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계열 학과 학생의 전과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조직신뢰의 매개효과 분석 The Relationship among Dropout, Organizational Trust, and Intention to Transfer in the Department affiliated with Physical Education원문보기
이 연구는 체육계열 학과 학생들의 중도탈락요인, 조직신뢰, 전과의도 사이의 관계를 조사하는데 목적이 있다. 4년제 6개 대학교의 체육계열 학과 480명의 학생을 연구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제안된 연구모형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과 부트스트래핑을 이용하였다. 결론적으로, 중도탈락요인의 학문적 영역, 사회적 영역, 환경적 영역은 조직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중도탈락요인과 전과의도의 관계에서는 학문적 영역만이 전과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사회적 영역 및 환경적 영역은 전과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또한 조직신뢰는 전과의도에 긍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조직신뢰는 학문적 영역과 전과의도 사이에서 부분매개 역할을 하였으며 사회적 영역 및 환경적 영역과 전과의도 사이에서는 완전매개 역할을 하였다.
이 연구는 체육계열 학과 학생들의 중도탈락요인, 조직신뢰, 전과의도 사이의 관계를 조사하는데 목적이 있다. 4년제 6개 대학교의 체육계열 학과 480명의 학생을 연구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제안된 연구모형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과 부트스트래핑을 이용하였다. 결론적으로, 중도탈락요인의 학문적 영역, 사회적 영역, 환경적 영역은 조직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중도탈락요인과 전과의도의 관계에서는 학문적 영역만이 전과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사회적 영역 및 환경적 영역은 전과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또한 조직신뢰는 전과의도에 긍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조직신뢰는 학문적 영역과 전과의도 사이에서 부분매개 역할을 하였으며 사회적 영역 및 환경적 영역과 전과의도 사이에서는 완전매개 역할을 하였다.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 among dropout, organizational trust, and intention to transfer in the department affiliated with Physical Education. Data were collected from 480 students in the department affiliated with Physical Education from 6 institutions of a 4-year university located in S...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 among dropout, organizational trust, and intention to transfer in the department affiliated with Physical Education. Data were collected from 480 students in the department affiliated with Physical Education from 6 institutions of a 4-year university located in Seoul, Gyeonggi-do, Incheon, and ChungChong-do. For the research model analysis, a structural equation model and bootstrapping were conducted. Results indicated that the academic domain, the social domain, and the environmental domain of dropout had a positive effect on organizational trust. But the only the academic domai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dropout and intention to transfer affected intention to transfer positively. The social domain and the environmental domain were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on intention to transfer. Moreover, organizational trust had a positive effect on intention to transfer. Finally, organizational trust partially mediated the path between the academic domain and intention to transfer. It fully mediated the paths between the social domain and the environmental domain and intention to transfer.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 among dropout, organizational trust, and intention to transfer in the department affiliated with Physical Education. Data were collected from 480 students in the department affiliated with Physical Education from 6 institutions of a 4-year university located in Seoul, Gyeonggi-do, Incheon, and ChungChong-do. For the research model analysis, a structural equation model and bootstrapping were conducted. Results indicated that the academic domain, the social domain, and the environmental domain of dropout had a positive effect on organizational trust. But the only the academic domai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dropout and intention to transfer affected intention to transfer positively. The social domain and the environmental domain were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on intention to transfer. Moreover, organizational trust had a positive effect on intention to transfer. Finally, organizational trust partially mediated the path between the academic domain and intention to transfer. It fully mediated the paths between the social domain and the environmental domain and intention to transf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이 연구는 대학의 가장 기본단위인 학과에서 나타나는 학생이탈의 초기현상인 학생 전과의도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학생이탈의 초기문제에 대한 접근을 시작으로 거시적 문제해결방안을 찾아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이 연구를 통해 체육계열 학과 학생들의 학과이탈 원인을 파악하여 고등교육기관들이 대내·외적인 환경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이 연구는 체육계열 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중도탈락요인이 조직신뢰와 전과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며 제안될 연구 가설들의 구조를 통해 중도탈락요인과 전과의도의 관계에서 조직신뢰의 매개적 역할에 대한 분석 또한 실시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해 체육계열 학과 학생들의 학과이탈 원인을 파악하여 고등교육기관들이 대내·외적인 환경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체육계열 학과 학생들의 중도탈락요인, 조직신뢰, 전과의도 관계를 분석하여 고등교육기관이 대내·외적으로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적응하고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았다.
이상의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그리고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Fig. 1]과 같이 연구가설을 모형화 하였다.
인구통계학적 문항을 제외한 설문문항의 응답은 1(전혀 그렇지 않다)∼5(매우 그렇다)의 Likert-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그 결과 일반적 영역은 중도탈락의 하위 개념으로 정확하게 인지되지 못하여 변인자체가 제거 되었으며 학문적 영역 3문항, 사회적 영역 3문항, 환경적 영역 3문항, 조직신뢰 9문항, 전과의도 3문항으로 요인들이 분석되었다. 조직신뢰는 최초 2개의 하위변인으로 구성되었지만 연구 목적에 맞게 총합척도(summated scale) 로 단일 합성수치(composite measure)화하였다[20]. Cronbach’s α로 신뢰성을 검토한 결과 .
대상 데이터
무응답치가 발생한 문항은 ‘회귀분석에 의한 교체방법’[20]으로 처리하였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료화 할수 없는 설문지를 제외한 최종 480(98.9%)부에 대해 데이터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는 경기, 서울, 인천, 충북, 충남에 소재하고 있는 4년제 6개 대학교의 체육계열 학과 485명의 학생을 연구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제안된 연구모형의 검증을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과 적합성 확인을 위해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을 분석하였다. 또한 부트스트랩핑(bootstrapping)을 통해 간접효과를 검증하였다.
제안된 연구모형의 검증을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과 적합성 확인을 위해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을 분석하였다. 또한 부트스트랩핑(bootstrapping)을 통해 간접효과를 검증하였다.
조사대상의 빈도분석, 기술통계, 요인분석(factor analysis), 상관관계분석 그리고 내적일관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측정도구의 타당성 확보를 위해 주성분 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과 직교회전(varimax)으로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Table 2] 같은 결과를 얻었다.
이론/모형
대학생의 학과이탈현상을 분석하기 위해 노혜란과 최미나[3]가 개발한 중도탈락 영향요인을 사용하였다. 이 측정도구는 일반적 영역 4문항, 학문적 영역 8문항, 사회적 영역 6문항, 환경적 영역 10문항으로 총 28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조직신뢰는 Scott[21]에 의해 개발되고 수정된 신뢰 측정도구를 이용하였으며 총 9문항으로 구성되었다.
표집방법은 비확률표본추출법(non-probability) 중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이용하여 자기 평가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으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학생의 전과의도는 Gegenfurtner[22]의 연구에서 사용된 intention to transfer 3문항을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가설 2 ‘중도탈락의 학문적 영역은 조직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경로계수 .185(t=3.905, p=.001)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3 ‘중도탈락의 사회적 영역은 조직신뢰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경로계수 .365(t=6.782, p=.001)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4 ‘중도탈락의 환경적 영역은 조직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경로계수 .372(t=7.550, p=.001)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6 ‘중도탈락의 학문적 영역은 전과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경로계수 .406(t=7.216, p=.001)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7 ‘중도탈락의 사회적 영역은 전과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경로계수 .114(t=1.888, p=.059)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8 ‘중도탈락의 환경적 영역은 전과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경로계수 .079(t=1.475, p=.140)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적재량의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문항들[23]과 해당 하위요인으로 묶여지지 않는 중요도가 낮은 변수들은 제거[20]되었다. 그 결과 일반적 영역은 중도탈락의 하위 개념으로 정확하게 인지되지 못하여 변인자체가 제거 되었으며 학문적 영역 3문항, 사회적 영역 3문항, 환경적 영역 3문항, 조직신뢰 9문항, 전과의도 3문항으로 요인들이 분석되었다. 조직신뢰는 최초 2개의 하위변인으로 구성되었지만 연구 목적에 맞게 총합척도(summated scale) 로 단일 합성수치(composite measure)화하였다[20].
넷째, 중도탈락요인의 학문적 영역은 전과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공 전망과 발전 가능성은 전공을 바꾸고 싶은 의지를 감소시킨다.
다섯째, 중도탈락요인의 사회적 영역은 전과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학과문화와 사회적 유대관계는 학과를 바꾸고 싶음 마음에 영향력 있는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았다.
둘째, 중도탈락요인의 사회적 영역은 조직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소속된 조직의 문화에 대한 만족은 그 조직을 믿고 따를 수 있는 충분한 동기부여가 된다.
마지막으로 조직신뢰는 중도탈락요인 학문적 영역과 전과의도의 관계에서 부분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문적 영역이 학생의 전과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학생의 학과신뢰를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중도탈락요인과 전과의도의 관계에서, 조직신뢰는 학문적 영역과 전과의도사이에서 부분매개 역할을 하였으며 사회적 영역 및 환경적 영역과 전과의도 사이에서는 완전매개 역할을 보였다.
사회적 영역 및 환경적 영역과 전과의도의 관계에서는 이 두 중도탈락요인들이 전과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보아 조직신뢰는 이 두 관계에서 완전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무리 학생들이 사회문화적 유대감이 좋고 지원 서비스에 대해 만족한다고 할지라도 그들의 학과에 대한 신뢰가 존재할 때만이 전공에 대한 지속적인 학업의지를 보인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중도탈락요인의 환경적 영역은 조직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조직으로부터 구성원들이 제공받는 주요핵심 서비스 외에 물리적인 2차 서비스 또한 조직신뢰를 강화하는데 필요한 요인이다.
여섯째, 중도탈락요인의 환경적 영역 또한 전과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물리적 환경과 서비스, 그리고 무형의 지원 서비스 또한 학생의 전과의도에는 의미가 없었다.
이 연구에서 체육계열 학과 학생들은 대체적으로 학과 내에서 사회적 유대관계가 좋으며 학교, 학과, 동아리 문화에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이는 비록 해마다 학기 초에 체육관련 학과에서 선·후배사이의 ‘군기잡기’, ‘구타’, ‘가혹행위’ 등이 발생하며 사회적으로 이슈화 되고 있지만 과거에 비하면 학내문화가 많이 개선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곱째, 조직신뢰는 전과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지도자 신뢰와 학과 신뢰는 학생이 전공을 바꾸고 싶은 마음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제안된 연구모형의 검증분석결과([Table 5] 참조), 확인적 요인분석과 동치모형(equivalent model)으로 χ2=654.218(df=179, =.001), GFI=.875, AGFI=.839, NFI=.897, TLI=.909, CFI=.922, RMSEA=.074, “통계적 분석에 대한 근거보다는 이론적 근거에 기초할 수밖에 없다”[25].
중도탈락요인과 전과의도의 관계에서는 학문적 영역만이 전과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의 전공에 대한 전반적 만족과 전공졸업이 취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학과지식에 대한 활용의지와 믿음, 그리고 교육지식내용을 활용할 준비와 연관되어 있다.
첫째, 중도탈락요인의 학문적 영역은 조직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학생들이 인지하는 전공의 전문성과 비전은 학과에 대한 신뢰로 이어지는 중요한 원인이 될 수 있다.
후속연구
가령, 내신과 수능성적에 따른 대학 및 학과 선택, 상위대학으로 진학희망, 대학의 사회적 평판 등의 요인들이 어쩌면 더 현실적인 이탈과 전과 이유가 될 수도 있다. 따라서 현실적인 사실을 밝혀내기 위해서는 체육계열 학과 학생들을 중심으로 심층면담을 진행하는 것이 향후 상황을 더 구체적으로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5년 대학 구조개혁 평가 기본계획(안)」이 확정된 날짜는?
교육부는 2014년 12월 24일 「2015년 대학 구조개혁 평가 기본계획(안)」을 확정하고 평가지표를 발표하였다. 이 계획의 추진 배경은 학령인구 감소에 대비하고 고등교육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것이다[1].
학생의 이탈문제에 대비하여 기관 내부에서 변화를 모색하고 있는 방향은?
우선 고등교육기관들은 대외적인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기관 내부의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각 학과들은 학생 유치와 학생 충원율을 유지하고 높이기 위해 지도교수와의 주기적인 상담과 복수전공 및 부전공 규정 완화와 같이 다각적으로 애쓰고 있다. 즉 거시적 관점에서 학교는 학생의 이탈문제에 직면하고 있고 미시적 관점에서 학과는 타 학과로의 전과 및 타 학교로의 이동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있다.
「2015년 대학 구조개혁 평가 기본계획(안)」의 추진 배경은?
교육부는 2014년 12월 24일 「2015년 대학 구조개혁 평가 기본계획(안)」을 확정하고 평가지표를 발표하였다. 이 계획의 추진 배경은 학령인구 감소에 대비하고 고등교육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것이다[1]. 그에 따라 2015년 8월 31일 대학 구조개혁 평가결과를 발표하였다.
참고문헌 (28)
Ministry of Education, '2015 The University Structural Reform Evaluation Master Plan', 2014.
Ministry of Education, 'The University Structural Reform Evaluation Announcement of the Result', Press Material, 2015.
Hye-Lan Roh & Mi-Na Choi, "A Study on Exploring the Dropouts in Korean University, Korean Journal of Resources Development", Vol. 11, No. 1, pp. 89-107, 2008.
Ulrich, D., Halbrook, R., Meder, D., Stuchlik, M., & Thorpe, S., "Employee and customer attachment: Synergies for competitive advantage, Human Resource Planning", Vol. 14, pp. 89-103, 1991.
Silverthome, C., "The impact of organizational culture and person-organization fit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in Taiwan", Leadership & Organizational Development Journal, Vol. 25, No. 7, pp. 592-599, 2004.
Mobley, W. H., "Employee turnover: Cause, consequences and control, reading", pp. 10-11, Addison-Weslely Publishing Co, 1982.
Jin-Ho Choi, "The Relationship among Student Satisfaction, Loyalty, and Intention to Transfer in the Departments affiliated with Physical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Wellness, Vol. 8, No. 3, pp. 67-78, 2013.
Walker, T. R., 'Institutional factors impacting student satisfaction and persistence', Ph.D dissertation, Capella University, Minneapolis, MN, USA, 2008.
Sang-Kyu Ko, Serious 'youth unemployment crisis'... 25000 people graduation postponement application, Media Incheon Newspaper, http://www.mediaic.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758, September 6, 2015.
Young-Bae Jeon & Seok-Young Kim, "The Influence of Perceived Trust on the employee's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Korea Hotel Resort Casino Association, Vol. 2006, No. 1, pp. 77-101, 2006.
Jung-Hun Lee, Chul-Hyo Bae & Min-Hyung Lee, "The Effect of Private Security Personnels' Group Confidence on the Intention to Change Jobs Using Multi-Group Analysis", Korean Association for Public Security Administration, Vol. 9, No. 2, pp. 45-71, 2012.
Mishra, A. K., 'Organizational response to crisis: The centrality of trust'. In Kramer, R. M. and Tyler, T. R. (Eds), 'Trust in organizations: Frontiers of Theory and Research', pp. 261-287,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1996.
Joung-Kyo Park, "The effects of Trust in the Department by Mentoring Experience on Dance Flow and Academic Achievement in College Students Studying Dance", The Korean Journal of Dance, Vol. 72, No. 3, pp. 67-85, 2014.
Hyun-Hye Noh, 'A Study on the influences of Trust in Organizations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 Focusing on the Korea Cadastral Survey Corporation(LX)',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3.
Eun-Ok Park & Ki-Han Chung, "The Relationship among Internal Marketing, Organizational Trust,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 Manufacturing industry", The Journal of Business and Economics, Vol. 27, No. 4, pp. 221-257, 2011.
Dong-Jun Le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trust,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d job performance of sports organization employee",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48, No. 2, pp. 23-33, 2009.
Jung-Hun Lee, Young-Hee Huh & Sung Woo Kim, "A Study on the Organizational Justice and Turnover Intentions of Private Security Guards-Focused on the Parameter Effects of Organizational Trus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Korean Society of Private Security, Vol. 11, No. 2, pp. 217-252, 2012.
Hyun-Kyo Yang, 'A Study on Hotel Employees'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 An Examination of the Mediating Role of Empowerment and Organizational Trust', Ph.D dissertation, Sejong University, 2009.
Lin Zhang, Hyo-Min Seo & Kyung-Ro Chang, "The Effects of Psychological Contract Violation on Organizational Trust,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Turnover Intention among Faculties of Sports-Related Departments",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ol. 18, No. 4, pp. 55-68, 2013.
Gye-Soo Kim, 'AMOS 7.0 Structure Equation Model Analysis', Hannarae Publishing Co, 2007.
Scott, D., "The development of four new organizational measures of trust", In D. F. Ray (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An assessment of fundamental problems and their possible resolution, Mississippi State", MS: Southern Management Association, pp. 107-109, 1981.
Gegenfurtner, A., "Dimensions of motivation to transfer: A longitudinal analysis of their influence on retention, transfer, and attitude change", Vocations and Learning, Vol. 6, No. 2, pp. 187-205, 2013.
Hair, J. F., Anderson, R. E, Tatham, R. L., & Black, W. C., 'Multivariate data analysis(5th ed)',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1998.
Hair, J. F., Black, W. C., Babin, B., Anderson, R. E., & Tatham, R. L., 'Multivariate data analysis(6th ed)',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2006.
Kline, R. B.,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3rd ed)', New York: Guilford Press, 2010.
Soo-Yeon Kim, "An Analysis of College Student Dropouts' Mobility Paths and Structure", Education & Science Research, Vol. 43, No. 3, pp. 131-163, 2012.
In-Duk Suh & Won-Hyug Lee, "The Mediating Effect of Leader Trus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Culture, Leader Styles,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Vol. 13, No. 4, pp. 71-106, pp. 93-132, 2006.
Jea-Hoon Rhee & Ik-Bong Choi, "Relationships among Organizational Justice, Trust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Korean Journal of Management, Vol. 12, No. 1, 200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