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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파수 변조 방식 3상 인터리브드 양방향 DC-DC 컨버터의 과도상태 과전류를 최소화하기 위한 스위칭 기법
A Switching Method for Minimizing the Over Current in Transient Response of 3-phase Interleaved Bidirectional DC-DC Converter with Frequency Modulation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21 no.6, 2016년, pp.530 - 537  

배종우 (Dept. of Electrical Eng., Pukyong National University) ,  정혜수 (Dept. of Electrical Eng., Pukyong National University) ,  정재헌 (Dept. of Electrical Eng., Pukyong National University) ,  노의철 (Dept. of Electrical Eng., Pukyong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work deals with a switching method for minimizing overcurrent in a three-phase interleaved bidirectional DC-DC converter with frequency modulation. Generally, a three-phase interleaved DC-DC converter is used to reduce a current ripple component. The combined operation of three-phase and two-p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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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3상과 2상 동작 모드를 갖는 주파수 변조 방식의 3상 인터리브드 양방향 DC-DC 컨버터의 매끄러운 상전환 동작을 위한 스위칭 기법에 대하여 다루었다.
  • 본 논문에서는 상전환 혹은 부하 변동 발생 시 각 상의 주파수와 위상을 보상함으로써 상전환으로 인한 과전류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한 새로운 스위칭 기법을 제안하였으며 실험을 통하여 제안하는 방식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 배터리 전압에 대하여 동작하는 상수에 따른 배터리 전류의 리플 크기를 분석함으로써 리플 크기를 최소화하는 동작 구간을 설정하였다. 부하 급변 혹은 상전환시 발생하는 배터리 전류의 과다한 증가를 억제하기 위하여 PWM 신호를 보상하는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3 [kW] 정격으로 설계된 3 상 인터리브드 컨버터에 제안하는 스위칭 기법을 적용함으로써 배터리 전류의 리플 크기가 저감된 것은 물론 부하의 급격한 변동이나 상전환 발생에도 배터리측 전류에 과전류가 거의 없는 것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d) Mode IV (t3 ∼ t4) : iL이 영 (Zero) 이 되면 다시 LC 직렬공진이 발생하며 Vs2가 VDC 까지 상승한다.
  • 배터리의 시정수가 크므로 VB는 스위치의 스위칭 한 주기 동안 일정하고 LC공진 주기는 스위칭 한 주기와 비교하여 짧기 때문에 충·방전 전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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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2G 시스템의 핵심 구성품은 무엇인가? 아울러 전기자동차와 전력계통이 전력을 주고받을 수 있는 V2G (Vehicle to Grid) 시스템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V2G 시스템의 핵심 구성품은 배터리의 에너지를 충전하거나 방전하기 위한 양방향 DC-DC 컨버터와 계통과 연계하여 교류 전력을 제어 할 수 있는 인버터 시스템이다[1]-[4]. 전기자동차의 핵심 구성품인 배터리는 에너지 충·방전 시 배터리 입·출력 전류 리플의 크기에 따라 배터리의 온도가 변하고 이는 배터리 수명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배터리 충·방전 시스템으로서 입·출력 전류의 리플을 저감할 수 있는 인터리브드 방식의 컨버터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5]∼[7].
인터리브드 방식의 V2G 시스템은 어떻게 입출력전류의 리플을 저감할 수 있는가? 전기자동차의 핵심 구성품인 배터리는 에너지 충·방전 시 배터리 입·출력 전류 리플의 크기에 따라 배터리의 온도가 변하고 이는 배터리 수명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배터리 충·방전 시스템으로서 입·출력 전류의 리플을 저감할 수 있는 인터리브드 방식의 컨버터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5]∼[7]. [7] 의 시스템은 인터리브드 방식의 컨버터를 전류임계모드로 동작하는 주파수 변조 방식으로 제어하고, 배터리 전압의 크기에 따라 동작하는 상의 수를 변환하여 배터리 입·출력 전류의 리플 크기를 현저히 감소시킬 수 있다. 그러나 한 상을 기준으로 나머지 상의 위상과 주파수를 동시에 제어하기 때문에 급격한 부하 변동 상황이나 상전환이 발생하는 경우 과전류가 발생하여 스위칭 소자를 파손하거나 배터리에 영향을 주게 된다.
인터리브드 방식의 컨버터에 대한 연구가 활발한 이유는 무엇인가? V2G 시스템의 핵심 구성품은 배터리의 에너지를 충전하거나 방전하기 위한 양방향 DC-DC 컨버터와 계통과 연계하여 교류 전력을 제어 할 수 있는 인버터 시스템이다[1]-[4]. 전기자동차의 핵심 구성품인 배터리는 에너지 충·방전 시 배터리 입·출력 전류 리플의 크기에 따라 배터리의 온도가 변하고 이는 배터리 수명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배터리 충·방전 시스템으로서 입·출력 전류의 리플을 저감할 수 있는 인터리브드 방식의 컨버터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5]∼[7]. [7] 의 시스템은 인터리브드 방식의 컨버터를 전류임계모드로 동작하는 주파수 변조 방식으로 제어하고, 배터리 전압의 크기에 따라 동작하는 상의 수를 변환하여 배터리 입·출력 전류의 리플 크기를 현저히 감소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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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D. J. Kim, J. H. Park, and K. B. Lee, "Power loss analysis of EV fast charger with wide charging voltage range for high efficiency operation,"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63, No. 8, pp. 1055-1063, Aug. 2014. 

  2. M. Y. Han and K. S. Lee, "Estimation of state - of - charge and sensor fault detection of a lithium-ion battery in electric vehicles,"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63, No. 8, pp. 1085-1091, Aug. 2014. 

  3. H. S. Chang, J. M. Lee, C. T. Kim, J. D. La, and Y. S. Kim, "Control of the bidirectional DC/DC converter for a DC distribution power system in electric vehicles,"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62, No. 7, pp. 943-949, Jul. 2013. 

  4. S. H. Jung, S. Y. Hong, J. S. Park, and S. W. Choi, "A 3.3kW bi-directional EV charger with V2G and V2H function,"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ol. 20, No. 1, pp. 31-37, Jan. 2015. 

  5. J. H. Zhang, J. S. Lai, R. Y. Kim, and W. S. Yu, "High-power density design of a soft-switching high-power bidirectional DC-DC converter," IEEE Transactions on Power Electronics, Vol. 22, No. 4, pp. 1145-1153, Jul. 2007. 

  6. W. J. Lee, J. K. Eom, B. M. Han, and H. J. Cha, "Design and experiment of three-phase interleaved DC-DC converter for 5kW lead-acid battery charger,"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ol. 16, No. 3, pp. 227-233, Jun. 2011. 

  7. J. H. Jung, J. H. Kim, E. C. Nho, H. G. Kim, and T. W. Chun, "New control method for the current ripple reduction of 3-phase interleaved bidirectional DC-DC converter,"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ol. 21, No. 3, pp. 260-266, Jun.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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