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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상 인터리브드 양방향 DC-DC 컨버터의 전류리플을 저감하기 위한 새로운 제어기법
New Control Method for the Current Ripple Reduction of 3-phase Interleaved Bidirectional DC-DC Converter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21 no.3, 2016년, pp.260 - 266  

정재헌 (Dept. of Electrical Eng., Pukyong National University) ,  김지현 (Dept. of Electrical Eng., Pukyong National University) ,  노의철 (Dept. of Electrical Eng., Pukyong National University) ,  김흥근 (Dept. of Electrical Eng.,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  전태원 (Dept. of Electrical Eng., University of Ulsan)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ew method for the current ripple reduction of a three-phase interleaved bidirectional DC-DC converter is proposed. The converter used in this study operates in discontinuous mode to minimize the switching losses. All the switches are turned on at ZVS and ZCS conditions, and turned off at ZVS co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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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3상 인터리브드 양방향 DC-DC 컨버터의 전류리플을 저감하기 위한 새로운 제어기법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3상 인터리브드 양방향 DC-DC 컨버터의 전류리플을 줄이기 위한 새로운 기법인 상 제어 기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하는 상 제어 기법은 스위칭 주파수를 제어함으로써 부하를 조절한다.

가설 설정

  • 5 kW인 경우에 대한 배터리 전압, DC링크단 전압, 인덕터 전류 및 배터리 전류의 시 뮬레이션 결과 파형이다. 동일한 부하조건에서 리플 크기를 비교하기 위해 2상 동작의 출력도 3.5 kW로 가정 하였다. 그림 12-(c)와 (b)에서 알 수 있듯이 3상으로 동작 시 배터리 전압이 3상으로 동작 시는 267 V, 2상으로 동작 시는 200 V일 때 전류 리플의 크기가 가장 작은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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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2G 기술을 사용할 때의 장점은? V2G 기술은 전력망과 전기자동차의 에너지저장매체인 배터리를 연계하여 양방향으로 전력을 전송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을 통해 최대전력이 낮고 전기의 가격이 저렴한 야간에는 전기자동차의 배터리를 충전하고, 최대 전력이 높고 전기의 가격이 비싼 주간에는 배터리에 충전된 에너지를 다시 계통으로 되팔 수도 있다
V2G 기술은 무엇인가? 그림 1은 에너지 사용 효율을 높이기 위한 기술인 V2G(Vehicle To Grid) 시스템 구성도를 나타낸 것이다[1]. V2G 기술은 전력망과 전기자동차의 에너지저장매체인 배터리를 연계하여 양방향으로 전력을 전송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을 통해 최대전력이 낮고 전기의 가격이 저렴한 야간에는 전기자동차의 배터리를 충전하고, 최대 전력이 높고 전기의 가격이 비싼 주간에는 배터리에 충전된 에너지를 다시 계통으로 되팔 수도 있다.
스위칭 주파수 가변법의 장단점은? [3]의 시스템은 배터리의 충·방전전력을 제어 하기 위해서 인덕터 전류를 Level-shift하는 방법을 사용하는데 중부하시에는 높은 효율을 보이는 장점이 있지만 경부하시에 반도체 소자에 흐르는 전류가 중부하 시와 동일하기 때문에 도통손실이 크다는 단점이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스위칭 주파수를 가변하는 방식이 제안되었는데, 전 부하 영역에서 높은 효율을 보이는 장점이 있지만 충·방전전력이 작아질수록 스위칭 주파수가증가하여 IGBT소자 사용이 제한되며, 인덕터와 필터 설계가 어렵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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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J. Y. Choi and E. S. Park, "A study on the V2G application using the battery of electric vehicles under smart grid environment,"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63P, No. 1, pp. 40-45, Mar. 2014. 

  2. A. Jossen, "Fundamentals of battery dynamic," Journal of Power Source, Vol. 154, No. 2, pp. 530-538, Mar. 2006. 

  3. J. H. Zhang, J. S. Lai, R. Y. Kim, and W. S. Yu, "High-power density design of a soft-switching high-power bidirectional DC-DC converter," IEEE Trans. on Power Electronics, Vol. 22, No. 4, pp. 1145-1153, Jul. 2007. 

  4. J. B. Baek, W. I. Choi, and B. H. Cho, "Digital adaptive frequency modulation for bidirectional DC-DC converter," IEEE Trans. On Industrial Electronics, Vol. 60, No. 11, pp. 5167-5176, Nov. 2013. 

  5. W. J. Lee, J. K. Eom, B. M. Han, and H. J. Cha, "Design and experiment of three-phase interleaved DC-DC converter for 5kW lead-acid battery charger," Journal of Power Electronics, Vol. 16, No. 3, pp. 227-233, Jun. 2011. 

  6. J. H. Jung, B. G. Seo, C. K. Keun, E. C. Nho, I. D. Kim, H. G. Kim, and T. W. Chun, "New soft-switching method of 3-phase interleaved bidirectional DC-DC converter for battery charging and discharging," Journal of Power Electronics, Vol. 19, No. 4, pp. 383-390, Aug. 2014. 

  7. N. Liqin, D. J. Patterson, and J. L. Hudgins, "High power current sensorless 16-phase interleaved DC-DC converter for hybrid vehicle application," IEEE Trans. on Power Electronics, Vol. 27, No. 3, pp. 1141-1151, Mar.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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