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숏(shot)을 활용한 웹툰의 연출 기법
A Study on Directing Webtoon using Modules of Sho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7, 2017년, pp.478 - 486  

김시은 (세종사이버대학교 디자인.융합예술학부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웹툰의 발전은 스마트디바이스의 발전과 함께 가속화 되었다. 거리와 지하철 등에서 스마트폰으로 웹툰과 같은 디지털콘텐츠를 즐기는 것은 신세대들만의 전유물이 아닌 넓은 세대에 걸쳐 많은 사람들의 일상이 되었다. 스마트디바이스의 등장과 더불어 웹툰시장은 급격히 성장하였으며 다양한 주제와 장르의 웹툰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웹툰시장의 성장은 작가들에게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으나 반면에 경쟁이 심해지고 낮은 완성도로는 독자들을 만족시키기 어려워졌다. 독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웹툰을 만들기 위해 재미있는 스토리와 함께 그것을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연출이 작가들에게 중요한 숙제로 여겨지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애니메이션의 요소 중 숏(shot)을 활용한 연출방법이 웹툰의 효과적인 연출을 위해 활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 웹툰의 특징 및 애니메이션과의 연관성에 관해 정리하고 구체적인 설명을 위해서 성공적인 스토리텔링과 연출로 대중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웹툰, 류기운/문정후의 '고수(2015)'를 주요 사례로 들었으며 인물구도 숏 연출과 시간 숏 연출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of webtoon accelerated with development of smart devices. It became a daily life to enjoy digital contents such as webtoon using smartphones on the streets and subways, not just for the novelty of the new generation. With the advent of smart devices, the webtoon market has grown rapi...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시 말하면 웹툰은 출판만화와 같이 정지된 그림임에도 불구하고 필름의 카테고리에 들어가는 애니메이션의 특징을 일부 공유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웹툰의 연출에 애니메이션의 연출방법을 대입하는 것은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결론 맺고 애니메이션의 요소 중숏(shot)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웹툰의 연출방법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 0’의 시대와 앞으로 웹툰이 나아갈 길에 관해 이야기 하였다[3]. 본 연구는 스크롤 방식에 적용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적인 기법에 착안해 애니메이션의 요소를 웹툰의 연출에 응용하고 스토리의 전달력을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웹툰의 연출방법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애니메이션의 요소 중 숏(shot)을 활용한 연출 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작가들에게 웹툰 연출을 위한 레퍼런스를 제공하고 다가올 웹툰 3.
  • 본 연구에서는 웹툰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활용한 웹툰의 연출방법을 찾기 위해 애니메이션의 요소 중 숏(shot)을 근거로 분석하였다. 우선웹툰의 특징 및 애니메이션과의 연관성을 정리하였으며, 다음으로 애니메이션의 요소 중 숏을 웹툰의 연출방법에 적용하여 설명하였다.
  • 본 연구는 스크롤 방식에 적용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적인 기법에 착안해 애니메이션의 요소를 웹툰의 연출에 응용하고 스토리의 전달력을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웹툰의 연출방법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애니메이션의 요소 중 숏(shot)을 활용한 연출 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작가들에게 웹툰 연출을 위한 레퍼런스를 제공하고 다가올 웹툰 3.0의 시대를 열어갈 웹툰의 다양성에 일부 기여하고자 한다.
  • 우선웹툰의 특징 및 애니메이션과의 연관성을 정리하였으며, 다음으로 애니메이션의 요소 중 숏을 웹툰의 연출방법에 적용하여 설명하였다. 웹툰의 연출 중에서도 화면 속 인물의 구도를 통한 연출과 시간 연출에 초점을 맞추어 정리하였으며 애니메이션의 요소 중 숏을 활용한 연출방법을 적용하게 된 구체적인 이유는 본문에서 밝히도록 한다. 숏이 웹툰에 적용된 구체적인 사례로 류기운/문정후의 ‘고수(2015)’를 주요 사례로 들어 설명하였다.
  • 그 외에 일부 흑백으로 제작하는 작품들도 있으나 대부분 칼라로 제작된다는 것 또한 웹툰의 특징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웹툰의 특징들 중에서 스크롤 방식이 웹툰의 연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우선 정리하고 이어서 애니메이션의 요소 중 숏을 활용한 웹툰의 연출방법을 살펴보도록 한다.

가설 설정

  • 애니메이션의 요소 중 숏(shot)을 웹툰의 연출에 활용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첫째, 웹툰은 애니메이션과 유사하게 한 개의 화면 속에서 연출된다. 웹툰은 출판만화와 같이 한 페이지 속에서 구역을 나누어서 연출하는 행태가 아니라 한 개의 화면, 한 개의 정사각형패널 속에 그림을 그려 하단으로 이어나가는 스크롤 방식의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숏이란 무엇인가? 숏(shot)은 영화,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기본 구성단위이다. 연극에서 장(scene)이나 막(act), 관현악에서파트(part)나 바(bar)를 구분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영화나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는 신(scenes)이나 숏으로 나눈다.
초기의 플래시애니메이션은 어떠한 형태로 제작되었는가? 웹툰은 발생 초기에 애니메이션 중에 플래시애니메이션과 큰 연관성을 가지고 발전했다. 초기의 플래시애니메이션은 전통 풀애니메이션(fullanimation)에 비해 동작이 많지 않았으며 매끄러운 동화(animating)를 포기하고 한 컷, 한 컷에 의미를 둔 형태로 제작되었다. 대표적인 작품으로 2000년에 제작된마시마로가 있다[4].
웹툰은 스크롤방식, 디지털콘텐츠라는 특징을 통해 무엇이 가능하게 하였는가? 이는 웹툰이 스크롤방식, 디지털콘텐츠라는 특징을 가지고 디지털하드웨어 화면에 최적화된 콘텐츠로 발전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웹툰은 기존의 출판만화와 달리 영상물들과의 연관성을 활용해 다양한 숏의 변화연출, 시간 연출과 같은 애니메이션적인 요소를 활용한 연출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웹툰의 스토리텔링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다방면에서의 연출방법이필요하겠지만 애니메이션의 요소를 적극 활용하면 웹툰만이 가진 특수성을 잘 표현하고 관객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효과적인 연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최용성, "유튜브 꺽은 한국 웹툰," 매일경제, 2014.9.13일자 1면. 

  2. 김병수, "웹 만화의 표현 양식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5권, 제1호, pp.657-660, 2007. 

  3. 이수지 전봉관, "웹툰 2.0의 서비스 현황과 발전 방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8호, pp.96-108, 2015. 

  4. https://ko.wikipedia.org/wiki/%EB%A7%88%EC%8B%9C%EB%A7%88%EB%A1%9C 

  5. 로이 톰슨, 숏의 문법, 커뮤니케이션북스, p.26, 2004. 

  6. 박민주, 이주훈, "애니메이션 카메라 무브먼트의 비물질적 특성과 공간 연출," 기초조형학연구, Vol.17, No.3, pp.151-161, 2016. 

  7. 크리스토퍼 켄워디, 마스터 숏, 커뮤니케이션북스, 2009. 

  8. 로이 톰슨, 숏의 문법, 커뮤니케이션북스, p.66, 2004. 

  9. 로이 톰슨, 숏의 문법, 커뮤니케이션북스, p.67, 2004. 

  10. http://comic.naver.com/webtoon/detail.nhn?titleId662774&no62 

  11. http://webtoon.daum.net/webtoon/viewer/41600 

  12. http://comic.naver.com/webtoon/detail.nhn?titleId662774&no82&weekdaywed 

  13. http://comic.naver.com/webtoon/detail.nhn?titleId662774&no60 

  14. http://webtoon.daum.net/webtoon/viewer/4160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