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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의 질적 향상을 위한 제작 프로그램 단순화와 첨예화 연구
Research on Simplification and Harpening of Production Programs for Quality Enhancement of Webtoon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2, 2016년, pp.389 - 395  

길문섭 (세한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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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불황으로 새로운 탈출구를 찾던 한국만화는 2000년 초 인터넷이라는 공간이 생기면서 자연스럽게 웹툰 시대로 진입 하게 된다. 웹툰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만화는 이전의 만화가들이 다수의 문하생으로 만화를 그렸다면 웹툰은 혼자서 그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본 연구는 웹툰 작가들이 웹툰을 그리기 위해서는 여러 프로그램을 읽혀야 하며 인터넷환경 등을 알아야 한다. 이렇게 힘든 환경속에서 빠르게 잘 그려야 하는 작가 입장에서 어려운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이제는 단순한 웹툰 프로그램개발이 필요한 시점에 와 있으며 대안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웹툰 작가가 웹툰을 제작하는데 가장 핵심이 되는 포토샵, 코믹스튜디오, 사이툴, 클립 스튜디오 등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장단점을 알아보고 웹툰에 최적화된 기능이 무엇인지를 연구하였다. 스토리 만화 등으로 최적화되어 있는 프로그램들을 웹툰으로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 들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n cartoons, seeking an exit from economic distress, naturally entered the era of webtoons as the Internet arose in early 2,000s. Webtoons, a new concept of cartoon, are drawn mostly by oneself, whereas cartoons before were drawn with the help of many apprentices. This research demonstrates tha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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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런 과정들은 1인 웹툰 작가로서는 벅찰 정도로 많은 프로그램사용법과 응용을 터득하고 연마해야 하는 번거롭고 어려움들을 비교하였다. 따라서 1인 웹툰 시대에 알맞은 빠르고 간편한 만화제작의 새로운 대안은 없는지 알아보았다.
  • 대본소 체제의 도제 시스템에서 그림테크닉을 전수받았던 기존의 작가들에게나 새롭게 시작하는 만화의 신진세력들에게도 웹툰 제작환경을 익히고 여러 만화 프로그램 시스템을 연마하고 자기화하는 데에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 특히 1인 제작시스템의 웹툰 시장에서 새로운 제작 프로그램 모델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므로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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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만화가 웹툰 시대로 진입한 경위는 무엇인가? 경제 불황으로 새로운 탈출구를 찾던 한국만화는 2000년 초 인터넷이라는 공간이 생기면서 자연스럽게 웹툰 시대로 진입 하게 된다. 웹툰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만화는 이전의 만화가들이 다수의 문하생으로 만화를 그렸다면 웹툰은 혼자서 그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웹툰이 그 전의 만화와의 다른 점은 무엇인가? 경제 불황으로 새로운 탈출구를 찾던 한국만화는 2000년 초 인터넷이라는 공간이 생기면서 자연스럽게 웹툰 시대로 진입 하게 된다. 웹툰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만화는 이전의 만화가들이 다수의 문하생으로 만화를 그렸다면 웹툰은 혼자서 그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본 연구는 웹툰 작가들이 웹툰을 그리기 위해서는 여러 프로그램을 읽혀야 하며 인터넷환경 등을 알아야 한다.
웹툰 작가를 위한 프로그램개발을 위해 참고할 프로그램들은 무엇이 있는가? 이제는 단순한 웹툰 프로그램개발이 필요한 시점에 와 있으며 대안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웹툰 작가가 웹툰을 제작하는데 가장 핵심이 되는 포토샵, 코믹스튜디오, 사이툴, 클립 스튜디오 등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장단점을 알아보고 웹툰에 최적화된 기능이 무엇인지를 연구하였다. 스토리 만화 등으로 최적화되어 있는 프로그램들을 웹툰으로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 들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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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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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Myoun-Jae Lee, "A Study on Game Production Education through Recent Trend Analysis of 3D Game Engin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4, No. 1, pp. 15-20,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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