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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기반학습(Team-Based Learning)이 간호학생의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사고 및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동서간호학연구지 =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20 no.2, 2014년, pp.154 - 159  

최경옥 (안산대학교 간호학과) ,  박영미 (안산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TBL) program on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in junior nursing students caring for patients with respiratory diseases. Methods: 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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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례적용단계에서는 매주 주제에 맞게 후두암 환자의 간호사례, COPD 환자의 간호사례, 기흉/혈흉 환자의 간호사례, 폐암 환자의 간호사례, 폐렴환자의 간호사례, 결핵 환자의 간호사례를 제시하여 소그룹별로 임상사례를 분석하도록 하였다. 간호진단에 따른 간호계획을 수립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3학년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호흡기질환 대상자간호개념으로 주 1회 2시간씩 총 6회 12시간의 팀기반학습을 적용한 후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 자기주도학습의 전후 차이를 파악한 연구이다. 본 연구의 팀기반학습 수업은 호흡기질환 대상자간호를 주제로 사전 자가학습확인인 개인준비도 확인시험(IRAT), 그룹준비도 확인시험(GRAT)과 학습내용 적용을 위한 사례적용과 그룹토의 단계를 통해 진행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호흡기질환 대상자간호를 주제로 팀기반학습 수업 후 문제해결능력, 비판적사고성향 및 자기주도학습의 전후차이를 검증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설계이다.
  • 본 연구에서는 40명 이상의 대집단으로 구성되어 있는 성인간호학수업 호흡기질환 대상자간호에서 팀기반학습을 적용하여 질환과 임상실무의 통합을 통한 실제적인 지식의 습득과 간호교육의 학습성과인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성향 및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팀기반학습이 성인간호학을 수강하는 학생들의 학습성과의 향상은 물론 간호교육에서의 효율적인 교수학습방법의 운영 확대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최근 복잡하고 예측할 수 없는 상황으로 변화되어가는 임상간호현장에 적응하기 위하여 자신의 의견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고 비판적 사고에 근거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간호사를 양성하여야 하는 것이 간호교육자의 중요한 책임이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성인간호학 교과목에서 호흡기질환 대상자간호를 주제로 팀기반학습교수법을 개발하고 운영하여 간호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 비판적사고 및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성인간호학 교과목에서 호흡기질환 대상자간호를 주제로 한 팀기반학습이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성향 및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이를위한구체적인목적은다음과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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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공적인 수업의 핵심은? 성공적인 수업의 핵심은 학습자와 함께하는 수업으로 교수자의 가르침과 학습자의 학습활동이 상호작용할 때 수업의 효과는 극대화된다(Shim, 2009). 비판적사고능력은 전통적인 강의가 아닌 학생들의 능동적인 학습과 실질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한 교육을 통하여 성장시킬 수 있으며(Cho, Han, Yoon, Park, Yoo, & Kim, 2010), 간호 실무의 과학적 발전을 위해서는 간호학생들이 스스로 학습문제를 파악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을 세우고 필요한 자료를 탐색하고 획득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능력의 함양이 필요하다(Yang & Park, 2004).
간호교육에 팀기반학습을 적용하면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이유는? 또한, 팀기반학습은 문제중심학습과 달리 많은 강의실과 많은 수의 튜터를 필요로 하지 않으면서 보다 큰 규모의 집단을 대상으로 팀학습을 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학습전략으로(Abdelkhalek, Hussein, Gibbs, & Hamdy, 2010; Clark, Nguyen, Bray, & Levine, 2008), 사전 자가학습, 준비도 확인시험(readiness assurance)과 학습내용 적용(application of course concepts)의 3단계로 구성된다(Lee, & Jeon, 2009). Parmelee와 Michaelsen (2010)은 팀기반학습에서 학생들은 준비된 상태로 수업에 임하게 되며, 의사소통, 문제해결, 팀워크피드백 교환 등을 통해 전문적인 역량과 임상적 사고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고 보고하였다. 특히, 팀기반학습이 학생들 스스로 문제에 대한 다양한 질문을 제시하고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새로운 정보와 아이디어를 평가하고 적용, 종합하는 성숙된 사고 과정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비판적사고역량의 함양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나(Michaelsen, Parmelee, McMahon, & Levine, 2007) 팀기반학습이 간호교육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팀기반학습이란? 팀기반학습(team-based learning: TBL)은 팀이 주체가 되어 학습이 이루어지는 협동학습의 모형으로, 리더십 개발 및 팀 스킬 향상 팀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전략으로써, 팀 구성원들이 공동으로 개념적인 학습을 진행하는 협동학습이라 할 수 있다(Michaelsen, Knight, & Fink,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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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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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ho, A. R., Han, S. I., Yoon, S. H., Park, J. H., Yoo, N. J., & Kim, S. (2010). Methods of Effective Team-Based Learning Administration and Expected Effects on Medical Education.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2(1), 4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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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Kim, K. K., Yoon, J., Choi, K. Y., Park, S. Y., & Bae, J. H. (2008). The Effect of Interdisciplinary Cooperation Project Learning on Communication, Problem-Solving, and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University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4(2), 252-261. 

  11. Kim, Y. K. (2009). (The)Effect of Creative Problem- Solving Program on Leadership, Creativity and Creativity Problem-Solving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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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Woo, O. H. (2000). The effects of a PBL (Problem-Based Learning) on the Problem Solving Process of students by their meta-cognitive leve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Chung-B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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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Yoo, K. O. (1977). (A) Study on the self-direction of adult learners and its demographic and socio-psychological variabl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6. Yoon, J.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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