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어로 진행하는 초등영어 수업평가 도구 개발
A study of developing a primary TEE evaluation tool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임찬빈
참여연구자 장경빈 , 이문복 , 이혜원 , D. Hayes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300029809
과제고유번호 1105003965
DB 구축일자 2013-10-05

초록

본 연구는 우리나라 교육 현장에 적용 가능한 영어로 진행 하는 초등영어 수업평가 도구 개발을 통해 초등영어 교사의 영어구사력 및 교수 능력 향상을 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 영어 공교육을 내실화하고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실행한 연구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Ⅰ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에 관하여 첫째, 교육정책 관련성 둘째,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TEE) 중요성 셋째, 선행 연구와의 관련성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Abstract

The aim of the present research is to develop a tool for evaluating teaching English in English(TEE) at the primary school. As emphasis has been given to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through reflective teaching, there is an increasing need for a TEE evaluation tool, which is valid, reliabl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 요약 ... 7
  • 차례 ... 13
  • 표차례 ... 16
  • 그림 차례 ... 18
  • I. 서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 21
  • 가. 교육정책 관련성 ... 21
  • 나.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TEE)의 필요성 ... 23
  • 다. 선행 연구와의 관련성 ... 26
  • 2 연구의 목적 ... 30
  • 3 연구 내용 ... 31
  • 가. 초등 TEE 평가 관련 선행 연구 분석 ... 32
  • 나. 초등 TEE 평가 도구 개발 ... 32
  • 다. 초등 TEE 평가 도구 적용 ... 32
  • 라. 초등 TEE 평가 도구 활용 방안 ... 32
  • 4 연구 방법 ... 33
  • 가. 문헌 연구 ... 33
  • 나. 설문 조사 ... 33
  • 다. 현장 적용을 위한 수업관찰 ... 34
  • 라. 심층 면담 ... 34
  • 마. 타당성 검토 ... 34
  • II. 초등영어 수업평가에 대한 이론적 탐색 ... 37
  • 1 수업평가의 이론과 실제 ... 39
  • 가. 수업평가 동향 ... 39
  • 나. 수업평가 방법 ... 47
  • 다. 교수활동 및 사회 문화적 맥락과 수업평가 ... 52
  • 라. 외국어 수업평가 ... 53
  • 2 국내・외 수업평가 도구 분석 ... 55
  • 가. 국내 수업평가 도구 ... 55
  • 나. 국외 수업평가 도구 ... 64
  • III. 초등영어 수업평가 도구 개발 ... 69
  • 1 수업평가 도구 개발 방향 ... 71
  • 2 수업평가 도구 초안 개발 ... 73
  • 가. 수업평가 초안 구성 ... 73
  • 나. 설문 조사 ... 76
  • IV. 초등영어 수업평가 도구 현장 적용 ... 95
  • 1 평가 도구 초안 현장 적용 및 면담 ... 97
  • 가. 시행 목적 ... 97
  • 나. 시행 방법 ... 97
  • 다. 시행 결과 ... 99
  • 라. 평가 도구 수정 및 보완 ... 110
  • 2 평가 도구 수정안 신뢰도 분석 ... 114
  • 가. 자료수집 및 평가자 구성 ... 114
  • 나. 평가 도구 신뢰도 분석 ... 115
  • 다. 평가 도구 현장 적용 ... 126
  • 3 초등영어 수업평가 도구 활용 방안 ... 131
  • 가. 평가 도구를 활용한 수업관찰과 평가 목적 ... 131
  • 나. 평가 도구 활용 방안 ... 132
  • 다. 평가 결과 활용 방안 ... 138
  • V. 요약 및 정책 제언 ... 141
  • 1 연구 요약 ... 143
  • 2 제언 ... 146
  • 참고 문헌 ... 150
  • Abstract ... 156
  • 부 록 ... 159
  • [부록 1] 설문지 ... 161
  • [부록 2] 초등영어 수업평가 도구 초안 ... 165
  • [부록 3] 초등영어 수업평가 도구 수정안 ... 167
  • [부록 4] 초등영어수업평가 도구 최종본 ... 170

표/그림 (1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