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2, 2016년, pp.389 - 395
길문섭 (세한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Korean cartoons, seeking an exit from economic distress, naturally entered the era of webtoons as the Internet arose in early 2,000s. Webtoons, a new concept of cartoon, are drawn mostly by oneself, whereas cartoons before were drawn with the help of many apprentices. This research demonstrates tha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한국만화가 웹툰 시대로 진입한 경위는 무엇인가? | 경제 불황으로 새로운 탈출구를 찾던 한국만화는 2000년 초 인터넷이라는 공간이 생기면서 자연스럽게 웹툰 시대로 진입 하게 된다. 웹툰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만화는 이전의 만화가들이 다수의 문하생으로 만화를 그렸다면 웹툰은 혼자서 그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
웹툰이 그 전의 만화와의 다른 점은 무엇인가? | 경제 불황으로 새로운 탈출구를 찾던 한국만화는 2000년 초 인터넷이라는 공간이 생기면서 자연스럽게 웹툰 시대로 진입 하게 된다. 웹툰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만화는 이전의 만화가들이 다수의 문하생으로 만화를 그렸다면 웹툰은 혼자서 그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본 연구는 웹툰 작가들이 웹툰을 그리기 위해서는 여러 프로그램을 읽혀야 하며 인터넷환경 등을 알아야 한다. | |
웹툰 작가를 위한 프로그램개발을 위해 참고할 프로그램들은 무엇이 있는가? | 이제는 단순한 웹툰 프로그램개발이 필요한 시점에 와 있으며 대안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웹툰 작가가 웹툰을 제작하는데 가장 핵심이 되는 포토샵, 코믹스튜디오, 사이툴, 클립 스튜디오 등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장단점을 알아보고 웹툰에 최적화된 기능이 무엇인지를 연구하였다. 스토리 만화 등으로 최적화되어 있는 프로그램들을 웹툰으로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 들을 제시한다. |
Moonsup Gil, "A Study on the Mise-en-scene of Comic Strips - Featuring the Korean Comics Since 1990's". Kongju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pp.1-2, 2004,
Changwan Han, Research on Korea's cartoon industry pp. 42-44, Geulnon Grim-bat, 1995,
Kihun Yoon, Kyuha Jeong, Insoo Choi,Haesol Choi, "Characteristics of Korean webtoons through webtoon statistical analysis", KOSCAS, Vol.38, pp.178-179, 2015,
Scott McCloud, Understanding of Cartoons, pp.36-37, Biz & Biz, 2014,
Cheongsan Lim, Cartoon Image Science Theory 1, pp.121-124, 2003, Daehoon.com,2003,
Jeonghang Seo, "College entrance problems in webtoon: Through and ",KOSCAS, Vol.37, pp.336-337, 2014,
Iltae Kim, Kihun Yoon, Byungsoo Kim, Jonghoon Sul, Sehyuk Yang, Cartoon Animation Dictionary, Korea Cartoon Contents Agency, 2008,
DOI: http://stoo.asiae.co.kr, 22, August, 2013,
Changwan Han, "Research on sociocultural alternatives of cartoon genres from digital cartoons' convergence", Animation Research Vol. 7, No. 4, pp.184-185, 2011,
Hyewon Han, Yoona Kim, "Research on irony of Korean webtoons", KOSCAS, Vol. 33, p.p.490-491, 2013,
Iltae Kim, Kihun Yoon, Byungsoo Kim, Jonghoon Sul, Sehyuk Yang, Photoshop, Cartoon animation dictionary, Korea Cartoon Contents Agency,12, 2008,
Iltae Kim, Kihun Yoon, Byungsoo Kim, Jonghoon Sul, Sehyuk Yang, Painter, Cartoon animation dictionary, Korea Cartoon Contents Agency,12, 2008,
Iltae Kim, Kihun Yoon, Byungsoo Kim, Jonghoon Sul, Sehyuk Yang, Illustrator,Cartoon animation dictionary, Korea Cartoon Contents Agency,12,2008,
ComicStudio, Wikipedia,4, 2016,
CLIP STUDIO, Wikipedia,4, 2016,
SketchUp, Wikipedia,4, 2016,
Kyungran Jeon, Sungdae Park, "Academic research on digital cartoon trends and implications", p.160, KOSCAS, Vol.32, 2013,
Kyung-sook Kim, "Advertising Contents based on Semiotic Methodolog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87-93, 2015.
Keyong-Hwa Yeon, "The Suggestion for Successful Factory Converging Automation by Reviewing Smart Factories in Germa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1, pp. 189-196, 2016.
Myoun-Jae Lee, "A Study on Game Production Education through Recent Trend Analysis of 3D Game Engin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4, No. 1, pp. 15-20, 201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