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 지역 보건교사의 자살에 대한 태도와 학생 자살 관련 업무 적합도 및 업무수행 역량과의 관련성
The Relations among Attitude, Competency, and Appropriateness of Work on Student Suicide in Health Teacher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2 no.4, 2016년, pp.473 - 484  

유재순 (충북대학교 간호학과) ,  한달롱 (청주대학교 간호학과) ,  김철규 (충북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 among appropriateness of work, competency on student suicide and attitude toward suicide in health teachers. Methods: This study was a cross-sectional descriptive one. The subjects were 193 health teachers. Self-administered questionn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그렇지만, 지금까지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자살에 대한 태도와 학생들의 자살 관련 업무에 대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건교사들의 자살에 대한 태도, 보건교사가 인식하는 학생 자살 관련 업무 적합도 및 업무수행 역량을 파악하고, 자살에 대한 태도와 자살 관련 업무 적합도 및 업무수행 역량의 관련성을 살펴봄으로써 학교 자살 예방 및 관리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이 영역에 있어서의 보건교사 역할 정립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용 학생자살위기 대응 매뉴얼에서 교사들의 역할은 무엇인가? 또한, 교사용 학생자살위기 대응 매뉴얼(Ministry of Health Welfare [MOHW], Korean Association for Suicide Prevention [KASP], & Korea Suicide Prevention Center [KSPC], 2012)에서는 학생자살예방 관리의 실제적인 업무를 담임교사, 보건교사, 상담교사, 생활지도담당교사가 시행하도록 하고 있으며, 보건교사는 학생 및 교사의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보건교육과, 자살위험이 감지된 학생을 관련 기관에 연계하는 등의 역할을 담당하도록 하고 있다. 자살 관련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 하기 위해서는 이 업무가 보건교사가 해야 할 당위성이 있는 적합한 업무라고 스스로 평가하여야 할 것이며, 업무 성과는 보건교사 개인의 역량에 의해 좌우될 수 있으므로(Park & Bae, 2012) 보건교사는 자살 관련 업무수행역량도 갖추어야 할 것이다.
청소년의 자살을 예방하기 위해 건강문제를 근거리에서 돌보는 보건교사의 역할을 어떻게 기를수 있는가? 상기한 바와 같이 청소년의 주요 사망 원인인 자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의 건강문제를 근거리에서 돌보는 보건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며, 보건교사가 해당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보건교사들이 자살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를 가지고, 자살 관련 업무 수행이 보건교사의 적합한 업무라고 인식하며, 자살 관련 업무 역량을 함양해야 할 것이다. 그렇지만, 지금까지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자살에 대한 태도와 학생들의 자살 관련 업무에 대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청소년기의 정신건강 문제가 유발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로서의 혼란과 스트레스를 겪으며, 새로운 문화의 유입과 적응, 과중한 성취 압력, 맹목적인 부모의 기대와 요구, 동료들과의 관계에서 초래되는 문제 등이 청소년기의 정신건강 문제를 유발할수 있다(Hyun, An, Nam, & Park, 2005). 또한,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과중한 학업 스트레스와 지나친 동료 간 경쟁 등으로 삶의 만족도가 세계 30개 국 중 최하위 수준이며, 정신건강에 대한 주관적 평가도 열악한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Kim, 201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ae, J. Y., Lee, D. S., Lee, Y. S., Choi, M. M., & Cho, I. H. (2013). Current interventions, strategies, and networking of adolescent suicide. Journal of the Korean Medical Association, 56(2), 100-110. http://dx.doi.org/10.5124/jkma.2013.56.2.100 

  2. Ban, Y. J., Park, Y. M., & Suk, J. H. (1989). A preliminary study on the attitude toward suicides in normal persons.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28(1), 155-167. 

  3. Chan, S. W., Chien, W., & Tso, S. (2009). Evaluating nurses' knowledge, attitude and competency after an education programme on suicide prevention. Nurse Education Today, 29(7), 763-769. 

  4. Domino, G., Moore, D., Westlake, L., & Gibson. L. (1982). Attitudes toward suicide: A factor analytic approach.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8(2), 257-262. 

  5. Haddad, M., Butler, G. S., & Tylee, A. (2010). School nurses' involvement, attitudes and training needs for mental health work: A UK-wide cross-sectional study.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6(11), 2471-2480.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10.05432.x 

  6. Hyun, M. S., An, Y. M., Nam, K. A., & Park, S. W. (2005). The School related stress and mental health education need among the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4(2), 119-128. 

  7. Jeong, C. W. (2013). Theoretical structure of social and emotional learn- ing and its implications for moral education. Journal of Moral & Ethics Education. 38, 153-172. http://dx.doi.org/10.18338/kojmee.2013..38.153 

  8. Jung, S. H., Lee, S. E., Park, P. S., Lee, S. D., Choi, H. J., Lee, H. W., et al. (2013). Attitudes toward suicide in middle-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24(1), 28-35, http://dx.doi.org/10.5765/jkacap.2013.24.1.28 

  9. Kim, B. J. (2013). A Study on cause and prevention of suicide in adolescence. The Journal of Cultural Exchange, 2(2), 25-46. 

  10. Kim, G. H. (2013). Study on the policy of adolescent suicide prevention. Seoul :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11. Kim, J. H., Kim, B. J., & Jang. D. W. (1999). A Study about suicidal attitude and self-image in adolescent school girls-focused on industrial and cultural women's high school faction.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10(2), 220-235. 

  12. Kim, M. S. (2015). The subjective well-being of Korean children and its policy implications. Health-Welfare Policy Forum. 220, 14-26. 

  13. Kim, S. N., Lee, K. S., Lee, S. Y., Yu, J. H., & Hong, A. R. (2009). Awareness and attitude toward suicide in community mental health professionals and hospital workers.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and Public Health, 42(3), 183-189. http://dx.doi.org/10.3961/jpmph.2009.42.3.183 

  14. Kwon, J., Lee, Y. J., Kwon, S. J., Paik, J., Jeon, J. H., Kang, S., Bae, S., et al. (2013). Attitude toward suicide and personal experiences of suicide among doctors and health care workers in Korea.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52(4), 231-242. 

  15. Kwon, H., Kim, R., Rho, B. R., Seo, E., Hong, H. J., & Kweon, Y. S. (2014). Suicide prevention program in school: Teather's perception of benefits and barriers.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53, 8-14. 

  16. Lean, D. S. (2013). School-based Mental Health. Lanham, Maryland: R&L Education. 

  17. Lee, C. R., Kim, Y., Yoo, C. I., Lee, J. H., & Lee, H. (2003). Mental disorders and fitness for work in Korea.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Medicine, 15(3), 224-236. 

  18. Lee, J. H., & Park, H. A. (2016). Survey study of current status of and need for mental health education enhancing protective factors in the elementary school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7(1), 9-20. http://dx.doi.org/10.12799/jkachn.2016.27.1.9 

  19. Rones, M., & Hoagwood, K. (2000). School-based mental health services: A research review. Clinical Child and Family Psychology Review, 3(4), 223-241. 

  20. Ministry of Education &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al Institution. (2014). Statistical Yearbook of Education. Seoul: Korean Educational Statistics Service. 

  21. Ministry of Education & Suicide and School Mental Health Institute. (2015). Screening test for student's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and administrative manual.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22. Ministry of Health Welfare, Korea Association for Suicide Prevention & Korea Suicide Prevention. (2012). Student Suicide Crisis Response Manual for Teacher. Seoul: Korea Association for Suicide Prevention. 

  23. Mo, S. H., Kim, H. J., Lee, S. Y., Kim, J. H., & Yoon, K. M. (2013). A study on mental health improvement policy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III. General report. Seoul: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4. Park, K. S., & Bae, E. K. (2012). A delphi study of developing competency model for Korean health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5(1), 1-3. 

  25. Song, K. H., & Kang, H. S. (2016). Analysis of the direction and features of Health Education curriculum under the 2015 revised curriculum,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6(4), 329-339.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4.42 

  26. Stack, S. (2000). Media impacts on suicide: A quantitative review of 293 findings. Social Science Quarterly. 81(4), 957-971. 

  27. Statistics Korea. (2013). Annual report on the cause of death statistics. Daejeon: Statistics Korea. 

  28. Statistics Korea. (2014). Annual report on the cause of death statistics. Daejeon: Statistics Korea. 

  29. Yang, J. H., & Kim, J. I. (2013). The effect of person-organization fit and person-job fit on secretaries' turnover intention: Moderating role of LMX. Journal of Secretarial Studies, 22(3), 29-45. 

  30. Yoo, J. S., Son, J. W., & Nam, M. S. (2008). Factors influencing suicide ideation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19(3), 419-43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