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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의 인지도와 게임의 인지도간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awareness of the webtoon and awareness of the game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6년도 제54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4권2호, 2016 July 12, 2016년, pp.323 - 326  

허예지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황보영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오승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신대영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이종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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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웹툰의 인지도가 그 웹툰을 기반으로 개발된 게임의 인지도와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웹툰과 게임 두 콘텐츠들 간의 각각의 순위에 관해 조사한 데이터들을 비교분석, 도출한 결과를 통해 알아본 결과 웹툰의 인지도가 게임의 인지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도가 높은 웹툰을 원작으로 개발한 게임이 다운로드 수, 공식 카페 회원 수, 게임 리뷰 수에서는 훨씬 긍정적인 영향을 보였지만, 반면에 재미요소와 관련이 있는 게임의 별점 데이터에서는 인지도의 높고 낮음과는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웹툰의 인지도는 게임의 인지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게임의 별점과 순위 항목에 있어서는 유의적인 영향을 보이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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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상과 같이 젊은 층 사이에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웹툰은 영화, 드라마, 뮤지컬 그리고 게임 등 다른 여러 콘텐츠로의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웹툰의 게임화를 중심으로 웹툰의 인지도가 게임의 인지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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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웹툰과 게임이 젊은 소비자들에게 많은 인기를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타면 스마트폰을 통해 웹툰을 보거나, 게임을 즐기는 젊은층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이처럼 웹툰과 게임이 젊은 소비자들에게 많은 인기를 받는 이유로 첫째, 디지털 시대에 발맞춰 빠르게 보급된 인터넷과 스마트폰으로 인해 젊은 층들의 웹툰과 게임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접근 용이성을 들 수 있으며 둘째, 젊은 층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콘텐츠의 내용과 빠르고 재미있는 스토리 전개 그리고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콘텐츠의 특징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앞서 기술했듯이, 웹툰과 게임은 젊은 층들에게 가장 많은 인기를 받는 콘텐츠 중의 하나이다.
젊은 층들에게 가장 많은 인기를 받는 콘텐츠는 무엇인가? 이처럼 웹툰과 게임이 젊은 소비자들에게 많은 인기를 받는 이유로 첫째, 디지털 시대에 발맞춰 빠르게 보급된 인터넷과 스마트폰으로 인해 젊은 층들의 웹툰과 게임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접근 용이성을 들 수 있으며 둘째, 젊은 층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콘텐츠의 내용과 빠르고 재미있는 스토리 전개 그리고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콘텐츠의 특징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앞서 기술했듯이, 웹툰과 게임은 젊은 층들에게 가장 많은 인기를 받는 콘텐츠 중의 하나이다. 그 때문인지 웹툰과 게임은 영화, 드라마, 뮤지컬 등 다른 콘텐츠로의 OSMU(원 소스 멀티 유즈)방식으로도 개발, 진행되고 있는 추세이다.
다섯 가지 각 게임어플의 평점에 대해 살펴본 결과 가장 평가가 좋았던 게임은 무엇인가? 그림 6은 각 게임어플의 평점에 대한 그래프이다. ‘카페 드 쇼콜라’가 4.6점으로 1위로 가장 평가가 좋았고 ‘갓 오브 하이스쿨’과 ‘마음의 소리’가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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