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생의 팀기반학습에서 공유리더십이 팀성과 및 팀몰입에 미치는 영향: 팀신뢰의 매개효과
The Effects of Shared Leadership on Team Performance and Team Commitment of Team-Based Learning in Nursing Students: Mediating Effects of Team Trus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2, 2016년, pp.303 - 311  

한주랑 (서정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팀기반학습(TBL)에서 공유리더십이 팀성과 및 팀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의 관계에서 팀신뢰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은 2016년 1학기 6주 동안 팀기반학습에 참여한 99명의 간호대학생이었으며, 2016년 6월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공유리더십과 팀성과, 팀몰입, 팀신뢰 간 모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공유리더십은 팀성과와 팀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팀신뢰는 공유리더십과 팀몰입과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팀기반학습에서 공유리더십은 팀성과와 팀몰입을 향상시키는데 매우 중요한 요인이며, 팀신뢰를 통하여 팀몰입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대학 내 팀기반학습 시 팀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공유리더십과 팀신뢰를 높여야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s of shared leadership on team performance and team commitment of Team-Based Learning(TBL) in nursing students and verify the mediating effects of team trust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shared leadership and team performance and team commitment. Data were colle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팀기반학습 시 공유리더십이팀성과 및 팀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의 관계에서 팀 신뢰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팀기반학습에서 공유리더십이 팀성과 및 팀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의 관계에서 팀 신뢰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연구 결과, 공유리더십은 팀성과와 팀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팀신뢰는 공유리더십과 팀몰입과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생의 팀기반학습에서 공유리더십이 팀성과 및 팀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공유리더십과 팀유효성의 관계에서 팀신뢰도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연구 결과, 공유리더십은 팀성과와 팀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팀신뢰는 공유리더십과 팀몰입과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의의는 대학에서 자기주도적이며 능동적인 학습을 위한 교수법으로 팀기반학습을 활용할 때 팀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공유리더십과 팀신뢰를 높여야 한다는 점을 시사하였다는데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간호교육은 전문적인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역량있는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최근 의료 환경이 복잡해짐에 따라 경영마인드를 갖춘 병원들이 성과 중심의 병원경영을 추구함에 따라 우수한 간호인력 개발에 대한 요구는 더욱 높아져 가고 있으므로, 이러한 기대에 부응하는 간호사를 양성하는 것이 간호교육계의 과제가 되고 있다.
전문적인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간호사를 양성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간호교육은 전문적인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역량있는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최근 의료 환경이 복잡해짐에 따라 경영마인드를 갖춘 병원들이 성과 중심의 병원경영을 추구함에 따라 우수한 간호인력 개발에 대한 요구는 더욱 높아져 가고 있으므로, 이러한 기대에 부응하는 간호사를 양성하는 것이 간호교육계의 과제가 되고 있다.
학습자 중심의 자기주도적이며 능동적인 교수학습전략의 도입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전통적으로 간호교육에 사용되어온 강의식 교육은 학습자에게 특별한 활동을 요구하지 않는 수용적 학습이며 교수자 중심의 일반적인 지식 전달과 암기식 교수학습방법이어서 학습자가 스스로 지식을 통합 적용하는 능력을 향상하지 못하고, 고차원적 사고 촉진활동에 적절하지 않다고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간호교육에서도 종래의 강의 중심의 간호교육 방법과 차별화된 학습자 중심의 자기주도적이며 능동적인 교수학습전략의 도입이 절실히 필요하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1. S. Y. Baek, S. J. Im, S. H. Lee, B. S. Kam, S. J. Yune, S. S. Lee, J. A. Lee, Y. N. Lee and S. Y. Lee, "A Survey of Student Perceptions, Academic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of Team-based Learning in a Nursing Course."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Vol. 23, No. 4, pp. 263-274, 2011. 

  2. L. K. Michaelsen, M. Sweet, "The essential elements of team-based learning." New Direc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No. 116, pp. 7-27, 2008. 

  3. A. R. Cho, S. I. Han, S. H. Yoon, J. H. Park, N. J. Yoo, S. Kim, "Methods of Effective Team-Based Learning Administration and Expected Effects on Medical Education."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Vol. 22, No. 1, pp. 47-55, 2010. 

  4. Y. S. Roh, E. N. Ryoo, D. W. Choi, S. S. Baek, S. S. Kim, (2012), "A Survey of Student Perceptions, Academic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of Team-based Learning in a Nursing Cours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8, No. 2, pp. 239-247, 2012. 

  5. S. J. Han, "The impact of TBL(team-based learning) o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1, No. 11, pp. 595-602, 2013. 

  6. H. S. Oh, "The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on Outcome based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3, No. 9, pp. 409-418, 2015. 

  7. S. G. Cohen, D. E. Bailey, "What makes teams work: Group effectiveness research from the shop floor to the executive suite." Journal of Management, Vol. 23, No. 3, pp. 239-290, 1997. 

  8. C. C. Kuo, "Research on Impact Team Leadership on Team Effectiveness." Journal of American Academy of Business, Vol. 5, No. 1, pp. 266-277, 2004. 

  9. J. R. Hackman, "The design of work teams. In J. W. Lorsch (Ed.), Handbook of Organizational Behavior,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87. 

  10. J. Fransen, P. A. Kirschner, G. Erkens, "Mediating team effectiveness in the context of collaborative learning: The importance of team and task awarenes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7, No. 3, pp. 1103-1113, 2011. 

  11. B. L. Kirkman, B. Rosen, "Beyond Self- management: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Team Empowerment."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42, No. 1, pp. 58-74, 1999. 

  12. S. S. Webber, "Leadership and trust facilitating cross-functional team success." The Journal of Management Development, Vol. 21, No. 3, pp. 201-214, 2002. 

  13. M. Z. Bruhn, C. Gibson, "Multinational organization context: Implications for team learning and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49, pp. 501-518, 2006. 

  14. J. E. McGrath, "Time, interaction, and performance(TIP): A theory of groups." Small Group Research. Vol.22, No. 2, pp. 147-174, 1991. 

  15. N. S. Contractor, L. A. DeChurch, J. Carson, D. R. Carter, B. Keegan, "The topology of collective leadership." The Leadership Quarterly, Vol. 23, No. 6, pp. 994-1011, 2012. 

  16. C. L. Pearce, J. A. Conger, "Shared Leadership: Reframing the Hows and Whys of Leadership. London: Thousand Oaks, Sage Publications", 2003. 

  17. J. B. Carson, P. E. Tesluk, J. A. Marrone, "Shared Leadership in Teams: An Investigation of Antecedent Conditions and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50, No. 5, pp. 1217-1234, 2007. 

  18. M. D. Ensley, K. M. Hmieleski, C. L. Pearce, "The importance of vertical and shared leadership within new venture top management teams: Implications for the performance of startups." Leadership Quarterly, Vol. 17, No.3, pp. 217-231, 2006. 

  19. C. L. Pearce, H. P. Sims Jr, "Vertical versus Shared Leadership as Predictors of the Effectiveness of Change Management Teams: An Examination of Aversive, Directive, Transactional, Transformational, and Empowering Leader Behaviors." Group Dynamics: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Vol. 6, No. 2, pp. 172-197, 2002. 

  20. L. C. Pearce, C. C. Manz, H. P. Sims Jr, "The roles of vertical and shared leadership in the enactment of executive corruption: implications for research and practice." The Leadership Quarterly, Vol. 19, No. 3, pp. 353-359, 2008. 

  21. S. B. Sitkin, N. L. Roth, "Explaining the Limited Effectiveness of Legalistic "Remedies" for Trust/Distrust." Organization Science, Vol. 4, No. 3, pp. 367-392, 1993. 

  22. V. Penarroja, V. Orengo, A. Zornoza, A. Hernandez, "The effects of virtuality level on task-related collaborative behaviors: The mediating role of team trust."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9, No.3, pp. 967-974, 2013. 

  23. N. J. Hiller, D. V. Day, R. J. Vance, "Collective enactment of leadership roles and team effectiveness: A field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Vol. 17, No. 4, pp. 387-397, 2006. 

  24. S. B. Lee, J. B. Woo, "The Influence of Shared Leadership on Team Performance: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Value Congruence." Korean Academy of Leadership, Vol. 5, No. 4, pp. 55-91, 2014. 

  25. D. M. Rousseau, S. B. Sitkin, R. S. Burt, C. Camerer, "Not so different after all: Across-discipline view of trus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23, NO. 3, pp. 393-404, 1998. 

  26. K. J. Kim, "Analysing mediating effect of team trust and moderating effect of team 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m characteristics and team effectiveness." Ph.D. dissertati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013. 

  27. J. H. Kim, J. S. Chung, "Analyzing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Team Leadership, Team Process and Team Effectiveness in Project-Based Learning for Engineering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1, No. 4, pp. 909-948, 2015. 

  28. J. W. Bishop, K. D. Scott, & S. M. Burroughs, "Support commitment, and employee outcomes in an team environment." Journal of Management, Vol. 26, No. 6, pp. 1113-1132, 2000. 

  29. R. M. Baron, D. A. Kenny, "The moderator-med1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1, No. 6, pp. 1173-1182, 1986. 

  30. J. K. Lee, "A study on the Effect of Shared Leadership on Team Effectiveness: The Mediating Effects of Team Efficacy, Team Intrinsic Motivation and Team Accountability." Ph.D. dissertation, Kookmin University, 2016. 

  31. E. J. Moon, A. J. Hong, "The Effect of Community Learning Circle Member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upon Knowledge Sharing and Mediation Effect of Shared Leadership."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Vol. 20, No. 3, pp. 109-136, 2014. 

  32. D. M. Yang, H. Jae. Noe, D. S. Shim, "The Effects of Shared Leadership on Team Efficacy and TeamCommitment: Mediating Effects of Task Coordinations and Workload Sharing." Korean Corporation Management Association, Vol. 42, pp. 127-147, 2012. 

  33. N. Sivasubramanium, W. Murry, B. Avolio, D. I. Jung, "A longitudinal model of the effects of team leadership and group potency on group performance." Group & Organization Management, Vol. 27, No. 1, pp. 66-96, 2002. 

  34. K. Boies, E. Lvina, M. L. Martens, "Shared leadership and team performance in a business strategy simulation," Journal of Personnel Psychology, Vol. 9, pp. 195-202, 2010. 

  35. A. Mehra, B. Smith, A. Dixon, B. Robertson, "Distributed leadership in teams: The network of leadership perceptions and team performance." Leadership Quarterly, Vol. 17, No. 3, pp. 232-245, 2006. 

  36. B. G. Park, "A Convergence Study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Organizational Devotion and Team Performance - Moderating Effects of Authentic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 No. 7, pp. 117-127, 2015. 

  37. R. Mowday, "Reflections on the Study and Relevance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Vol. 8, No. 4, pp. 387-401, 1998. 

  38. L. Rhoades, R. Eisenberger,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A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87, pp. 698-714, 2002. 

  39. M. A. Hogg, D. van Knippenberg, D. E. Rast, "The Social Identity Theory of Leadership: Theoretical Origins, Research Findings, and Conceptual Developments," European Review of Social Psychology, Vol. 23, No. 1, pp. 258-304, 2012. 

  40. Sung-Uk Yoon, Youn-Suk Kwon, "Relationship between test anxiety and self-esteem in partial health related department convergence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 91-98, 2015. 

  41. Yun-Jeong Kim, "Type of Coping with Str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5, No. 3, pp. 29-39,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