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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서를 이용한 사행 운전 검출 시스템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System to Detect Zigzag Driving using Sensor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1, 2016년, pp.305 - 311  

정선미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계희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문형진 (백석대학교 정보통신학부) ,  김창근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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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동차 업계는 무선 인터넷 기술의 발달과 응용의 확산으로 자율 주행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에 있으나 교통사고는 아직도 해결되지 않는 부분이다. 사고의 요인으로는 졸음운전, 운전자의 실수, 환경적인 요소, 잘못된 도로 구조 등이 있으며 사고 원인의 하나인 운전자의 운전 행태와 특성은 교통사고에 큰 영향을 미친다. 본 논문에서는 자율 주행 및 자가 운전을 하는 경우에 발생 할 수 있는 교통사고에서 사고발생 전에 나타날 수 있는 사행운전의 특성을 판단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기존 연구에서는 영상기법이나 1,2차로의 운전행태로 횡방향 각속도 변화의 특성으로 사행 운전을 판단하였으나 본 논문은 센서의 값을 이용하여 횡방향의 이동거리와 임계 범위를 설정하여 사행 운전을 검출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ven though automakers have actively been conducting studies on autonomous navigation thanks to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wireless Internet technology, the traffic accident has been kept unsolved. The causes of the accident are drowsy driving, a mistake of a driver, environmental factor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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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논문은 사고가 발생할 경우 대처 방안을 제시하여 응급 구조를 신속히 처리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리고 선행 연구인 곡선 도로 탐지 방안[6]에 이어서 운전자의 운전 행태의 파악을 위하여 사행 운전 검출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단독 사고의 일부는 사고 직전에 급격한 사행 운전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단독 사고의 판정에 대한 기준의 하나로 사행운전을 판단하고 단독 사고의 가능성이 높은 경우 응급구조를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 그리고 차선변경 운전과 사행 운전을 분류하기 위하여 임계 범위를 설정하고, 설정된 임계 범위를 이용하여 사행 운전을 검출한다. 본 논문에서는 센서 데이터로 이동거리를 구하고, 임계 범위를 설정하여 사행 운전을 검출하는 시스템 모델을 제안한다.
  • 본 논문은 선행연구인 곡선차선 탐지 방안 이후의 연구로 사고 발생 후의 대응을 위하여 운전자의 운전 행태를 파악하기 위해 방향센서를 이용한 사행 운전 검출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Unity 5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한 결과, 차선 변경 운전 및 사행 운전의 운전 행태를 판단할 수 있었다.
  • 그러나 이러한 주행 보조 시스템들을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사고에 대한 완벽한 예방은 아직 불가능하다[5]. 이에 본 논문은 사고가 발생할 경우 대처 방안을 제시하여 응급 구조를 신속히 처리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리고 선행 연구인 곡선 도로 탐지 방안[6]에 이어서 운전자의 운전 행태의 파악을 위하여 사행 운전 검출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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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자동차 업계는 어떤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에 있는가? 최근 자동차 업계는 무선 인터넷 기술의 발달과 응용의 확산으로 자율 주행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에 있으나 교통사고는 아직도 해결되지 않는 부분이다. 사고의 요인으로는 졸음운전, 운전자의 실수, 환경적인 요소, 잘못된 도로 구조 등이 있으며 사고 원인의 하나인 운전자의 운전 행태와 특성은 교통사고에 큰 영향을 미친다.
사고가 발생할 경우 대처 방안을 제시하여 응급 구조를 신속히 처리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연구를 수행한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의 자동차 업계는 자율주행 시스템을 적용한 차량에 대한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는 추세이다[1,2,3,4]. 이와 함께 안전을 고려한 여러 시스템을 차량에 적용하고 있으며 이 시스템들은 능동적인 주행 보조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주행 보조 시스템들을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사고에 대한 완벽한 예방은 아직 불가능하다[5]. 이에 본 논문은 사고가 발생할 경우 대처 방안을 제시하여 응급 구조를 신속히 처리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사고의 요인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최근 자동차 업계는 무선 인터넷 기술의 발달과 응용의 확산으로 자율 주행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에 있으나 교통사고는 아직도 해결되지 않는 부분이다. 사고의 요인으로는 졸음운전, 운전자의 실수, 환경적인 요소, 잘못된 도로 구조 등이 있으며 사고 원인의 하나인 운전자의 운전 행태와 특성은 교통사고에 큰 영향을 미친다. 본 논문에서는 자율 주행 및 자가 운전을 하는 경우에 발생 할 수 있는 교통사고에서 사고발생 전에 나타날 수 있는 사행운전의 특성을 판단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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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Hye G. Park, Hyong G. Lee and Soon H. Kwon, "Design of Autonomous Navigation Systems based on Wireless Networks",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22, No. 4, pp. 435-440, 2012. 

  2. Hee Chang Moon, Hoon Je Woo and Jung Ha Kim, "Development of System Architecture and Communication Protocol for Unmanned Ground Vehicle",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ol. 14, No.9, pp.873-880, 2008. 

  3. KwangOh Cho, JongDuck Moon, "Direction for Support of MOTIE R&D in Autonomous Driving Vehic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36, No. 7, pp. 20-25, 2014. 

  4. J. Y. Song, J. W. Park, K. Y. Jhang, J. W. Lee, I. S. Chang, "The Detection of Traffic Lanes and the Distance to The Forward Vehicle using the Machine Vision", Transactions of KSAE, Vol. 7, No. 3, pp. 310-320, 1999. 

  5. L. N. Boyle and F. Mannering, "Impact of traveler advisory systems on driving speed: some new evidence",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12, vol. 12, pp. 57-72, 2004. 

  6. Gea-Hee Kim, Seon-Mi Jeong, Hyungjin Mun, Chang-Geun Kim, "Design of Curve Road Detection System by Convergence of Sensor",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8, pp. 253-259, 2016. 

  7. Jung-Mo Yang, Jeong-Ho Kim, "A Study on the Enhancement of Network Survivability through Smart Sensor Technologies Converg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8, pp. 269-276, 2016. 

  8. P. Li, X. Huang, Y. Fang, P. Lin, "Optimal placement of gateways in Vehicular Networks", IEEE Transactions on Vehicular Technology, Vol. 56, No. 6, pp. 3421-3430, 2007. 

  9.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Road Disign Standards: Chapter 9", 2012. 

  10. M. Eriksson and N. P. Papanikolopoulos, "Driver fatigue:a vision-based approach to automatic diagnosi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9, Vol. 9, pp. 399-413, 2001. 

  11. Q. Ji, Z. zhu and P. Lan, "Real time and non-intrusive driver fatigue monitoring", In 7th IEEE Transactions on Vehicular Technology 4, 1052-1068, 2004. 

  12. J. D. Wu and T. R. Chen, "Development of a drowsiness warning system based on the fuzzy logic images analysis",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 34, pp. 1556-1561, 2008. 

  13. J. Wang, W. Xu and Y. Gong, "Real-time driving danger-level prediction", Engineering Applications of Artificial Intelligence, Vol. 23, pp. 1247-1254, 2010. 

  14. N. Sharma and V. K. Banga, "Drowsiness arning system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World Academy of Scien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67, pp. 850-852, 2010. 

  15. Hee-Sub Rim, Eun-Bi Jeong, Cheol Oh, Kyeong-Pyo Kang, "Detection of Unsafe Zigzag Driving Maneuvers using a Gyro Sensor", Review of KITS, Vol. 22, No 1, Vol. 10, No. 2, pp. 42-54,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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