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2, 2016년, pp.397 - 403
This research reviews the concept of Visual Literacy which is the critical base for performing convergence-style educational program of fine arts. The Visual Literacy means the ability to understand and properly deal with the visual information given to the agent such as the literacy to the written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시각적 테크놀로지는 무엇인가? | 인터넷, 영화, 스마트폰, 광고 등 각종 미디어가 제공하는 영상들은 현대 디지털 미디어 시대 청소년들이 대면하고 있는 시각문화이다. 미르조프는 시각문화는 소비자가 시각적 테크놀로지와의 접촉을 통해 정보나 의미, 즐거움 등을 찾는 시각적 사건과 관련된다고 강조하며, 시각적 테크놀로지는 그것을 통해 바라보거나 우리의 원래 시선을 강화하도록 고안된 모든 장치 형식으로서 유화에서 텔레비전, 인터넷에 이르기까지를 모두 포괄한다고 주장했다[1]. 이러한 시각문화는 오늘날 학생들에게 보편적인 공통경험을 이루며, 이러한 경험을 통해 자아를 형성해 가고 있다. | |
시각문화교육은 무엇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아 탄생하였는가? | 시각문화교육(Visual Culture Art Education)은 1960년대 이후 진보적인 학문 분위기 아래 탄생하였다. 직접적으로는 1970년대 이후의 신미술사학 및 영국 버밍엄 대학의 현대문화연구소(CCCS) 를 중심으로 한 문화연구 등의 학문적 동향에서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워커와 채플린(Walker & Chaplin)은 시각문화연구의 기원으로 신미술사학, 디자인사에 대한 연구, 건축사, 커뮤니케이션 연구, 미디어 연구, 영화학, 페미니즘 미술사, 포스트 콜로니얼(post-colonial) 이론 등을 든다. | |
미르조프는 시각문화가 무엇과 관련된다고 하였는가? | 인터넷, 영화, 스마트폰, 광고 등 각종 미디어가 제공하는 영상들은 현대 디지털 미디어 시대 청소년들이 대면하고 있는 시각문화이다. 미르조프는 시각문화는 소비자가 시각적 테크놀로지와의 접촉을 통해 정보나 의미, 즐거움 등을 찾는 시각적 사건과 관련된다고 강조하며, 시각적 테크놀로지는 그것을 통해 바라보거나 우리의 원래 시선을 강화하도록 고안된 모든 장치 형식으로서 유화에서 텔레비전, 인터넷에 이르기까지를 모두 포괄한다고 주장했다[1]. 이러한 시각문화는 오늘날 학생들에게 보편적인 공통경험을 이루며, 이러한 경험을 통해 자아를 형성해 가고 있다. |
Nicholas Mirzoeff, An Introduction to Visual Culture (2nd eds.), Routledge, 2009.
R. Gunther Kress, Literacy in the New Media Age. Routledge. 2003.
Marquard Smith and Joanne Morra, Visual Culture (Critical Concepts in Media and Cultural Studies), Routledge, 2006.
Stuart Hall, Representation: Cultural Representations and Signifying Practices (Culture, Media and Identities series) Sage Publications & Open University, 1997.
Amelia Jones, Seeing Differently: A History and Theory of Identification and the Visual Arts, Routledge, 2012.
Arthur D. Efland, A History of Art Education: Intellectual and Social Currents in Teaching the Visual Arts, Teachers College Press, 1989.
John Walker, Sarah Chaplin, Visual culture: An introduction, Manchester University Press, 1997.
Kim Ji Young, 'Learning Visual Culture To improve Critical Thinking', The Korean Association of General Education, 2011.
V. Lanier, The Teaching of Art as Social Revolution. Phi Delta Kappan. 1969.
Sohn Ji Hyun, 'Misunderstadings on Visual Culture Art Education', Korea Art Education Association, Vol.22, No.1, 2008.
Ahn In Kee, 'The Changes in Art Education: The Development and Categorization of Visual Culture Education', The Journal Of Humanities, Vol. 32, 2011.
Marjorie Wilson, Brent Wilson, Teaching Children to Draw(2nd eds.), Davis Publications, 2010.
Kerry Freedman, Teaching Visual Culture: Curriculum, Aesthetics, and the Social Life of Art illustrated edition Edition, Teachers College Press, 2003.
Paul Duncum, Visual Culture in the Art Class Case Studies, Natl Art Education Assn, 2006.
M. Avgerinou, J. Ericson, 'A review of the concept of visual literacy'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28, No.4, 1997.
Deborah Curtiss, Introduction to Visual Literacy: A Guide to the Visual Arts and Communication, Manchester University Press, 1997.
Richard Howells, Joaquim Negreiros, Visual Culture (2nd eds.), Polity, 2012.
M. McLuhan, Understanding Media, MIT Press, 1964.
Kim Hong Sook, 'Directions of Visual Culture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Education' Korea Art Education Association, Vol.22, No.3., 2008.
Kang Inae, Lee Hyun-Min, 'A Case Study of PBL in a College General Art Clas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5, No.11, 2015.
Marita Sturken, Lisa Cartwright Practices of Looking: An Introduction to Visual Culture, Oxford University Press, 2009.
Karen T. Keifer-Boyd, Engaging Visual Culture, Art Education in Practice, Davis Publications, 201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