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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xt Network Analysis를 이용한 간호관리학 실습경험 분석
Analysis of Students Experience related of Nursing Management Clinical Practice: Text Network Analysis Method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22 no.1, 2016년, pp.80 - 90  

강경화 (한림대학교 간호학부) ,  유소영 (차의과학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students experiences during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management. Methods: Assessing through computerized databases, self-reflection reports of 57 students were analyzed. Text network analysis was applied to examine the research. The keywords fro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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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결과는 간호관리 실습에 대한 운영방안과 학생들의 실습경험을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추후 간호관리학 실습 교육의 발전방향 제시에 지침이 되고자 하는 목적에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관리학 실습을 마친 간호학과 4학년 학생들의 실습경험에 대한 자아성찰보고서의 내용을 분석하여 주요 주제어를 확인하고 이를 군집화하여 분석하는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이용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학과 4학년 학생들의 간호관리학 실습에 대한 자아성찰보고서의 내용분석을 위해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적용한 연구로 본 연구에 적용된 간호관리학 실습운영체계에 대한 평가와 더불어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의 방법론적 측면과 이를 통한 분석 결과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간호관리학 실습 후 학생들이 기술한 내용 중 핵심적인 주제어와 주제어 간의 형성된 관계를 분석하고 군집화 하는 네트워크 분석을 시행하여 간호관리학 실습에 대한 운영결과를 공유하며, 간호관리학 실습교육의 발전적 방향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 간호관리학 교과목은 간호관리학 이론과 간호관리학 실습 과목을 중심으로 간호학개론, 간호윤리, 간호전문직, 간호철학 등의 교과목을 포함하며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하는 지식과 가치관을 학습하는 필수적인 교과목이다[4]. 이론 교과목과 함께 실습교과목도 함께 운영되고 있는데, 이 중 간호관리학 실습은 간호관리 이론을 각 관리수준의 실무에 적용하여 간호조직을 관리하는 능력과 간호관리자로서 필요한 자질과 태도를 갖추며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즉, 환자와 질병 중심의 실습이 아닌 전문직 간호사, 관리자, 행정가로서의 역할을 실습하는 것으로 기획, 조직, 인적자원관리, 지휘, 간호정보체계의 기능을 이해하고 관련 내용을 학습하는 것이다.
  • 자아성찰보고서 작성은 실습과정 중 중요한 단계로 학습자가 실습기간 동안 학습한 내용과 방법 등을 성찰하는 과정으로 이를 통해 실습교과목의 학습목표 달성 정도를 스스로 파악하게 되고 실습을 완성하게 된다. 이에 대하여 교수자는 실습 시작하기 전 대상자에게 30여분에 거쳐 자아성찰보고서 작성의 의미와 작성 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였으며 작성된 보고서가 실습교과목 운영 개선을 위한 분석자료로 사용될 수 있음을 설명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관리학 임상실습교육에서 간호학과 4학년 학생들이 조직관리 관점에서의 문제를 발견하고 문제해결과정을 통한 실습교육 경험을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text network analysis) 방법을 적용하여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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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간호교육의 목표는 우수한 간호인력을 양성하는 것으로,간호교육기관인 대학에서는 창의적이고 주도적인 문제해결역량을 갖춘 실무중심형 간호사를 배출하고자 교육과정의 틀을 개선하고 효과적인 교육방법들을 도입하여 효과를 확인하고 있다[1]. 특히 간호학 실습교육은 학생들이 습득한 이론적 간호지식을 임상현장에 통합하고 적용하여 실제 활용할 수 있는 지식으로 재창조하기 위한 필수적 교육과정이다[2].
간호학 실습교육은 무엇을 재창조하기 위한 필수적 교육과정인가? 간호교육의 목표는 우수한 간호인력을 양성하는 것으로,간호교육기관인 대학에서는 창의적이고 주도적인 문제해결역량을 갖춘 실무중심형 간호사를 배출하고자 교육과정의 틀을 개선하고 효과적인 교육방법들을 도입하여 효과를 확인하고 있다[1]. 특히 간호학 실습교육은 학생들이 습득한 이론적 간호지식을 임상현장에 통합하고 적용하여 실제 활용할 수 있는 지식으로 재창조하기 위한 필수적 교육과정이다[2]. 이러한 임상실습교육은 학생들이 이미 학습한 지식을 실제로 임상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비판적 사고를 활용하여 문제해결과정을 경험하는 기회가 되는 것이다[3].
간호학 실습교육 같은 임상실습교육은 어떤 기회인가? 특히 간호학 실습교육은 학생들이 습득한 이론적 간호지식을 임상현장에 통합하고 적용하여 실제 활용할 수 있는 지식으로 재창조하기 위한 필수적 교육과정이다[2]. 이러한 임상실습교육은 학생들이 이미 학습한 지식을 실제로 임상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비판적 사고를 활용하여 문제해결과정을 경험하는 기회가 되는 것이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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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Jang KS, Park SJ. Effects of action learning approaches on learning outcomes in nursing management co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2;18(4):442-451. http://dx.doi.org/10.11111/jkana.2012.18.4.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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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Kim YM, Kim YH.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ction learning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management.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0;10(6):312-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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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Davidson PM, Elliott D, Daly J. Clinical leadership in contemporary clinical practice: Implications for nursing in Australia.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2006;14(3):180-187. http://dx.doi.org/10.1111/j.1365-2934.2006.00555.x 

  6. Sharif F, Masoumi S. A qualitative study of nursing student experiences of clinical practice. BMC Nursing. 2005;4:6. http://dx.doi.org/10.1186/1472-6955-4-6 

  7. Choi YC, Park SJ. Analyzing trends in the study of public administration: Application of the network text analysis method. Korean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2011;45(1):123-139. 

  8. Kim BH, Kim JS. Analysis of articles related STEAM education using network text analysis method.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14;33(4):674-682. http://dx.doi.org/10.15267/keses.2014.33.4.674 

  9. Decision making, problem solving, and critical thinking: Requisites for successful leadership and management. In: Marquis BL, Huston CJ, editors. Leadership roles and management functions in nursing: Theory and application. 7th ed. Philadelphia, PA: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2012. p. 1-29. 

  10. Korea Astronomy & Space Science Institute. Media image analysis of The Korea Astronomy and Space Science Institute on the Naver news. KASI INSIGHT, 2013-6. Daejeon: Korea Astronomy & Space Science Institute; 2013. 

  11. Kim MJ, Noh SM, Ryu EJ, Shin SM. Research trend analysis of Do-Not-Resuscitate decision: based on text network analysis. Asian Oncology Nursing. 2014;14(4):254-264. http://dx.doi.org/10.5388/aon.2014.14.4.254 

  12. Lee SK, Jeong S, Kim HG, Yom YH. A social network analysis of research topics in Korean nursing scien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1;41(5):623-632. http://dx.doi.org/10.4040/jkan.2011.41.5.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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