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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복합수업모형으로서의 PBL(Problem-Based Learning) : 대학교양미술 수업사례를 중심으로
A Case Study of PBL in a College General Art Clas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1, 2015년, pp.635 - 657  

강인애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문화예술교육공학)) ,  이현민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문화예술교육공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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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기반 IT 사회, 그리고 다문화사회로 특징되는 현시대는 다른 어느 시대보다도 문제해결력, 창의적 사고력, 소통능력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학교육에서는 융복합 전공 및 교육을 개설하여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적합한 역량을 지닌 인재 함양에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융복합 수업을 위한 구체적인 수업모형에 대한 논의가 부족한 상황이기도 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학습자 중심 학습모형이자 21세기 학생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수법의 하나로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PBL(Problem Based Learning:문제기반학습)을 융복합적 수업모형의 하나로 선택하여, 대학교양 미술수업의 한 강좌를 PBL 수업의 특징에 따라, 실생활 연결된 과제를 주고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개별적, 혹은 그룹별 학습활동으로 개발, 적용하였다. 이후 수업을 실시한 뒤에는 학생들의 성찰저널, 심층면담과 SNS 대화내용을 분석하여 학습 결과를 살펴보았으며, 그 결과로서, 학생들은 학습에 대한 자신감, 재미 및 학습자간 소통력, 다양성에 대한 이해, 서로에 대한 배려 등 가치와 중요성에 대한 이해 등을 경험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대학교육에서의 융복합적 수업을 위한 수업모형으로서 PBL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society characterized by knowledge-based information technology and multiculturalism put more emphasis on problem-solving skills, creative thinking, and communication skills than any other periods did. In response to the demand of the current times, multidisciplinary, or convergence cou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융복합교육에 대한 관심의 원인은 무엇인가? 따라서 융복합적 교육을 정리하자면 지식과 삶의 연관성을 전제로 하여, 다양한 학문분야의 통합을 시도하며, IT기술의 적극적 활용을 통해 다른 학습자들과의 소통을 중시하면서 개별적인 학습자들에게는 학습의 주체로서의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펼쳐나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융복합교육에 대한 관심은 현재 전지구적으로 IT 기술적 혁명과 더불어 세계화라는 사회적 현상으로 인함이다. 결국 이전의 과학적 합리주의적 사고관에 머물러 있던 우리의 교육환경으로는 더 이상 예측할 수 없는 불확실성의 시대에 필요한 인재양성에 한계가 있음을 간접적으로 시사하는 것이다.
PBL 수업진행의 단계에 기반한 PBL의 특성 세 가지는 무엇인가? 보통 PBL의 특성은 PBL 수업진행의 단계에 기반하여 세 가지로 요약된다[1]. 첫째,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성을 지닌 비구조적이며 복잡하고 여러 영역이나 분야가 복합적으로 연결되어있는 ‘문제’로부터 학습이 시작되며, 그것의 해결책 제안이 학습의 마무리가 된다[30]. 둘째, 실제 상황과 맥락을 기반으로 하는 과제이기 때문에 학생들의 깊이 있는 사고와 다양한 접근이 가능하며 이러한 학습활동과 내용의 다양한 방향과 탐색은 학습자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셋째, 문제중심학습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은 크게 팀별 학습과 개별학습과정으로 나누어지는데 팀별학습을 통해 다양성에 대한 이해와 공유, 개인 학습활동의 점검, 나아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과 소통 등의 활동을 경험하게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수자의 역할은 이전의 지식전달자로서의 역할이 아니라, PBL 수업을 위한 과제를 설계하고 제시하며, 수업진행과 운영의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PBL수업은 무엇인가? PBL수업은 직접적인 지식이나 강의 대신에 학생들의 삶과 관련성을 지닌 실제 삶 속의 문제, 과제, 이슈 들을 제시하면서 그것을 개별적, 협력적 학습활동을 통해 해결해나가는 방식을 의미한다[3][22-36]. 따라서 근본적으로 PBL의 특성은 융복합적 특성의 실생활 속 과제나 이슈들을 다루고 있으며 배운 것을 실제 생활에 직접적으로, 바로 연결 또는 전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최근 교양미술교육에서 지향하는 바를 잘 반영하고 있는 교수학습모형이자 학습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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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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