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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21 no.5, 2016년, pp.427 - 433
선다운 (Dept. of Electrical Eng., Pukyong National University) , 정재헌 (Dept. of Electrical Eng., Pukyong National University) , 노의철 (Dept. of Electrical Eng., Pukyong National University) , 정규범 (Dept. of Energy Eng., Woosuk University)
This paper proposes a new method for the current ripple reduction of a three-phase interleaved bidirectional DC-DC converter. Usually, the three-phase interleaved bidirectional DC-DC converter is used for battery charging and discharging to reduce battery current ripple. In V2G application, a PWM 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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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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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하에 따라 주파수와 듀티를 제어하여 입출력 전력을 어떻게 제어하는가? | 부하에 따라 주파수와 듀티를 제어하여 입·출력 전력을 제어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부하의 크기가 작아질 수록 스위칭 주파수가 증가하게 되는데, 이때 최대 스위칭 주파수는 스위치와 게이트 드라이버의 동작 주파수를 고려하여 20 [kHz]로 제한하였다. 최대 스위칭 주파 수에서 입·출력 전력의 최소값이 제한되므로 이 최소값 보다 작은 전력의 구간에서는 DCM (Discontinuous Current Mode)으로 동작시킨다. | |
전기자동차와 계통을 연계하는 V2G의 장점은? | 전기자동차와 계통을 연계하는 V2G (Vehicle to Grid) 는 전력공급설비를 줄일 수 있으며 전력전송의 손실을 줄여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V2G의 핵심 기술은 PWM 컨버터와 양방향 DC-DC 컨버터 같은 전력 변환 장치인데 전기자동차에 응용하기 위해서 높은 효율과 출력 밀도를 갖는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1]-[3] . | |
인터리브드 방식이란? | 이와 함께 전기자동차 생산원가의 가장 큰비중 (40 ∼ 50 [%])을 차지하는 배터리는 충·방전 전류에 교류 성분의 리플이 포함되면 동일한 충·방전 사이클 사용 시 배터리의 용량이 빠르게 감소하고, 배터리 충·방전 시 배터리의 자체 온도가 상승하여 에너지 변환 효율이 낮아진다 [4],[5] . 인터리브드 방식은 동일한 스위칭 주파수에서 단상으로 동작하는 시스템과 비교하여 전류 리플이 작고 출력 밀도와 효율이 높은 토폴로지이다. 이러한 인터리브드 방식의 양방향 DC-DC 컨버터에 대해서 컨버터의 입·출력 전압이 일정하거나 또는 배터리를 이용한 에너지 저장장치 응용과 같이 한쪽 전압만 변동 하는 경우에 대한 연구가 주로 수행되었다 [3],[6] . |
J. Zhang, J. S. Lai, R. Y. Kim, and W. Yu, "High-power density design of a soft-switching high-power bidirectional DC-DC converter," IEEE Trans. on Power Electronics, Vol. 22, No. 4, pp. 1145-1153, Jul. 2007.
J. B. Baek, W. I. Choi, and B. H. Cho, "Digital adaptive frequency modulation for bidirectional DC-DC converter," IEEE Trans. on Industrial Electronics, Vol. 60, No. 11, pp. 5167-5176, Nov. 2013.
J. H. Jung, B. G. Seo, C. K. Keun, E. C. Nho, I. D. Kim, H. G. Kim, and T. W. Chun, "New soft-switching method of 3-phase interleaved bidirectional DC-DC converter for battery charging and discharging,"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ol. 19, No. 4, pp. 383-390, Aug. 2014.
A. Jossen, "Fundamentals of battery dynamics," Jounal of Power Source, Vol. 154, No. 2, pp. 530-538, Mar. 2006.
K. Uddin, A. D. Moore, A. Barai, and J. Marco, "The effects of high frequency current ripple on electric. vehicle battery performance," Jounal of Applied Energy, Vol. 178, pp. 142-154, Sep.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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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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