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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 검색기 이송대차 추진용 선형 유도전동기의 2차측 리액션플레이트 재질에 따른 특성 연구
A Study on the Thrust Characteristic Analysis of Linear Induction Motor according to Secondary Reaction Plate Using the Container Scanner Vehicle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5 no.1, 2016년, pp.65 - 72  

정재훈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최장영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성소영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hips & Ocean Engineering) ,  박종원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hips & Ocean Engineering) ,  임재원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 Materials)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analysis of the analysis of thrust characteristics of linear induction motors(LIMs) according to secondary reaction plate. LIMs are well known as high speed transport systems, which can obtain thrust directly without gears and links, or auxiliary mechanisms. A simple structu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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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복잡한 형상, 매질의 비선형 특성, 형상의 변화 등 세밀한 설계변수에 따른 자게 특성해석을 위해서는 설정 및 계산이 용이한 수치해석법인 유한요소법을 적용하는 것이 좀 더 바람직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전압원을 입력으로 하는 유한요소 해석을 활용하여 제시 모델을 비교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선형 유도전동기의 2차측 리액션 플레이트로 알루미늄과 구리를 각각 고려하고, 전자기적 특성을 유한요소로 해석하여 결과를 비교 제시하였다. 동일 설계 조건에서 정특성을 비교하고, 정격 출력을 기준으로 하여 각각의 알루미늄과 구리 적용 모델의 슬립에 따른 특성과 부하에 따른 특성을 정밀하게 해석하여 결과를 비교 제시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선형 유도전동기의 2차측 리액션 플레이트의 재질에 따른 특성을 분석하였다. 컨테이너 검색기의 이송대차 추진에는 정속 운전 특성이 좋고 정밀 제어가 가능한 선형 유도전동기가 적합하다.
  • 전자장 해석법은 기하학적 형상 등의 물리적인 조건을 고려하기가 용이한 장점이 있고, 등가회로 해석법은 벡터제어 등의 제어시스템 구성 및 과도상태의 해석에 기본이 되는 방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전자의 방식을 통해 선형 유도전동기의 특성을 해석 하였다[1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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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형 유도전동기의 구조는? 선형 유도전동기는 회전형 유도전동기를 중심축을 포함한 평면을 잘라 직선상으로 전개한 구조 형태로 되어 있다. 구동 원리 또한 회전형 유도 전동기와 동일하다.
직선운동 시스템을 구동하는 동력장치의 단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이들 시스템을 구동하는 동력장치는 대부분 회전형 전동기를 이용하고 있고, 회전 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변환하는 부수적인 동력변환장치가 필요하므로 시스템 구성이 복잡하게 된다. 또한 기계적인 변환장치에 의한 손실, 소음, 진동 등이 발생하여 효율이 낮아지게 된다.
선형 유도전동기의 장점은? 선형 유도전동기의 구동원리는 일반 회전형 유도전동기와 같으나 구조적으로 공극이 비교적 크며 단부효과가 있기 때문에 추력 분포의 왜형은 물론 역률의 저하 등이 필연적으로 수반된다. 그러나 기계적인 변환장치 없이 직접 직선구동이 가능하고 자기부상 시에는 비접촉 및 저소음 운전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직선운동을 하는 시스템에서는 크랭크, 기어 등의 기계적인 변환장치를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시스템의 전체적인 효율이 좋아지므로 로프리스 엘리베이션 등의 구동장치로써 더욱 활발히 응용될 전망이다. 특히 선형 유도전동기를 자동 반송장치에 응용하는 경우 롤러, 벨트등을 이용한 시스템에서 문제시 되는 슬립에 의한가, 감속의 제한이 없으며 기계적인 가동부 및 접촉부가 존재하지 않아 무소음 반송이 가능하다[1-4]. 또한 반송체가 선형 유도전동기 위에 있을때만 통전되므로 종래의 컨베이어 시스템에 비하여 전력 소비량을 크게 절감 시킬 수 있으며, 보수가 용이한등의 여러 가지 장점으로 인하여 크게 주목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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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D. H. IM, and S. M. Jang, "The analysis of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a LIM with taken into consideration of end effects," Trans. of KIEE., vol. 36, no. 4, pp. 240-251, 1987. 

  2. Michel Poloujamff, "The theory of linear induction machinery," Oxford Univ, press, 1980. 

  3. I. Boldea and S. A. Nasar, "Linear motion electromagnetic devices," Taylor & Francis, 2001. 

  4. S. Nonaka and T. Higuchi, "Elements of linear induction motor design for urban transit", IEEE Trans. on Magn., vol. 23, No. 5, pp. 3002-3004, Sep. 1989. 

  5. S. A. Nasar, I. Bpldea, "Linear Motion Electric Machines," Jhon Wiley & Sons, 1976. 

  6. S. Yoon, J. Hur, and D. Hyun, "A method of optimal design of single-sided linear induction motor for transit", IEEE Trans. on Magn., vol. 33, no. 5, pp. 4215-4217, Sep. 1997. 

  7. M. Kitamura, N. Hino, H. Nihei and M. Ito, "A direct search shape optimization based on complex expressions of 2-dimentional magnetic fields and forces", IEEE Trans. on Magn., vol. 34, no. 5, Sept. 1998. 

  8. Boldea, S. A. Nasar, "Linear motion electromagnetic devices," Taylor & Francis, New York 2001. 

  9. S. J. Jeon, and J. H. Lee, "Dynamic characteristics analysis of 3D conveyor system linear induction motor for control algorithm developments," Trans. KIEE. vol. 56, no. 3, pp. 514-518, 2006. 

  10. S. H. Ham, S. Y. Cho, and J. Lee, "A study on design of linear induction motor in dynamic tester for catenary-current collection," Trans. of KIEE., vol. 60, no. 4, pp. 771-775. 2011. 

  11. S. G. Lee, J. N. Bae, H. W. Lee, H. J. Park, S. Y. Kwon, and J. Lee, "The analysis of transverse edge effect of linear induction motor by using finite element method," Trans. of KIEE., vol. 57. no. 12, pp. 2194-2198, 2008. 

  12. C. B. Park, H. S. Mok, and J. Lee, "A study on deduction of equivalent circuit parameters and verification of control algorithm of thrust force of a small-scaled LIM for a railway transit," Trans. of KIEE., vol. 59, no. 7, pp. 1248-1254. 2010. 

  13. H. W. Lee, C. B. Park, and S. Won, "A study on transient analysis of linear induction motor with ununiform airgap for shallow-depth underground train," Trans. of KIEE., vol. 62, no. 5, pp. 723-729,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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