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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이 인식한 간호관리학 실습 중요도와 실습경험도 비교
A Comparison between Importance of Nursing Management Clinical Practicum and Practical Experience recognized by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9, 2019년, pp.351 - 361  

황성우 (두원공과대학교 간호학과) ,  구옥희 (백석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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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개 대학 간호학과 4학년 간호관리 임상실습을 경험한 학생 289명을 대상으로 간호관리학 실습교육내용에 대한 중요도 인식 및 실제 실습경험에 대하여 비교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평가 항목에서 책임감, 대인관계, 신뢰, 의사소통, 도덕성 순으로 중요하게 인식하였다. 간호관리 실습교육내용의 중요도에서는 간호단위관리를 4.37(최대 5점)로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였다. 실제로 임상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었던 항목은 간호단위관리(22.0%), 간호관리의 이해(20.7%), 인적자원관리(19.8%)가 빈도순으로 가장 높았으며 실제 경험을 전혀 못 한 항목으로는 마케팅(52.4%), 재무관리(44.0%)였다. 학생들이 인식한 실습내용의 중요도와 실제 실습경험을 한 항목 간에는 여전히 불일치가 나타나 표준화된 간호관리학 임상실습 프로토콜의 완성과 관리실습 전담 프리셉터 제도의 시행을 제언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mportance recognition of the nursing management(N. M.) clinical practice contents and the actual practical experience were studied against 289 students of 3 nursing schools who had undergone the senior N. M clinical practice. The most important item they considered from the practical evaluation wa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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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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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간호관리학 국가고시의 내용에는 간호서비스 비용 산출의 필요성, 간호수가, 문제해결과정, 직무분석, 인력관리, 통제,간호정보시스템, 간호수행의 효과성과 효율성, 간호표준, 간호 질 관리, 물품관리, 환경관리, 문서관리, 간호전문직 가치관과 간호행위, 윤리원칙과 윤리강령, 법적 의무와 책임 등이 포함된다[6]. 그리하여 2012년 3차 개정을 통한 간호관리학 학습목표와 한국간호평가원에서 제시된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토대로 이론과 실습교육을 제공하고자 노력하였다[1]. 하지만 간호관리학 교과목은 실제학교마다 과목당 학점이나 시수가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으며 간호관리 실습 학점 또한 학교마다 여건에 따라 매우 다르게 운영되고 있다.
  •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생 자신이 인식한 간호관리학 임상실습 교과목의 교육내용 중요도 인식과 실제 실습 참여 경험도를 파악하기 위해 이루어진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많은 간호학생들은 이론적인 수업보다 임상실습을 통해 학업에 대한 만족도가 더 높으므로[16] 좋은 임상실습이 이루어지도록 실습 여건과 상황에 대한 관리는 간호교수자에게 중요한 역할이라고 여겨진다. 본 연구는 간호관리학 임상실습 교과목에 대한 질적 교육을 향상시키기 위해 간호학생이 인식한 간호관리학 임상실습에 대한 내용중요도와 실제 실습 경험에 대한 실습 정도를 비교분석하였다. 간호관리학 실습 병원은 68.
  • 하지만 간호관리학 실습 교과목의 운영상태, 현장여건, 실습내용 및 실습지도와 평가 등에 관한 자세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간호관리학 임상실습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간호학생이 인식한 간호관리학 임상실습에 대한 내용 중요도와 실제 실습경험 정도를 비교 분석하여 앞으로 간호관리학 임상실습 교육 운영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민의 건강권을 책임지고 있는 간호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 중 간호관리학 영역은 간호학이론과 실습의 연계차원 및 간호행정관리의 측면에서 중요한 부분이며 간호관리 임상실습의 표준 프로토콜 개발 및 임상실습의 질적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위해 시행되었다. 3개 도시 3개 간호학과에 재학중인 4학년 학생 289명을 대상으로 간호관리 임상실습을 마친후 임상실습 운영, 임상실습 현장 여건, 임상실습 내용, 임상실습 평가 및 지도에 대한 간호학생의 중요도 및 실제 참여 경험 정도에 대해 알아보고 간호학생이 인식한 간호관리학 임상실습에 대한 내용 중요도에 따른 실제실습 경험도 차이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관리학 임상실습 교육의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간호학과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간호관리학 임상실습 후 실습내용의 중요도 인식과 실제 경험한 간호관리 임상실습 정도를 파악하는것이다.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둘째, 실제 실습을 지도하는 임상현장지도자가 생각하는 간호관리 임상실습의 중요도에 대한 추후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실습환경과 실습단위 관리자의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경험되는 관리실습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관리실습 전담 프리셉터 제도의 시행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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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2년 3차 개정을 통한 간호관리학 학습목표와 한국간호평가원에서 제시된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토대로 이론과 실습교육을 제공하고자 노력으로 국가고시에 포함된 내용은? 간호관리 교과목은 간호학 전공 학생들에게 간호관, 윤리의식, 법적 책무의식, 전문직관, 리더십 등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하는 기본적인 지식과 가치관을 제공하는 필수적 교과목이며 다양한 학문 분야의 이론들로 구성되어 있어 전문성 있는 교육이 필수적이다[5]. 특히 간호관리학 국가고시의 내용에는 간호서비스 비용 산출의 필요성, 간호수가, 문제해결과정, 직무분석, 인력관리, 통제,간호정보시스템, 간호수행의 효과성과 효율성, 간호표준, 간호 질 관리, 물품관리, 환경관리, 문서관리, 간호전문직 가치관과 간호행위, 윤리원칙과 윤리강령, 법적 의무와 책임 등이 포함된다[6]. 그리하여 2012년 3차 개정을 통한 간호관리학 학습목표와 한국간호평가원에서 제시된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토대로 이론과 실습교육을 제공하고자 노력하였다[1].
우리 사회가 학습성과중심의 간호교육체제를 기반으로 하는 이유는? 우리 사회는 최상의 성과를 요구하는 사회적 맥락 안에서 최상의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며[1] 변화하는 환경에 잘 대처해 나갈 수 있는 간호사를 양성하기 위하여 학습성과중심의 간호교육체제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간호계의 가장 큰 숙원사업이었던 모든 간호학 교육과정의 4년제 통일 과제는 그동안의 인증평가 과정을 통하여 전체 84개 전문대학 중 3개의 전문대학만을 제외하고 81개의 대학이 모두 4년제 학과로 지정 운영되고 있다[2].
간호관리 교과목이란? 간호관리 교과목은 간호학 전공 학생들에게 간호관, 윤리의식, 법적 책무의식, 전문직관, 리더십 등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하는 기본적인 지식과 가치관을 제공하는 필수적 교과목이며 다양한 학문 분야의 이론들로 구성되어 있어 전문성 있는 교육이 필수적이다[5]. 특히 간호관리학 국가고시의 내용에는 간호서비스 비용 산출의 필요성, 간호수가, 문제해결과정, 직무분석, 인력관리, 통제,간호정보시스템, 간호수행의 효과성과 효율성, 간호표준, 간호 질 관리, 물품관리, 환경관리, 문서관리, 간호전문직 가치관과 간호행위, 윤리원칙과 윤리강령, 법적 의무와 책임 등이 포함된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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