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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세대의 어패럴캐드 교육을 위한 블렌디드 러닝 활용 제안
Apparel Pattern CAD Education Based on Blended Learning for I-Generation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8 no.6, 2016년, pp.766 - 775  

최영림 (대구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era of globalization and unlimited competition, Korean universities need a breakthrough in their education system according to the changing education landscape, such as lower graduation requirements to cultivate more multi-talented convergence leaders. While each student has different learn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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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어패럴패턴캐드 교과목에 블렌디드 러닝 교수법을 적용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 혼합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이에 대한 학습자들의 평가를 분석하였다. 기존의 2D 캐드 중심 교육과정에 3D 캐드 교육과정을 추가하여 증가된 학습 분량을 온라인 학습 자료를 이용하여 학습 과정을 원활하게 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블렌디드 러닝 단계별 교수, 학습 모형을 개발하고,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하였다.
  • 또한, 어패럴패턴캐드는 컴퓨터를 기본으로 하는 교과목이므로 다른 교과목보다 동영상 콘텐츠를 적용하기 용이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패럴패턴캐드 교과목에서 기존의 패턴 캐드와 3D 캐드를 교육할 수 있도록 온라인과 오프라인 학습환경을 혼합한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교수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블렌디드 러닝 단계별 교수, 학습 모형과 동영상 기반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어패럴패턴캐드 교과목에 블렌디드 러닝 교수법을 적용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 혼합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이에 대한 학습자들의 평가를 분석하였다. 기존의 2D 캐드 중심 교육과정에 3D 캐드 교육과정을 추가하여 증가된 학습 분량을 온라인 학습 자료를 이용하여 학습 과정을 원활하게 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패럴패턴캐드 교과목에서 기존의 패턴 캐드와 3D 캐드를 교육할 수 있도록 온라인과 오프라인 학습환경을 혼합한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교수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블렌디드 러닝 단계별 교수, 학습 모형과 동영상 기반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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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러닝이 교육현장에 빠르게 확산된 배경은 무엇인가?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인터넷의 도입으로 이러닝(elearning)은 교육현장에 빠르게 확산되었다. 이러닝은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고 시, 공간상의 제약에서 자유로우며 비용면에서 높은 효율성이라는 장점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블렌디드 러닝을 플립러닝과 비교하면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 블렌디드 러닝은 동영상 강의를 사용하여 학습자 스스로 학습한다는 점에서 플립러닝과 유사한 학습방법을 보인다. 그러나 플립러닝은 학생들이 미리 집에서 동영상으로 핵심지식을 학습하고 교실에서는 적용학습 위주의 수업을 진행하는 학습법이며, 블렌디드 러닝은 두 가지 이상의 학습 방법과 도구, 기술, 학습 전략을 활용하여 학습 환경을 최적화하는 것으로 플립러닝과는 차이가 있다.
이러닝의 장점은 무엇인가?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인터넷의 도입으로 이러닝(elearning)은 교육현장에 빠르게 확산되었다. 이러닝은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고 시, 공간상의 제약에서 자유로우며 비용면에서 높은 효율성이라는 장점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닝은 암묵적 지식 전달의 어려움,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한계 등으로 비판받게 되었고(Al-Huneidi & Schreurs, 2013), 이를 극복하는 대안으로서 이러닝의 장점과 오프라인 교육의 장점을 혼합한 교수 학습 방법인 블렌디드 러닝으로 관심이 집중되었다(Bonk & Graham, 2012; Macedo-Rouet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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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l-Huneidi, A., & Schreurs, J. (2013). Constructivism based blende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Information Systems, E-learning, and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278, 581-591. 

  2. Bonk, C. J., & Graham, C. R. (2012). The handbook of blended learning: Global perspectives, local designs. San Francisco, CA: Pfeiffer. 

  3. Choi, Y. (2015). Digital clothing library development applying garment simulation technology. Daegu University Leaders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4. CLO manual. (2015. October 23). CLO virtual fashion. Retrieved February 15, 2016, from http://krmanual.clo3d.com 

  5. 'I generation'. (n.d.). Doopedia. Retrieved April 7, 2016, from http://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ew&MAS_IDX120711001329281 

  6. Jang, E. (2011). YUKA SYSTEM을 활용한 실무 패턴CAD [Practical pattern CAD using YUKA SYSTEM]. Seoul: Kyohaksa. 

  7. Lee, S. (2004). 이승렬의 패턴이야기 [Pattern story of Lee]. Seoul: Technology & Sensibility. 

  8. Macedo-Rouet, M., Ney, M., Charles, S., & Lallich-Boidin, G. (2009). Students'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with web vs. paper-based practice quizzes and lecture notes. Computers & Education, 53(2), 375-384. doi:10.1016/j.compedu.2009.02.013 

  9. Singh, H., & Reed, C. (2001). Achieving success with blended learning. American Society for Training and Development, State of the Art Industry reports. 

  10. SMA. (2013). 36 th CAD pattern collection. Seoul: Seoul Modelist Academy. 

  11. Valentino, C. (2013). Blended learning: Across the disciplines, across the academy. Sterling, VA: Stylus Publishing. 

  12. Youthhitech. (2014). YUKA CAD 패턴 제작에서 그레이딩, 마킹, 실전응용까지 한권에 [From YUKA CAD pattern production to grading, marking, practical application]. Seoul: Technology & Sensi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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