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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이 재현하는 영상커뮤니케이션 연구
The Visual communication by Augmented Realit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1, 2016년, pp.507 - 512  

나소미 (가톨릭관동대학교 방송문화예술대학 CG디자인학과) ,  이영주 (청운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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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변하는 현재에 미디어로 인해 변해가는 상황들에 대해 증강현실과 관련된 영상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특징, 매체에 관하여 이론적 고찰을 시도한다. 증강현실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표현이 새로워지는 것이며, 이는 즉 인터페이스의 차이로 인한 커뮤니케이션의 구조를 변화 시키는 것이다. 이를 현재 직면하고 있는 뉴미디어 시대에 있어서 나타나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상황을 과거에 대한 연구로부터 현재의 이론적인 모방과 절충을 잘 접목시킨 철학자이자 미디어 이론가인 벤야민 (W.Benjamin), 마샬 맥루한 (M.McLuhan), 노르베르트 볼츠 (Norbert Bolz)와 장 보드리야르 (Jean Baudrillard) 이론으로 현재의 문화적 맥락 안에서 증강현실에 대해 고찰해 보는 것에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characteristics, attributes, and accepted way of media have been changing with newly emerging media, human recognition and the communication structure have also been changing. Media are not isolated from the others and emerge in the cultural context; With the drive to juxtapose the old and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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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고는 이에 있어서 디지털 기술의 발전을 위해 효과적인 방법으로 새로운 기술인 증강현실을 이용하여 디지털 사회의 현시점을 미디어 이론가의 고찰을 통해 재점검하기 위함이다.
  • 현재에 와서 사람들은 더 이상 보여주는 것으로만 만족하지 않고 자신이 주체가 되어 느끼고 상호 소통이 가능한 현실적 경험을 추구하려고 한다. 따라서 디지털 시대의 영상 커뮤니케이션은 변화와 방향을 예측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능동적으로 변화를 이끌어 가는 주체에 대한 규명과 연구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3) 기대 expection : 정신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다면 새로운 인식을 하지 못하게 된다.
  • 6) 특징 salience : 개인에게 의미를 갖고 있는 자극은 더 잘 인식된다.
  • 8) 문화 culture : 문화적 영향력은 영상지각에 영향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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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증강현실의 기본요소에는 무엇이 있는가? 증강현실은(Location Tracking)하는 컴퓨터와 실시간(Rendering)하는 컴퓨터, 두 가지가 각각 제 역량을 하며 이미지가 구현된다. 증강현실의 기본 요소는 디스플레이(Display), 위치추적(Location Tracking), 정합(Registration), 리얼타임 (real time)이 있다.
영상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국어사전은 커뮤니케이션에 대해서 일정한 뜻의 내용을, 언어 밖의 시각, 청각에 호소하는 각종의 몸짓, 소리, 문자 기호 따위를 매개로 하여 전달하는 일로 정의하고 있다. 영상 커뮤니케이션(visual communication)이란 눈에 의해 처리되는 비문자적 상징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을 말한다[5]. 영상 커뮤니케이션 개념은 영상물이 문화, 산업의 중심으로 부상하고, 교육받은 시민 층이 대중으로 형성되고,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및 테크놀로지의 발전으로 대량 복제와 대중 전달이 가능해져 사회적 지식 및 의사소통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기 시작하면서 사용되었다.
현존이 기능적일수록 사진에 덜 적합한 이유는 무엇인가? 원칙적으로 현존(Dasein)은 기능적이면 기능적일수록 사진에 덜 적합하게 된다. 왜냐하면 관계와 기능은 현대에 와서 더욱 중요해졌고 사물과 실체를 대체해 버림으로서 시각적 표상을 회피해버리기 때문이다[10]. 벤야민의 시각적 촉각성은 지각에 내포된 촉감적 요소가 보여주는 탁월성은 정확히 충격으로서의 상과 같은 시각적 요소들 속에서 입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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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Lev Manovich, "The Language of new media", SengGakNamu, p. 240, p.329, 2004. 

  2. Jay David Bolter.Richard Grusin, "Remediation", Communication books, p.74, 2006. 

  3. John Fiske, "What Is Communication Studies", Communication books, p. 23, 2005. 

  4. S.I. On, "What Is Visual Media", Communication books. 2004. 

  5. Riffe, Daniel, Lacy, Stephen, Fico, Frederick G, "Analyzing Media Messages", Lawrence Erlbaum Assoc Inc, 2005. 

  6. M.N. Kim, "Fluctuations in the culture media and new horizons", Communication books, 2000. 

  7. D.K. Seong, "Cyber Communications", Segyesa, pp. 66-67, 2002. 

  8. S.I. On, "What Is Visual Media", Communication books. 2004. 

  9. J.I. Lee, etc, "Video Introduction to Media Studies - visual communication theory", Communication books, pp. 62-66, 2003. 

  10. Norbert Bolz.Willem van Reijen, "Walter Benjamin", Seokwangsa, p.142, 2000. 

  11. W.Y. Cha, "Technology management for forecasting future", Goodmorning media, p.142. 2000. 

  12. Cofell F. Stone, "Mediaeval philosophy:Augustine to Scotus", Seokwangsa, p. 485, 1988. 

  13. Mashall Mcluhan, "Understanding Media", MIT Press, p. 165, 1994. 

  14. Korea Press Gazette (No. 48-3), communication Books, 2004. 

  15. S.M. Kim, "Understanding the philosophy of the media -Chapter 1 What is the philosophy of media", Ingansarang, p.22, 2005. 

  16. Lev Manovich, "TheLanguage of new media", SengGakNamu, p.329, 2004. 

  17. Mashall Mcluhan, "Understanding Media", MIT Press, p. 165, 1994. 

  18. Norbert Bolz,, "Ende der Gutenberg-Galaxis, Fink", p.4, 1995. 

  19. Jung-Soo Han, "Color and Brightness Calibration Convergence Technology for 5D Virtual Reality Attraction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1, pp. 25-30, 2016. 

  20. Jean Baudrillard, Simulation(Cambridge, MA:MIT University, 1984) "Simulations", minumsa, pp. 9-12, 1997. 

  21. Jay David Bolter.Richard Grusin, "Remediation", Communication books, p.74, 2006. 

  22. Eun-Young Park, Dong-Gi Kwag, "The Study on the Market Competitiveness Reinforcement for Convergence Industr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 99-106,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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