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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분석을 통한 영어 교과에서의 문법 교육의 효과 분석
Effects of English Grammar Teaching in Korean Context: A Meta-analysi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 2016년, pp.743 - 752  

이제영 (세한대학교 영어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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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EFL 상황인 한국 영어 교실 수업에서의 문법 교육의 효과를 통합적으로 살펴보는 목적을 갖고 있다. 이를 위해 총 30개 논문에 수록된 67개의 개별 연구 결과를 토대로 메타분석을 실시하였고, 이를 통해 평균효과크기를 산출하였다. 또한 조절변인별 문법 교육의 효과를 비교해 보기 위해 각 연구를 연구대상, 처치 기간, 문법 교육의 종류를 기준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문법 교육 연구 전체의 평균 효과크기는 .907로 매우 높은 효과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구대상별 비교에서 중학생과 대학생 대상의 문법교육 효과가 초등학생과 고등학생 대상으로 한 경우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높은 효과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Q=37.065, df=3, p=.000). 반면 처치기간과 문법 교육의 유형을 기준으로 비교해 봤을 때는 효과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overall effects of teaching grammar in the Korean EFL classroom. A meta-analysis of 67 research findings in 30 articles was conducted to synthesize the results of these studies by calculating the mean effect sizes. This study reviewed and analyzed the previous stu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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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동질성 검사의 영가설은 분석하는 모든 연구들의 효과크기가 동일 모집단에서 나온 것인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동질성 검사는 메타분석에서 검증해야 하는 1차 검사로서, 검사의 결과인 Q값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아야 분석에서 사용된 효과크기들이 동일 모집단의 표본이라고 할 수 있다.
  • 반면 국내에서 문법 분야를 대상으로 이루어진 메타분석 연구는 Lee(2006)의 연구가 있다[14]. 이 연구에서는 12편의 논문을 통해 문자적 입력 강화(Typographical Visual Input Enhancement)의 효과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문자적 입력 강화가 의미 부분(d=-.

가설 설정

  •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이 존재하는 실험 연구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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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메타분석의 효용성 입증하기 위한 Norris의 연구 결과는? 이들은 2언어 수업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1980년부터 1998년 사이에 출간된 논문들을 수집하여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암시적 수업 방법보다 명시적 방법이 더 효과적이며, 언어 형태의 제시는 의미있는 의사소통 속에서 제시하는 것, 즉 의미중심 형태 초점 접근(Focus on Form)으로 하는 것이 문맥이 배제된 상태, 즉 형태중심 접근(Focus on FormS)보다 효과가 더 높다고 보고하였다.
내러티브 방식의 질적 리뷰의 단점은? 기존의 연구 통합 방법으로 자주 활용되던 방식은 흔히 이론적 배경의 선행 연구 고찰 부분에서 자주 발견할 수 있는 내러티브 방식의 질적 리뷰이다. 이러한 내러티브 방식의 질적 리뷰의 경우 별다른 근거 없이 연구자가 들여다보고 싶은 연구들만을 선행연구의 목록에 포함하고, 각 연구에서 해석하고 싶은 부분만을 자의적으로 부각시키는 한계를 보이고 있는 경우가 많다는 약점을 지니고 있다[1]. 즉 연구자의 성향이나 편견이 연구 통합의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질적 연구의 단점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 것이다.
메타분석은 무엇인가? 즉 연구자의 성향이나 편견이 연구 통합의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질적 연구의 단점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 것이다. 따라서 국내 영어교과교육의 발전을 위한 방안으로, 특정 분야에서 쏟아져 나오는 다양한 연구 결과들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채용하고자 하는 양적인 연구 통합 방법인 메타분석이 활용되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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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9. 황종배, "멀티미디어 학습 환경과 형태초점 교수법의 상호작용 연구,"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제10권, 제3호, pp.237-255, 2007. 

  50. H. Sohn and J. Yun, "The Overall Effects of Technology Use on English Language Learning in Korea: A Meta-analysis," Korean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Vol.27, No.4, pp.215-233,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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