룹 활동을 통한 문법 수업의 효과," 영어교육연구, 제25권, 제4호, pp.187-204, 2013.
유영아, 이자원, "문법교육에서의 맥락의식상승의 효율성: 영화를 중심으로," 영어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pp.117-139, 2006.
육서연, 이충현, "중학생을 위한 웹 기반 영문법 프로그램의 효율적인 활용,"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제11권, 제1호, pp.155-177, 2008.
조윤경, "형태 초점 의사소통 교수법에서 교수모형과 학습자의 학습준비도가 목표문법학습에 미치는 영향," Foreign Languages Education, 제17 권, 제3호, pp.227-250, 2010.
조윤경, 제선미, "입력강화, 주제 친숙도, 학습자의 사전지식 수준이 목표문법학습 및 지문 이해도에 미치는 영향,"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제18권, 제1호, pp.129-159, 2013.
채영신, 윤은자, "영어동화노래수업이 장.단기 기억과 문법습득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 Primary English Education, 제19권, 제2호, pp.241-270, 2013.
최윤정, 김신혜, "딕토글로스 활동이 초등학생의 부정문 학습에 미치는 영향," 영어교과교육, 제11권, 제2호, pp.241-270, 2012.
최지연, 홍선호, "딕토글로스(dictogloss)를 통한 초등 6학년 학습자의 의문문 습득 양상," Primary English Education, 제17권, 제2호, pp.107-126, 2011.
홍선이, 오선영, "한국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코퍼스 기반 어휘 및 문법 학습의 효과," 영어교육연구, 제20권, 제1호, 261-283, 2008.
황종배, "멀티미디어 학습 환경과 형태초점 교수법의 상호작용 연구,"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제10권, 제3호, pp.237-255, 2007.
H. Sohn and J. Yun, "The Overall Effects of Technology Use on English Language Learning in Korea: A Meta-analysis," Korean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Vol.27, No.4, pp.215-233, 201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