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팀 기반 학습을 수강한 간호대학생의 경험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on Team-Based Learn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9, 2018년, pp.30 - 41  

김현아 (한림성심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TBL(Team-Based Learning) 수업을 경험한 간호 대학생의 체험 의미를 밝히고자 하는 현상학적 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TBL 수업을 적용하여 학습성과를 향상시킴으로써 임상현장에서 요구하는 전문 간호 인력 양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참가자들은 성인간호학 TBL 수업을 수강한 간호학과 7명의 학생들이다. 자료는 참여관찰과 심층면담을 통해 수집되었으며, Colaizzi의 현상학적 분석 방법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유의한 연구 결과로 9개의 개념기술과 5개의 주제군이 도출되었다. 학생들이 경험한 주요 주제군은 '최상의 결과를 위해 매진함', '자기주도적인 학습태도가 형성됨', '공동의 지식창조자가 됨', '활동적인 수업시간', '무의미한 동료평가'였다. 주요 개념기술은 '자신의 역할을 다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함', '사전학습으로 수업을 준비함', '사전학습을 통해 자신감이 형성됨',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문제해결', '서로의 멘토가 되어줌', '함께 협력하여 문제해결을 함', '친밀감이 형성됨', '활기찬 수업시간', '친분에 얽매인 동료평가'였다. 본 연구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과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가능하게 하여 간호학생들의 학습성과 향상에 기여함으로써 임상현장에서 요구하는 전문 간호인력 양성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henomenological study aims to explore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who have experienced team-based learning (TB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tribute to fostering professional nurses required in the clinical field by improving the learning outcomes by applying the TBL classes. The stu...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팀 기반 학습이란? 팀 기반 학습(TBL: Team-Based Learning)이란 Larry Michaelsen에 의해 개발된 교수법으로 5~7명을 한 팀으로 구성하여 팀 구성원들이 공동으로 문제해결을 위한 의사결정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학생들은 수업 전 사전학습을 통해 주도적으로 수업을 준비해오게 되고 수업 시간에는 학업 성취도와 사전 학습에 대한 이해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시험, 동료평가 등의 지표를 적용하게 된다.
TBL을 통해 간호계에 기여할 수 있는 바는? 주요 개념기술은 '자신의 역할을 다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함', '사전학습으로 수업을 준비함', '사전학습을 통해 자신감이 형성됨',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문제해결', '서로의 멘토가 되어줌', '함께 협력하여 문제해결을 함', '친밀감이 형성됨', '활기찬 수업시간', '친분에 얽매인 동료평가'였다. 본 연구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과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가능하게 하여 간호학생들의 학습성과 향상에 기여함으로써 임상현장에서 요구하는 전문 간호인력 양성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TBL 교육에서 학생들이 팀 시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역량은? 또한 학습자 스스로 책임감을 갖기 위한 학습성과의 적절한 모니터링과 적절한 시점에 교수자의 즉각적인 피드백이 필요시 된다[10,12]. 학생들은 팀 시험을 통해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인식하고 지식의 차이를 확인하게 되며, 자신의 약점을 잘 파악함으로 보다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집중하여 학생 스스로의 준비도가 향상 된다. 또한 비판적 사고를 통해 문제를 분석하고 준비도와 자신감을향상시키며 수업 내용을 명확히 할 수 있게 되며, 팀 구성원들과의 관계를 통해 토론과 논쟁 기술을 강화할 수 있게 된다[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H. S. Park, Y. G. Kim, D. S. Choi, "The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Ability, Communication Ability, and Self-directed Learning,"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7, no. 9, pp. 599-611, 2017.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9.03 

  2. E. M. Kwak,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using Visual Media Analysis on Learning Attitude, Self-Directed Learning, Critical Thinking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7, no. 22, pp. 915-931, 2017.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17.17.22.915 

  3. M. J. Sim, "The strategy of Team-Based Learning, Engineering education and technology transfer," vol. 16, no. 3, pp. 57-60, 2009. 

  4. Y. H. Jin, J. W. Son, "Effects of Gifted Students'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by Team-Based Learning," Journal of Gifted Education, vol. 21, no. 3, pp. 703-718, 2011. 

  5. S. O. Kim,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on Learning Attitude, Learning Motivation, Problem Solving Ability, Participation in Lessons of Nursing Students," Jou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4, pp. 351-363, 2017. DOI: https://doi.org/10.14400/JDC.2017.15.4.351 

  6. A. R. Cho, S. I. Han, S. H. Yoon, J. H. Park, N. J. Yoo, S. Kim, "Methods of Effective Team-Based Learning Administration and Expected Effects on Medical Education,"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vol. 22, no. 1, pp. 47-55, 2010. DOI: http://dx.doi.org/10.3946/kjme.2010.22.1.47 

  7. R. Gryka, M. E. Kiersma, T. R. Frame, S. M. Cailor, A. M. H. Chena, "Comparison of student confidence and perceptions of biochemistry concepts using a team-based learning versus traditional lecture-based format," Currents in Pharmacy Teaching and Learning, vol. 9, no. 2, pp. 302-310, 2017. DOI: http://dx.doi.org/10.1016/j.cptl.2016.11.020 

  8. Y. S. Roh, E. N. Ryoo, D. W. Choi, S. S. Baek, S. S. Kim, "A Survey of Student Perceptions, Academic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of Team-based Learning in a Nursing Course," The Jou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8, no. 2, pp. 239-247, 2012.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2.239 

  9. J. P. Stamatel, S. D. Bushway, W. D. Roberson, "Shaking Up Criminal Justice Education with Team-Based Learning," Journal of Criminal Justice Education, vol. 24, no. 3, pp. 417-434, 2013. DOI: http://dx.doi.org/10.1080/10511253.2013.782054 

  10. J. Liu, T. H. Kim, "The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on Technological Academic Achievement and Subject-specific interests in the subject of Technology," The Journal of Korean Technology Education Association, vol. 12, no. 1, pp. 92-109, 2012. 

  11. S. J. Corbridge, T. Corbridge, J. Tiffen, M. Carlucci, "Implementing team-based learning in a nurse practitioner curriculum," Journal of Nurse Education, vol. 38, no. 5, pp. 202-205, 2013. DOI: http://dx.doi.org/10.1097/NNE.0b013e3182a0e416 

  12. J. Morris, "Implementation of a team-based learning course:Work required and perceptions of the teaching team," Nurse Education Today, vol. 46, pp. 146-150, 2016. DOI: http://dx.doi.org/10.1016/j.nedt.2016.09.002 

  13. P. S. Khansari, L. Coyne, "An innovative addition to team-based-learning pedagogy to enhance teaching and learning: Students' perceptions of team exams." Currents in Pharmacy Teaching and Learning, vol. 10, no. 1, pp. 90-95, 2018. DOI: https://doi.org/10.1016/j.cptl.2017.09.009 

  14. J. Brich, "Feasibility, acceptance and impact of Team-based Learning in Neurology: a pilot study," German Medical Science, vol. 30, no. 2, pp. 1-16, 2013. DOI: http://dx.doi.org/10.3205/zma000863 

  15. P. I. Haidet, R. E. Levine, D. X. Parmelee, S. Crow, F. Kennedy, P. A. Kelly, L. Perkowski, L. Michaelsen, B. F. Richards, "Perspective: Guidelines for Reporting Team-Based Learning Activities in the Medical and Health Sciences Education Literature," Academic Medicine. vol. 87, no. 3, pp. 292-299, 2012. DOI: https://doi.org/10.1097/ACM.0b013e318244759e 

  16. M. Suno, T. Yoshida, T. Koyama, Y. Zamami, T. Miyoshi, T. Mizushima, M. Tanimoto, "The effectiveness of Team-Based Learning(TBL) as a new teaching approach for pharmaceutical care education," Journal of the Pharmaceutical Society of Japan, vol. 133, no. 10, pp. 1127-1134, 2013. DOI: https://doi.org/10.1248/yakushi.12-00254 

  17. M. Z. Farland, B. L. Sicat, A. S. Franks, K. S. Pater, M. S. Medina, A. M. Persky, Best Practices for Implementing Team-Based Learning in Pharmacy. American Journal of Pharmaceutical Education. vol. 77, no. 8, pp. 1-10, 2013. 

  18. T. Norose, M. Ito, K. Endo, T. Fujimoto, H. Moriya, M. Murakami, "Introduction of Team-based Learning to the Pharmacy Experiential Practice Course for First-year Pharmacy Students," Journal of the Pharmaceutical Society of Japan. vol. 134, no. 2, pp. 179-184, 2014. DOI: https://doi.org/10.1248/yakushi.13-00231-2. 

  19. S. E. Hickman, L. D. Wocial, "Team-based learning and ethics education in nursing,"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52, no. 12, pp. 696-700, 2013. DOI: https://doi.org/10.3928/01484834-20131121-01 

  20. M. Fatmi, L. Hartling, T. Hilter, S. Campbell, A. E. Oswald, "The effectiveness of team-based learning on learning outcomes in health professions education," Medical Teacher, vol. 35, no. 12, pp. 1608-1624, 2013. DOI: http://dx.doi.org/10.3109/0142159X.2013.849802 

  21. P. E. Colaizzi,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nomenologist views it," In: Valle RS, Kings M, editors. Existential Phenomenological Alternative for Psycholog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pp. 48-71, 1978. 

  22. E. G. Guba, Y. S. Lincoln, "Forth generation evaluation," Newbury Park: SAGE Publication, pp. 7-270, 1989. 

  23. K. H. Lee, E. K. Son, "The Effect of TBL(Team-Based Learning) on Pla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Thinking Development. vol. 8, no. 2, pp. 151-170, 2012. 

  24. I. S. Park, D. K. Kim, "A study on dental hygiene students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in the dental hygiene curriculum on learning motiva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capabiliti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Dental Hygiene Education, vol. 10, no. 1, pp. 127-140, 2010. 

  25. E. S. Park, "Applying Team Based Learning in college course for enhancing team communication," Korea Society for Christian Education & Information Technology, vol. 27, pp. 171-199, 2010. 

  26. K. H. Park, C. H. Choi, Y. B. Jeon, K. Y. Park, C. H. Park, "Students' Perceptions of Team-Based Learning by Individual Characteristics in a Medical School,"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vol. 25, no. 2, pp. 113-122, 2013. DOI: http://dx.doi.org/10.3946/kjme.2013.25.2.113 

  27. I. S. Park, D. K. Kim, "Effect of TBL(Team-Based Learning) on oral prophylaxis education of dental hygiene curriculum,"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Dental Health, vol. 33, no. 1, pp. 125-133, 2009. 

  28. M. S. Medina, S. E. Conway, T. S. Davis-Maxwell, R. Webb, "The Impact of Problem-Solving Feedback on Team-Based Learning Case Responses," American Journal of Pharmaceutical Education, vol. 77, no. 9, pp. 1-5, 2013. DOI: https://doi.org/10.5688/ajpe779189 

  29. Y. M. Choi, "The Mental Health Social Work Practice Considering Korean Ethnic Sentiments, Jeong," Mental Health and Social Work, vol. 30, pp. 356-384, 200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